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평민열전 - 평민의 눈으로 바라본 또다른 조선
허경진 지음 / 알마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기록은 대부분 굵직하고 기억에 남을 만한 국사(國事)가 위주가 된다.지식과 정보가 범람하는 현대사회와는 달리 고대,중,근대사는 왕권을 중심으로 편년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그래서 왕을 중심으로 왕족 그리고 신료들의 일상사 및 치부와 관련한 비사는 많지가 않아 구체적으로 알 길이 없다.기록된 행적을 통해 사학자 및 역사 연구가들의 개연성 있는 각색에 의해 지레 짐작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하물며 민초들의 삶을 알기란 더더욱 어려운 것일진대 다행스럽게도 조선 평민들의 단편적인 삶이나마 접할 수가 있게 된 것은 역사의 편린을 좋아하는 내게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동.서양의 전기(傳記)들을 보면 서양은 영웅 한 사람을 중심으로 한 장편 전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반면 동양은 한 시대 역사의 작은 부분을 다루고 있어 간결하기만 하다.주인공의 행적 역시 삶의 극히 일부분만 기록되어 있기에 전체적인 삶과 행적,시대상을 반추하기는 쉽지가 않은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의 주역이 아닌 중인 이하의 인물들의 삶을 다양한 분야,다양한 각도에서 조응할 수 있어 역사적 의미가 크다.길고 긴 역사 속에 파묻혀 있던 조선평민들의 기전체(紀傳體) 역사 종래 편년체와 잘 통합하여 서사적인 글로 완성해 놓는다면 후세들에게 깊이 있고 효율성 있는 역사학습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몇 년 전에 조선 후기 조수삼의 <추재기이>를 읽었던 적이 있다.조선시대의 주류가 아닌 비주류 즉 마이너리티의 삶을 다양한 인물들의 행적을 통해 평민들의 일상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그런데 이번 <조선평민열전>은 15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업과 인물들의 행적이 잘 그려져 있는 게 눈에 띈다.<호산외기><이향견문록>ㅏ희조질사>를 자료를 출전으로 하여 편집되었다.조선시대 중인들의 직업은 시인,화가,서예,의원,역관,천문학자,출판,의협,처사.선비,바둑,충렬,장인,효자,효녀,절부.열녀,기생.공녀로 다양하기만 하다.현대사회로 돌아오면 아마 이들은 사회적으로는 크게 대접을 받지 못하는 문화인들의 범주에 속하지 않은가 싶기도 하다.다만 유교사상이 깊게 뿌리를 내리고 여성이 사회적 진출이 폐쇄적이다 보니 부모에 대한 극진한 효성심과 기생.공녀(貢女)와 같이 시대를 잘못 타고 난 불우한 여성들의 삶이 부각되고 있다.

 

 왕과 신료들이 조선시대를 장악해 가면서 중인층들의 삶은 은둔과 체념 속에서 세상을 관조하고 있는 것과 같이 애잔하기만 하다.하얀 광목을 입은 선비들의 은둔적인 삶이지만 자신들의 직업만은 천직으로 인식하고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대부분 끼니 걱정을 할 정도로 빈한하게 살아갔던 이들은 책읽기를 좋아하면서 시와 서예,회화 등에 주력했다.사정이 좀 나은 이들은 역관,천문학자도 있었다.부모에 대한 효를 백행지본으로 삼았다.부모가 돌아가시면 3년 간 여막 생활을 하면서 불초의 한을 달래기도 했다.서두에서도 말했듯 조수삼의 경우에는 팔방미인일 정도로 재주와 능력이 다방면에서 출중했다.풍도,시문,공령,의학,바둑,서예,기억력,담론,복택,장수에서 뛰어난 인재였다.이들이 비록 야인생활을 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들의 비상한 능력을 인정하여 관료로 등용하려고도 했다.의협심이 강한 의적들은 도둑질을 하되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에게 재물을 주고 삶의 활기를 북돋우는 모습은 가렴주구 정책을 펼치던 사회상과 극명하게 대조가 된다.

 

 도서의 제목은 평민열전이지만 실상은 사회의 주류세력이 아닌 아웃사이더와 같은 이들의 삶이다.조선시대는 양반과 상민,남존여비 등 봉건적인 유교사상이 강했고 사색당파와 같은 당파간의 이념대립이 조선후기에까지 이어지고,외척들과 권문세가들이 정국을 뒤흔들다 보니 조선은 먼 미래를 바로 볼 줄을 모른 채 좌초된 선박과 같이 그대로 침몰했던 것이다.이 글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직업군과 인물들의 편린적인 행적을 통해 국가의 삶의 기초는 평민에서 기인한다는 것도 새삼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