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 광활한 인간 정도전 2 소설 조선왕조실록 2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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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활한 인간 정도전이 이성계가 해주에서 낙마했던 사고로부터 조영규 객사들에 의해 정몽주가 척살되는 사건까지 숨가쁜 일정이 파노라마와 같이 전개된다.정치라는 속성은 두말할 나위 없이 비정하기만 하다.속칭 '어제의 적이 오늘의 아군이 되고 오늘의 아군이 내일의 적이 될 수도 있다'라는 말이 절로 마음에 미친다.이성계는 군사적인 세력과 인간관리를 잘하여 그 곁에는 정치적 벗들이 많다.이성계는 사람을 대하는 면모가 세상 풍파를 많이 겪은 탓인지 과격하지 않으면서 합리적인 사고를 갖은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물론 그의 머리 속에는 정치적 행보,정치적 계산을 놓고 저울질을 했겠지만 정치 최대 라이벌이었던 정몽주를 그의 아들 이방원 수하(조영규 및 고려인으로 귀화한 여진인 등)에 의해 무참히 살해되고 참수까지 자행했다고 하니 할 말이 나오지 않는다.

 

 이성계 다섯 째 아들 이방원은 문과급제자로 이성계 자신의 바램을 실현시켜 주었던 아들이기에 마음 든든한 존재였을 것이다.위화도 회군 사건으로 정치적 세력이 급부상하게 된 이성계 세력은 불필요한 존재들을 제거하면서 새로운 나라를 세우기를 갈망했던 것이다.이에 이방원과 정도전과의 대화 내용,이성계의 병문안을 온 정몽주를 두고 이방원이 그의 마음을 떠 본 '하여가(何如歌)' 및 답가인 '단심가(丹心歌)'는 접점은 없는 채 평행선을 가고 있다.미리 정몽주를 척살하기로 모의계획을 짠 이방원은 자객 조영규를 시켜 선지교(善池橋)에서 무참히 죽이고 그것도 양이 차지 않은듯 참수까지 자행했던 것이다.이성계는 그의 수하세력으로부터 추대형식으로 조선왕조 초대 왕으로 오르게 되고,정도전은 강력한 재상으로 거듭나게 된다.

 

 정몽주 생전 정도전이 맹자의 말씀을 인용하면서 세상에 존재하는 네 부류의 인간(재상 및 신하)다음과 같이 들려 주고 있다.

 

군주의 뜻을 살피고 맞추는 데 급급한 위인으로서 군주를 섬기는 자,사직만 편안하면 세상의 모든 근심이 사라졌다며 기뻐하는 위인인 국가의 사직을 평온하게 만들고자 노력하는 자,천하를 좌지우지할 조건을 얻었다는 확신이 들어야지만 세상으로 나아와서 일을 도모하는 천하를 염려하는 천민(天民),자신을 바르게 함으로써 세상의 모든 사물이 바르게 된다고 하는 대인(大人)이다.

 

 정도전은 동심우였던 정몽주에게 대인의 길을 가자고 했건만 정적이었던 이방원 수하에 의해 운명을 달리하고 만다.개국공신의 대열에 이방원은 없어서인지 이에 내적인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보여진다.다만 어찌되었든 이방원은 훗날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채우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왕자의 난을 일으키고 만다.몇 차례의 유배와 학당을 설치하여 학동들을 가르치며 유랑생활을 했던 정도전은 운명의 이성계를 만나 조선을 여는 개국공신이 되고 전제개혁을 통해 민생을 우선 되살리겠다는 정도전이야말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물이 아닐까 한다.

 

 "역사는 진실의 어머니이며 시간의 그림자이며 행위의 축적이다.그리고 과거의 증인,현재의 본보기이자 반영,미래에 대한 예고이다." - 세르반테스 [돈키호테]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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