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는 잘 모르는데요 - 나를 위해 알아야 할 가장 쉬운 정치 매뉴얼
임진희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 유권자의 참여는 정치구조를 바꿀 수 있는 힘으로 작용을 한다. 실제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정치인들의 정치행위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한다. 고단한 삶을 무기력하게 받아들기만 할 일이 아니다. 바꿀 수 있는 힘이 정치 참여이다. 모른다고, 관심 없다고 외면할 것이 아니다. 삶의 변화는 적극적인 의사 표현에서 시작된다.


이 책을 함께 집필한 저자들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의 의사결정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려준다. 무엇보다 정책 결정을 통해서 돈의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알게 해준다. 가장 중요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하나하나 파고 들어가다 보면 큰 핵심을 만날 수 있다. 


정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한국 정치에 대한 토론을 거치면서 완성한 책. 이 책은 정치학 특강을 통해 만난 이들이 2년간 함께 공부하면서 정치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나눈 결과물이다. 정치가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왜 정치에 대해 사람들이 좀 더 관심을 갖고 살아야 하는 이유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만, 공부하는 학생들의 시각에서 만든 책이라서 그런지 데이터나 분석 자료의 출처가 다소 빈약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데이터 중심의 자료 제공이 좋은 점도 있지만 현장 인물에 대한 이야기라든가 한국 정치와 다른 나라의 정치 구조에 대해서 비교해서 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문장도 다소 거칠거나 모호한 부분이 느껴진다. 처음 이 책의 기획 의도가 그러했으니 그러한 부분을 요구하는 것이 무리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