고객을 유혹하는 마케팅 글쓰기 - 30일 완성 명강사 시리즈 5
송숙희 지음 / 팜파스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반드시 고객의 이익을 제안하라


사람의 가슴을 움직이게 하고, 거기다가 돈까지 쓰게 만드는 그런 멋진 문장을 어떻게 만들어 볼까, 과장님이나 부장님이 보시고 만족해 할 만한 기획안을 어떻게 쓸까. 어떤 광고카피로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을 끌어모아서 대박을 터트려볼까.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물건을 팔고 사는 관계로도 형성이 되어 있다. 1:1 거래관계가 원활하게 펼쳐지면서 온라인을 통해서나 혹은 소형 인쇄물을 통해서 자신의 일과 상품, 기업의 PR과 판매활동을 펼쳐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직장인들에게도 글쓰기가 커다란 화두로 올라섰다. 학교다닐 때 글쓰기 좀 열심히 해 둘 것을 후회하기도 한다. 그 때 좀 관심좀 가질 것을하고 말이다. 우리나라 전역의 학생들은 초드학교에서부터 대학에 들어갈 때 까지 논술로 홍역을 앓고, 직장인들은 보고서며 기획서로 밤낮을 다툰다. 더나아가 이것은 단지 학생이나 직장인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고 이제 누구에게나 필요한 일로 다가서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이기도 하지만 물건을 팔아야 하는 직장인이기도 하다. 광고를 보는 입장에도 있지만 광고를 해야 하는 입장에도 서고 있다.


하루에도 몇차례씩 대문에 붙는 크고 작은 전단지들, 그러나 그런 것들은 크게 주목을 끌지 못한다. 물론 어느정도 거래되고 효과를 보기 때문에 그렇게 마구잡이식으로 게릴라식으로 전개하는지는 모르지만, 대개 바닥에서 뒹글거나 혹은 쓰레기통으로 직행을 하고 만다.


이같은 현실을 모르는 것을 아니지만 그래도 그렇게라도 해야 영업이 되고 ‘전화통’ 앞에서 기다려 볼 맛이 나는 것인데, 몇 통의 전화도 뿌릴 때 뿐이니. 그렇다면 ‘어떻게 좀더 실재적인 고객의 손에 들어가고, 눈에 맞춰지고, 구매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개인사업자들이나 개인 브랜드를 추구하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돈버는 글쓰기’를 낸 바 있는 저자가 이번에는 마케터들의 입장에 서있는 사람들에게 좀더 호소력있는 글을 쓰기 위한 기초를 제시하는 ‘고객을 유혹하는 마케팅 글쓰기’를 내놓았다. 기업보다는 개인, 개인 사업자들에게 좀더 가깝게 눈높이를 맞추고 그들이 전개하고자 하는 광고마케팅의 활동에 앞서서 필요한 문안을 어떻게 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들어주고, 고쳐주고, 상담해준다.


신문과 텔레비전 등 전통적인 방식의 광고매체에서 벗어나 이제 온라인을 비롯한 다양한 방식의 광고매체들이 등장을 했으며, 큰 자본, 거대 자본없이도 그들을 경쟁상대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이익을 낼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지금,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 어떤 글쓰기로 접근하고 있는지를 묻는다 한 달 30일의 일정으로 구성된 본문은 하루에 한 장씩 ‘기본기’를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독자들을 배려한다.


마케팅에서의 글쓰기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 그들의 지갑을 열게 하고, 상품을 구매토록 하는데 있다. 적극적인 방식의 마케팅 활동이다. 그러한 접점에서 필요한 글쓰기에는 힘이 있어야 하며, 소비자들을 향해 때로는 부드럽게 유혹을 해야 한다. 단지 강요식의 글쓰기는 알게모르게 오히려 불편한 관계를 만들어 버릴 것이다.


저자는 무엇보다도 이 책을 통해 글쓰기는 소비자의 이익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소비자 입장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무엇인지 따질 때 그 부분을 명확히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은 달아나고 마케터는 쫓는다. 악순환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상품의 매력과 가치, 즉 WIFM을 제안하라. 당신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굉장한 이득과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하라. 고객이 갈망해마지 않는 매력 WIFM을 가진 한, 당신의 상품은 고객으 몸 달게 하고 오히려 고객의 우위에 서게 된다. “


책 전반부는 마케팅 글쓰기의 필요성을 꺼내놓고 , 후반부에서는 책이나 이메일 등의 제목이 소비자로 하여금 어떻게 주목하게 하는 지 그 사례들을 제시한다. 가게의 간판,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와 만나는 개인, 혹은 사업장 소유주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들이 소개된다.


이제 소비자의 믿음을 얻지 않고는 기업을 운영할 수 없다. 문을 열 수 있지만 닫는 것은 시간문제다. 허구의 화려한 미사여구로 소비자를 끌어들인다 하더라도 본질에 충실하지 않는다면 문닫는 것은 시간문제가 될 것이며, 진실하고, 호소력이 담겨져 있는 마케팅 제안은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구매행위를 할 수 있게 재촉할 것이다.


좀더 자신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한다면 그 의욕의 1/10을 투자해봐도 좋겠다.


우리 일상에 필요한 이야기들이 들어 있다. 길을 걷다가 혹은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좀더 사람의 눈길을 끌었던 광고를 생각해보라. 거기에 눈길을 주었던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이었는지 말이다. 그러면 좀 더 이 책의 필요성에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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