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파이퍼의 생각하라 - 하나님과 이웃을 더 깊이 사랑하기 위한 성경적 사고법
존 파이퍼 지음, 전의우 옮김 / IVP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파이퍼의 생각하라(존 파이퍼/전의우 역, IVP)

이 책은 2012년, 성경에 대한 내 관점이 완전히 변한 계기가 되었던 말씀묵상캠프를 할 때 김관석목사님이 추천하신 책 중에 한 권이다.
그때 목사님은 여러 책들을 추천하셨는데, 하우주석, 이 책, [사랑에 항복하다], [이 책을 먹으라]를 추천하신 기억이 있다(아마도 내가 산 책들이라 기억에 남는 거겠지.).
그 중 이 책이 가장 마지막에 읽은 책이다.

나는 성경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쓰인 책인 줄 알았는데 그런 종류의 책은 아니었다(그런 종류의 책을 보려면 성경 연구 관련 책을 봐야할 것 같다.).
'생각하기'의 중요성과 믿음과 이성의 관계, 그리고 믿음에 대항하는 상대주의와 반지성주의에 대한 설명과 지식의 궁극적 목적이 저술되어 있다.
주옥 같은 구절들이 많아서, 구절들을 인용하며 책을 소개한다.

1. '생각'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생각'을 하는 목적은 단지 내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거나 통찰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로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존 파이퍼는 말한다.

생각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하나님 외에는 아무것도 그 자체로서 최종 목적이 될 수 없다. 생각은 삶의 목적이 아니다.(29쪽)
생각은, 다시 말해 하나님이 주신 지성을 열심히 그리고 겸손하게 잘 활용하는 것이고, 이는 진리를 아는 데 필수적이다.(32쪽)
생각은 이해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해(총명)는 하나님의 선물(은사)이다.(32쪽)

나는 왜 계속 생각을 하고 있는가? 하나님 자체가 내 인생의 목적이 되신다고 고백하는 것은 생각의 목적 또한 하나님께 있는 것이 아닌가?

지성은 온전한 기쁨을 위해 존재한다.(41쪽)

2. 나의 믿음에 대해 되돌아보게 되었다.
다음의 내용을 읽으며 나는 예수님을 정말 최고로 귀한 존재로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일까,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에게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갖고 있는가?

이 문제를 이렇게 설명해도 될 것이다. 이들은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그분을 최고로 귀한 존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단지 죄를 사하는 분으로(죄책감에서 벗어나고 싶기 때문에), 지옥에서 건지는 분으로(고통에서 벗어나고 싶기 때문에), 치유자로(질병에서 벗어나고 싶기 때문에), 보호자로(안전하고 싶기 때문에), 창조자로(인격적인 우주를 원하기 때문에), 역사의 주인으로(질서와 목적을 원하기 때문에) 받아들일 뿐이다. 이들은 바울이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고 고백했을 때처럼 그렇게 그분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들은 그리스도를 참 모습 그대로, 우주의 그 무엇보다 영광스럽고 아름다우며 놀랍고 만족스러운 존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들은 그분을 자랑하지 않고, 그분을 보화로 여기지도 않으며, 그분을 귀히 여기지 않고, 그분을 기뻐하지도 않는다.(82-83쪽)
구원하는 믿음은 단지 사실을 받아들이는 게 아니다.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해 죽고 부활하셨으며 무한히 영광스럽고 놀랍도록 아름다우며 최고로 귀한 분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중략)
우리는 복음의 이야기를 듣고 복음의 사실과 교리를 바르게 이해해야 하지만, 구원하는 믿음의 결정적 근거는 복음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영광이다.(84쪽)

3. 상대주의와 반지성주의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았다.
평소에도 워낙 탐탁치 않게 생각했던 녀석들이라 그냥 슬렁슬렁 읽고 넘겼다. '참과 거짓을 가늠하는 보편타당한 기준은 없다'(123쪽)는 상대주의의 전제 자체가 상대주의가 모순적인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4. 교회사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복음주의자들이 지성주의를 비판적으로 봤던 경향이 있었던 것 같은데(142쪽), 그런 상황이 있게 된 배경은 무엇이었을지 궁금해졌다. 계속 교회사 공부해야겠다, 말로만 하고 있었는데, 언젠가는 공부를 해야겠다..고 또 말을 한다.

5. 결론은 '지식은 사랑을 위한 것이다.'라는 것.
상담 공부하면서 머릿속에 계속 맴돌았던 말이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라'였는데, '진리' 쪽에 가까운 나를 본다. 즉, 교만하기 쉬운 상태로 계속 나를 내버려두고 있는 것이다. 끝없는 자기부인이 필요하다.

지식이 교만을 쉬 낳는 까닭은 지식은 주는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받는 행위의 결과이기 때문이다.(186쪽)

6. 부록2는 '관찰'을 위한 사례이다.
말씀묵상캠프에서 들었던 적이 있는 이 사례는, 나태주의 <풀꽃>을 생각난게 한다. 그 시의 내용처럼 관찰하는 것이 성경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