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새우 : 비밀글입니다 - 제9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42
황영미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황영미, 문학동네)
-제9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죽이고 싶은 아이]와 또다른 감성이다.

중고등학생 때가 많이 생각났다. 그때 나는, 내 생각은 없고, 친구의 의견을 좇았던 것 같다. 지금도 그렇지만 그때는 더 심해서, 친구들에게 내 생각을 확인받고 싶어 했던 것 같다. 이 책은, 은따로 지내던 아이가 한 친구의 도움으로 무리에 들었다가, 그 무리가 친구들을 비판하는 데 주인공도 (이유도 모른 채) 동조하며 겨우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다른 친구 무리를 만나며 (자신을 잃게 만든) 원래 무리와 손절하고,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펼치게 된다는 이야기로 끝맺는다. 주인공은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다른 친구 무리를 잘 만나서 다행인데, 현실에서는 못 만날 가능성도 있다.

개인적으로 학창시절 친구가 많이 남아 있지 않다. 학교급별로 한 두 명 정도 남아 있고, 그마저도 사실 연락을 잘 하지 않는다. 아, 이건 결혼과 출산, 육아의 영향도 크다. 대학교 때도 선교단체 활동만 열심히 해서인지 과 친구는 한 명도 남지 않았다. 신기하게도 발령받은 곳에서 같은 과인 동기를 만난 적이 없어서(후배는 여러 번 만났지만) 전혀 불편하지 않았다. 아, 1정 연수 받을 때 보기는 했는데 그 순간뿐이었고, 오히려 다른 과 아이들과 친하게 지냈다. 오히려 혼자가 편할 지경이었다. 그래서 지금도 혼자가 편한 건가.

아웃사이더로 지내며 친구관계를 고민하는 사춘기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