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박도봉의 현장 인문학
김종록.박도봉 지음 / 김영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한국 기업계의 최고 직위에 있는 사람들은 대개가 재벌 2,3세로 기업을 승계한 경우가 대부분이다.스스로 황무지를 일구어 농작지를 꾸려 보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게다가 육체노동보다는 해외 유학 및 최고 경영자 교육을 통해 신분이 수직상승하여 기업의 최고 정점에 이른 사람들이 절대 다수다.그러한 한국 기업계의 경영자들의 면면과 대비되는 사람을 좀처럼 찾기 힘든 상황에서 박도봉 저자는 숨은 기업계의 숨은 일꾼으로 개척자이기도 하다. 일명 자수성가형 기업인이자 창조경제의 산증인이다. 특히 구직과 실업으로 힘들어 하는 이들에게 박도봉 저자의 현장 인문 정신은 이들에겐 큰 귀감이 된다. 그들에게 저자는 실팍한 디딤돌이 되고자하는 사명감으로 이 글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현장은 노동과 땀의 무대이고 지극히 현실적인 곳"이라고 말한다. 게다가 비실용적이고 자유인의 학문이었던 인문학이 기업 현장까지 깊숙이 침투한 것은 이젠 낯설지 않은 상식이 되어 버렸다.자본과 결탁하고 힐링 도구로 쓰이는 인문학이 이젠 기업 현장에서 인간다움으로 탈바꿈하여 모두가 공유해야 할 가치로 거듭 나고 있는 것이다.인문학은 이제 매우 실용적이고 대중 속에 깊이 파고 들었고 취업의 열쇠 구실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실천하고 행동하는 인문학이 우리를 자유롭게 행복한 세상으로 이끌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느낀다.

 

 현재 한국 최고의 알루미늄 전문기업 알루코그룹 회장으로 자본금 600만 원 정도로 사업계에 뛰어든 박도봉 저자는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깊게 인식하여 기술개발에 전력한 나머지 대기업 납품으로 중소기업의 체질을 바꾸었다.또한 대기업과 상생하는 중소기업의 혁신모델을 만든 주역이다. 그는 IMF 외환위기시 법정관리 중인 동양강철을 재상장하여 '고래를 삼킨 새우의 신화'로 재계의 큰 주목을 받았다. 2007년 베트남에 진출 현대알루미늄 VINA를 설립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로 비상(飛翔)하고 있다.세계 굴지(屈指)의 글로벌기업들과 협업하고 있다.이번 글을 기업 현장에서의 기업가의 인문학 정신이 얼마나 가치있는가를 여실히 일깨우고 있다. 저자는 김종록 문화국가연구소장과의 대담 형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해 가고 있다.

 

 출신 집안,학벌 등 내세울 것 없었던 저자는 속칭 '흙수저'를 물고 태어나고 성장했지만 현재는 국내와 해외 여러 회사 법인에 6,000명이 넘는 직원들과 함께, 알루미늄이라는 친환경 소재 산업으로 굳건하게 미래를 설계하고 있다. 가볍고 인체에 해가 없으며 재활용도가 100%에 가까운 양은(洋銀)은 알루미늄이기도 하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인데 양은냄비,음료수 캔,은박지 포일,메탈케이스,TV용 LCD 프레임,커튼 월 등 셀 수 없이 많다. 그가 연구개발에 몰두한 것은 연구개발이 원청 회사만의 역할이 아닌 하청 회사와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공동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동반성장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것은 변변치 않은 가정 환경에서도 사업의 구심점.버팀목이 되어 주었던 부인의 내조를 빼놓을 수 없다.

 

 '장안종합열처리회사'로 시작한 회사는 '신의,성실,기술개발'을 사훈으로 정했다. 그는 요행수를 바라지 않는 땀과 노동의 힘으로 매진해 나가면서 사훈에 어긋나지 않도록 자신을 관리했다. 저자의 사업 정신을 정리하면 불굴의 의지, 벤처 마인드, 한솥밥 먹는 가족의 협력, R&D의 성과로 요약된다. 모든게 사필귀정이듯 저자의 사업도 열매를 맺기 시작하고 사업의 볼륨이 커지면서 코스닥에 상장(2002년도)하게 된다. 열처리 업계로서는 제1호의 코스닥 상장이었다. 나아가 2007년 베트남에 현대알루미늄 VINA를 세워 해외경영 전진기지로 발을 내딛는다. 1960년대 베트남 전쟁시 한국군 참전으로 피로 얼룩진 베트남과의 관계는 실용성을 더 중시하는 베트남인들의 포용정책으로 사업은 날이 갈수록 승승장구(乘勝長驅)한다. 박도봉 저자는 동물적인 사업 감각을 지녔다. 낙타가 십리 밖에서도 물 냄새를 맡는다는 것처럼 머나먼 베트남을 선택하고 하노이 홍옌성을 선택한 것이 말이다.

 

 저자는 현장 인문학의 요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어느 분야가 됐건 무조건 현장으로 달려가라. 거기서 빡세게 일하며 창의적으로 생각하라. 성공하는 창업 노하우와 세계로 뻗어나가는 지름길이 거기에 있다" 라고 말이다. 땀 혈통론이 주류가 되기를 바라는 저자의 말에서 오늘날 편하게 일하려는 사람들에게 노동 정신의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를 시사하고 있다. 또 하나 모두가 멘토 자질이 있기에 스스로 묵혀버리고 안쓰면 사라지기에 잠재력을 찾고 계발하면 지금보다 훨씬 나은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한다. 집도 없고 자식들에게 과도한 재산을 물려줄 마음도 전혀 없다는 저자의 말에서 노동과 땀의 참된 의미가 무엇인가를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