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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렌 니어링의 소박한 밥상 접시 위에 놓인 이야기 5
헬렌 니어링 지음, 공경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0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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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소 요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음식을 잘 만들줄 모르는 나는 요리에 대한 적지 않은 부담감이 있는 편이다.  맛있는 음식은 먹고 싶은데, 잘 하지는 못하고, 제데로 된 요리 한번 만들라치면 하루 종일 주방에 메달려 있는 힘 없는힘 다 빼고 ,그러고도 만든음식은 그다지 나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래서 가끔은 요리책에 관심이 가기도 한다.  그러던중 이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나 같은 사람을 위한 요리책~!

  요리책이기는 하나 그동안 보아왔던 그런류의 요리책은 아니다.     저자는 친자연주의 식탁을 꾸미기를 즐기는 사람이다.  되도록 생식을 많이 할 것을 강조하고,   육식 보다는 채식위주의 밥상을 차리기를 권하고 있다    이책에는 화려한 재료도 다양한 주방 용기도 복잡한 요리 과정도 등장하지 않는다. 그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몸에 좋으면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소박하지만 영양면에선 지극히 훌륭한 요리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요리를 하는데 지나치게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는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하고 있다.  요리 하는법을 배우는것이 아니라 오히려 요리를 많이 하지 않는 법을 배우기위해 읽어야할 책이다.      간단하면서도 몸에 좋은 주로 익히지 않는 음식을 주재료로 하여 건강에 좋은 밥상을 차림음 물론, 절약되는 시간으로 정신적인것들을 고양시키는 시간으로 가져야 한다는 작가의 생각에 무척 공감이 된다.

< 식사를 더 간단히, 이루 말할 수 없이 간단히 빨리, 더 빨리. 이루 말할 수 없이 빨리------ 준비하자. 그리고 거기서 아낀 시간가 에너지는 시를 쓰고 음악을 즐기고, 곱게 바느질하는데 쓰자. 자연과 대화하고, 테니스를 치고, 친구를 만나는데 쓰자. 생활에서 힘들고 지겨운 일은 몰아내자. 요리하기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요리가 힘들고 지루한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좋다. 가서 요리의 즐거움을 만끼하면 된다. 하지만 식가 준비가 고역인 사람이라면 그 지겨운 일을 그만두거나 노동량을 줄이자 . 그러면서도 잘 먹을 수 있고 자기 일을 즐겁게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문 중

 이책에 많이 등장하는 메뉴는 수프와 샐러드이다. 아주 간편하게 만들수 있으면서도, 몸을 든든하게 하고 감각을 상쾌하게 깨워주는 음식----- 샐러리. 양파. 피망 . 상추 . 비트. 양배추 .... 녹색잎 채소를 주재료로한 샐러드는 보기만 해도 입맛을 돋구어 준다.  

 나도 이제 부터 생식위주로 밥상을 차려 볼 생각이다.   샐러드를 중심으로....좀더 건강한 정신과 몸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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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스에 관한 일곱가지 거짓말 - IVP 소책자 시리즈 69 IVP 소책자 시리즈 50
앨리스 프라일링 지음, 강선규 옮김 / IVP / 199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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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스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우리 사회에서 가장 파괴적이면서 널리 퍼진 거짓말 가운데 하나는 사랑과 확신이 섹스를 통해서 온다는 것이다. 우리는 친밀함에 굶주려 있고, 섹스가우리의 굶주림을 채워 줄 수 있다는 거짓말을 믿고 있다. 나는 우리 사회가 섹스에 대한 일곱 가지 거짓말의 정체를 밝히려 한다. 가장 중요한 진실은 결혼과 무관한 섹스가 결코 해결책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4~5쪽

거짓말 1; 섹스는 친말함을 가져온다. 많은 사람들은 끎어 오르는 호르몬 때문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진정한 친밀함을 갈망해서 혼외 성경험을 한다. 그들은 육체적 결합이 정서적. 지적, 영적 결합을 이루어 낸다는 거짓말을 믿고 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진실은 , 육체적 결합 즉 성기를 통한 섹스는 친밀함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친밀흠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진정한 친밀함은 언어적, 정서적 영적 그리고 육체적인 대화로부터 생겨난다.


