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 Design Power - 브랜드와 디자인의 힘
손혜원 지음 / 해냄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신문기사를 통해 손혜원 대표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참 대단한 분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는 일마다 히트하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모두 그를 칭찬하는 이야기 뿐이다. 실패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그 이유가 궁금했다. 직원수도 많지 않은 회사의 조직으로 어떻게 그 큰 회사들의 브랜드 네임을 결정하고, 그 일을 추진하고 있는지를 말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그러한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와 많은 기업들이 왜 크로스포인트의 손혜원 대표와 일을 하고자 했는지를 짐작할 수 있었다. 한 번 일을 한 기업이 다시 손을 잡고 브랜드 리뉴얼의 작업을 맡기고, 다른 곳으로 옮긴 후에도 손 대표를 찾는지 말이다.


손혜원 대표는 모든 일에 대하여 철두철미하다. 일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주저함이 없다. 일을 억지로 끌고 가지도 않는다. 설득할 수 있는 근거들을 준비한다. 오늘날 우리가 익히 봐온 브랜드네임들 중 주목을 끈 제품들의 브랜드 네임은 손혜원 대표가 작업한 것들이다. 최근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도 손 대표의 작품이라고 한다. 기업의 규모와 광고의 힘도 있지만 본질적으로 손 대표가 제시한 브랜드 이미지와 로고가 더욱 빛을 발한다. 그러한 일들을 끈임없이 추진한다. 욕심내지 않으며, 자신을 믿어주고 신뢰하는 사람들과 손을 잡고 일을 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 그에 대한 답을 준다.


책 가운데서 더욱 눈길을 끄는 부분은 여러 성공적인 BI작업이외에 프레젠테이션과 기획에 대한 부분이다. 첫 고객과 대면을 하는 자리에서 진행하는 프레젠테이션에는 복잡한 요소가 없다. 문제의 본질에 대한 키워들을 제시한다.


“아이덴티티 작업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현존하는 가치를 측정, 판단하는 일이다. 남들이 쉽게 알아채지 못하는 장점들을 정확하게 꿰뚫어보지 못하고는 효과적인 브랜드 리뉴얼을 할 수 없다.“(20페이지 중에서)


이 책을 통해 현존하는 각 기업의 브랜드 히스토리를 들을 수 있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그같은 브랜드 네임이 탄생되고, 로고가 결정되었지를 알 수 있는 것은 또한 큰 수확이다. 관련한 일을 하는 디자이너들에게는 아이디어 도출의 출발점이 어디에서 시작되어야 하는지를 알게해준다.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인에게는 기업간 어떠한 형식으로 거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업무방식도 짐작케 해준다.



디자인의 힘, 그리고 소비자의 힘이 어떻게 절충이 되고 결합이 될 때 시장에서 1등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는지 그 비결이 궁금하다면 손혜원 대표의 작품과 그가 말하는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교과서로 삼아 자기만의 길을 찾아보는 것도 지혜로운 길이 아닌가 싶다.


일을 진행 하면서 진행과정에 나왔던 모든 것들을 이렇게 정리하여 내놓은 저자의 수고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책장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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