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거리에서 1
오쿠다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민음사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일본에서 사회면 기사를 3면기사(삼멘기지)로 불리운다.즉 일본 사회 곳곳에서 발생한 갖가지 사고,사건을 다룬 면이다.어느 나라이든 자고 일어나면 사회적 이슈가 되고 회자가 될 만한 사건들이 발생하는데,요근래 사건은 '묻지마 살해사건'이 빈번하여 사회적 안전망이 그 어느 때보다도 시급하다.사건.사고 소식은 살인,유괴,방화,뺑소니,절도상해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는데 청소년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왕따,따돌림이 수위를 벗어나고 있는 심각한 사태에 이른다는 것이다.

 

 한국독자에게 잘 알려진 일본작가 오쿠다히데오의 이번 이야기는 중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따돌림,괴롭힘에 의해 한 중학생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된다.오쿠다히데오의 작품은 이미 몇 편 읽어서인지 문체 및 글의 구성을 예감할 수가 있다.일본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과 부조리 및 유머와 해학성을 가미한 글까지 오쿠다히데오작가는 소재가 참신하기만 하다.겉으로 표면화되지 않은 사회의 그늘진 곳을 샅샅이 밝혀 내어 독자들에게 경종과 공감을 자아내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청소년을 두고 있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이번 글은 특히 관심있게 읽어 갔다.부모는 아이가 문을 열고 집을 나서 귀가할 때까지 마음을 졸인다.체격이 약하고 눈치가 없고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에는 '내 아이가 과연 학교생활을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라고 걱정반 근심반 한다.10대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제2의 성징기가 나타나고 감수성과 반항심이 강렬한 시기에 놓여 있기에,가까운 식구,친척보다는 코드가 맞아 함께 어울리는 친구가 먼저이다.친구들 사이에서도 '끼리끼리'라는 말이 실감이 날 정도로 함께 붙어 다니는 부류가 정해져 있는 것 같다.

 

 인기가 많은 아이,인기가 없는 아이,인정을 받는 아이,무시당하는 아이로 나뉘어져 있다.자신이 어느 그룹에 속하느냐에 따라 중학교 생활이 정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 시기는 경험과 상식이 덜 성숙되고 자아관념이 정착되지 않은 주변기라고 본다.괴롭힘과 따돌림에 의해 죽음을 맞이한 나구라 유이치는 중2생으로 포목점(중.고교생 교복 등을 주문,판매)을 하는 부잣집 아들로서 테니스부에 속해 활동하던 중 은행나무 밑 콘크리트 도랑으로 추락사한 것을 이지마 담임이 경찰에 신고를 하면서 사건 수사는 주변친구들의 탐문,친구들과 주고 받은 메시지,사건당일의 CCTV에 찍힌 친구들의 알리바이 조사 등이 이어지게 된다.나구라 유이치 부모는 포목점 운영을 하다 보니 부모 모두가 나구라 유이치에 세세한 관심과 신경을 쓰지 못했나 보다.예상치 않은 흉보에 그의 어머니는 자리에 눕게 되고 학교측은 사고당일날 친구들의 동태파악 및 행적 등을 조사하지만 직접적인 살인으로까지는 밝혀지지 않고,기소유예 단계에서 만14세(태어난 날로부터 만14년이 되는 나이)가 되었느냐 아니냐에 따라 체포 여부가 결정난다고 한다.만14세 미만은 아동 상담소에 보내진다는 것이다.나구라와 같은 테니스부에 있던 에시스케와 후루타는 만14세가 되어 체포가 되고 이치가와와 가네코는 만14세 미만이라 아동 상담소로 보내지면서 그 명암과 희비는 천당과 지옥과 같은 느낌이었을 것이다.

 

 나구라의 죽음을 최초 목격한 담임선생을 비롯하여 관련 학생들의 조사가 경찰,검사,기자 등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그간 급우 및 친구들의 얘기를 통해 얻은 정황 및 자백만으로는 공소 재판까지는 가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증거부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학교측은 나구라의 장례식에 교육위원회의 교제비 차출이라는 명목으로 부의금을 마련하고 장례식에 참석하게 되고,나구라의 삼촌 나구라 고지로는 전교생에게 이번 사건에 대해 아는 점,느낀 점 등을 글로 써서 보내달라는 요구에 대해 학교측 간부와 평교사 사이에서 설왕설래가 오고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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