-6쪽

거짓말 2: 이성 관계에서 일찌 감치 섹스를 시작하는 것이 서로를 아는데 도움이 되고, 그 관계를 더욱 발전 시킨다. 이 거짓말은 쉽게 믿을 수 있을 만큼 매혹적이다. 그러나 관계의 초기부터 푹넓은 육체적 탐구를 하거나 성관계를 갖게 되면 섹스가 최상의 모습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거기에는 즉각적인 관능적 쾌락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이런한 종유의 쾌락, 즉 결혼 이외의 관계에서 일찌감치 성적 경험을 하는것은 지속적이고 행복한 결혼 생활로 가는 최선의 길이 아니다.절제되지 않은 육체적 성교가 관계를 지배할 때 관계의 다른 부분들이 상처를 입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건강한 결혼 생활 속에서 섹스는 인생의 지적, 정서적 , 실제적인 측변들과 나란히 자연스러운 제자리를 차지 한다.
-6~7쪽

거짓말3 : 제약이 없는 일시적인 섹스는 즐거움과 자유를 가져온다. 이것은 시트콤에서 하는 말이며 우리 사회가 단언하고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단기간의 섹스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최상의 섹스가 아닌 차선의 것에 만족하고 있다 .몇가지 이유에서 서로에 대한 헌신이 없는 섹스는 여성에게 특별히 파괴적일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기 때문에 그들이 똑같다고 말하는 것은 오해이다. 남성과 여성이 관계를 맺는 방식에서 다르다는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런데 우리가 아직 그이유를 파악하지 못하긴 하지만, 여성들은 헌신이 없는 섹스의 결과로 나타나는 숨겨진 불안이나 신뢰의 부족으로 인해 특히 더 상처를 받는다. 좋은 섹스는 시간이 흐르면서 치유의 매개체가될 수 있는 것으로, 신뢰를 필요로 하며 신뢰는 일생을 함께하는 겨혼 생활에의 헌신 가운데 가장 훌륭하게 자라난다.-8~9쪽

거짓말4 :성적으로 소극적인 사람은 억눌려 있거나 병들었거나 얌전한 체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매우 위협적인 거짓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진실은, 미성숙한 섹스는 정서적 , 육체적 , 문화적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다." 성적인 절제의 정도와 사회의 진보의 정도 사이에는 불변의 상관 관계가 있다. 성적으로 관대한 문화는 문화적 에너지, 창조성, 지적인 발달과 개성의 측면이 더 적었고, 일반적 문화의 향상이 더 느리게 나타났다" (Reo cristenson, Christianity Today, 1982.2.29.p 16)개인으로 서나 사회로서, 우리가 왜 우리의 에너지, 창조성 그리고 지적인 발달을 순건적인 성적 쾌락과 바꾸고 있는가? 만족을 뒤로 미루는 것은 억압적인 것이며 얌전한 체하는 것으로 보이느니 차라리 속아 버리는것이 낫다고 여기는 것이다!-9~11쪽

거짓말 5 : 섹스는 자유이다. 혼전 성교는 자유의 표현이라고 할 수 없다. 친구들의 압력 때문에 성적인 면에서 문란한 사람들은 결코 자유롭지 못한 것이다.예수님이 말씀하신대로 , 진정한 자유는 진리를 믿는 것으로부터 나온다.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요한 8 : 32) 자유케 하는 진리에 대적해서, 하나님의 적은 거짓말을 한다. "마귀가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요 8: 44). 우리 사회는 혼전 성교가 자유의 표헌이라고 거짓말하는 대변자가 되었다.-11~12쪽

거짓말 6 : 하나님도 분명히 지금이 20세가라는 것을 알고 계신다. 어떻게 혼전의 성관계가 아직도 잘못된 것이라고 말씀하실 수 있겠는가? 그렇다 하나님은 지금이 20세기라는 것을 알고 계신다. 그러나 또한 하나님은 살인, 절도, 우상 숭배가 모세가 십계명을 받았을 때롸 동일하게 지금도 유해한 것임을 알고 계신다. 이스라엘에게 주신 일곱 번째 계명에서 하나님은 "간음하지 말라 " (출 :20: 14)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마음을 바꾸지 않으셨다.하나님은 남의 흥을 깨뜨리는 분이기 때문에 우리에게이런한 규칙을 주신 것이 아니다. 물론, 호르몬은 하나님이 만들어 내신 것이다! 우리의 창조자 이신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적대적이시기는 커녕 우리가 어떻게 해야 가장 훌륭하고 가장 만족스러운 성적 경험을 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셨다. 바로 결혼 생활 속에서 성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다. 호르몬은 좋은 것이다. 섹스는 즐거운 것이다. 혼전의 절제와 결혼 생활에서의 정절의 선택이 내권리와 기쁨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가장 행복한 성을 경험하기로 선택하는 것이다.-12~13쪽

거짓말 7 :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다. 아마 그것은 사실상 기다릴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일 수 있다. 우리에게 능력이 있을 때, 할 수 있는 것을 취하는 것이 최선일 수 있따. 이 거짓말에는 어는 정도의 진실이 있다. 결혼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섹스를 최선으로 경험하는 방법이라는 사실을 ` 증명' 할 수 는 없다. 두가지 방법 모두를 해 볼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증명할 수 없다. 하나를 선택한다면 놓쳐버린 다른 한편에 대해서는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에겐 아무런 증거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다는 것에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최선인 것을 알고 계심을 신뢰하는 것도 포함된다. 비록 우리가 그 이유들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다해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성적 행위와 관련해서 하는 선택들은 이해할 수 없는 진리들에 대한 믿음을 요구하기도한다. 당신이 성적 행위와 관련해서 내리는 선택은 하나님이 당신으 믿음을 표현하기를 요청하시는 중요한 방법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감히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살 자신이 잇는가? 하나님 말씀의 진리를 믿는 것이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대부분의 거짓말들과 모순될지라고 기꺼이 그렇게 할 수 있는가? 하나님은 이렇게 철저한 신앙으로 당신을 부르고 계신다.-13~1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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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na 2005-05-31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저도 이 소책자 읽었는데...
가끔씩 드는 "내가 바보인가"회의감 중에, 힘이 되는 오아시스와도 같은 책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

리안 2005-05-31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나님의 서재에서 알게된 책이었어요 ^^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정말 힘이 되는 말씀이죠?

오즈 2005-09-26 1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한번 봐야겠는데요.
 
참으로 신실하게 믿음의 글들 191
이재철 지음 / 홍성사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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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로만 듣던 이재철 목사님의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책을 읽는 동안 저자의 맑고도 예민한 영성과 신실한 믿음, 그리고 예리하고도 깊이 있는 성경에 대한 통찰력에 존경과 감사가 우러 나왔다. 이책에는그가 유럽에서 목회하면서, 그곳 지역의 청년, 장년들과 함께 ,기독교의 구원과 믿음이란 무엇이며   크리스쳔으로 살아간다는것이 진정 어떤것인지에 대해 묵상했던 신앙에 대한 본질적인  내용들이 실려 있다. 그리고그 묵상의 가장 핵심은 신앙이란 신실함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다면서도 하나님의 진정한 뜻과는 무관 하게 살아가고 있는 우리 신앙인들에게 자신을  돌아보며, 참으로 신실한 신앙이란 어떤것인가를  생각하게 해주고 있다. 하나님께 간절히 처해진 어려움에서의 구원을 간구하면서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것은 즐거워 하지 않은 신앙인들,이런 신앙의 이중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 기독교인들이 꼭 읽어봐야할 책이라 생각한다.

< 그대가 정녕 포도나무이신 그리스도의 가지 된 크리스쳔이라면.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그대 인생의 농부이심을 믿으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지가 그대를 위한 하나님의 역사의 마당임을 믿으라 . 만사의 때를 하나님께 맡기는 삶을 훈련하라. 신실하고 참되신 주님의 이름에 힙당한 바른 기도의 삶을 훈련하라. 이세상 사람들을 위해 기꺼이 밑가지가되는 삶을 훈련하라. 그리할때 의심의 여지없이, 변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진정한 믿음의 사람이 될것이다. 웬지 아는가? 그 같은 믿음으로 살아가는 그대를, 그대의농부이신 하나님께서 친히 가꾸어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본문중> 하나님은 농부시고 예수님은 포도나무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포도나무에 붙어있는 가지이다.그러므로 우리가 그 포도나무에  붙어있을때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그 포도나무는 하나님의 성실하시고 섬세한 손끝에 의해  온전하게 자라게 되는 것이다.

  저가 비록 근심케 하시나 그 풍부한 자비대로 긍휼히 여기실 것임이라.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니시로다(애 3: 32~33)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고난과 어려움을 주시는것은 그분은 본심이 아니라는 것.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시간은 하나도 헛된 것이 없고 모든것을 통치하시는 그분께서, 한치의 오차도 없으신 그분께서 나를 성숙시키고 온전케 하시려는 의도가 계시다는것, 알고는있는 말씀이지만 어려움에 처하면 그런 믿음 또한 흔들리게되는 인간인데, 다시한번 믿음을 지켜가리가 다짐을 하며 글을 읽었다 . 또한 성경을 읽으면서 알긴 했지만 그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지 못했던 부분들을 이책을 통해 깊은 의미를 알수 있었다.

책의 마지막 장, 삶 그현장성에서 말한바와 같이 믿음이 현장에로 옮겨질때 참된 지식이고 참된 믿음이 되듯이,  글을 읽는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이 나의 삶으로 연결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리뷰를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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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근 2005-04-30 16: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은님의 리뷰에 감사하며 thnks to를 클릭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리뷰 많이 부탁합니다.

리안 2005-04-30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현근님의 서재를 통해 알게된 책이었습니다. 너무나 은혜로운 책입니다. 감사합니다.

오즈 2005-05-04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동생이 읽고 보라고 준 책인데..이제 막 읽을 참이었습니다. 괜찮은 책 같군요. 기대됩니다.
 
길모퉁이의 중국식당
허수경 지음 / 문학동네 / 200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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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많이 외롭고 곤고했을, 아니 그랬음이 분명한 작가 허수경.   이루고자 하는  무언가를 위해 먼나라 독일에서의 낯설은  삶의 고독과 그리움 들을 절절히 글로 풀어 놓았다.  앞장에 보이는 쓸쓸하고 ,약간은 촌색시 같은 그녀의 사진에도, 글을 읽는 동안에도 작가에 대한 연민 이랄까, 그보도 진한 인간애가 내안에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약한듯 힘들어 보이는 그녀의 모습 뒤에 남다른 기상과 웅지가 느껴지기도 했다. 외국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또 하나의 견디기 어려운것은 고국에서의 즐기던 음식에 대한 그리움이라고 한다. 힘들고 지칠때 좋아하는 음식 만큼 위로가 되는것도 없는것인데.. 책속에 음식 얘기가 많이 나오는 걸 보면 그녀 또한 음식에 대한 향수가 무척 강했던 듯 하다.

< 길모퉁이 중국 식당 >

 몸이 아픈 날이면 좀 호사를 하자 싶다. 그런 날이면 있는 돈을 다 털어 길모퉁이에 있는 그 중국집에 가 앉는다. 자스민차를 시키고 음식도 한 가지 주문한다.  자장면이나 울면 간은 것을 주문하고 싶은데 독일인 입맛에 맞춘 중국집엔 그런 음식이 없다. 나는 마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하나 주문한다. 더운밥이 나오고 젓가락이 나오는............

그녀는 왜그리 멀리 있는 걸까?  가까이 살면 초대해 한 상 잘차려 밥 한끼 같이 먹자 할텐데...작년 뉴스 기사에서2003년  4월 독일인 뮌스터대 교수와 결혼했다는 기사를 읽었다. 그 기사를 읽고 나니 이젠 좀 덜 외로울 그녀를 생각하며 안심이 되기도 한다. 어느 길 모퉁이를 지나고 있을지 모를 그녀의 앞날에 행운을 빌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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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과 상처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199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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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행 산문집 이라고는 하지만 생각되는 그것과는 좀 거리가 있다. 풍경을 통한 작가 내면의 여행이라고 해야하나?  처음 기대와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보여지는 객관적 사물을 통해 작가 특유의 문체로 주관적 내면을 그려나간 산문집이다 . 이글을 20대에 읽었더라면 그의 화려한 문체와 섬세한 감성에 반해 감탄을 연발하며 읽어 내려갔을지 모르나, 그러기엔 나의 감성이 너무 말라버렸나?  좀 지나치다 싶을 만치 만연한 문체와  작가의 주관적 감성으로  정작 무엇을 말하려고 한건지 알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약간의 간결함으로 독자에게  여유를 줄 수 있었다면.....그러나 읽어가며  풍경을 통해서 사유하고 안을 들여다 볼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고있는 작가에게 한편 고마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 중간 중간 들어 있는 시들을 읽는 맛 또한 괜찮았다. 미문에 빠지고 싶을때는 좋은 책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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