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가게 - 제13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53
이나영 지음, 윤정주 그림 / 문학동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청소년들의 눈동자가 촛점을 잃은 듯 멍한 모습을 띤 채 총총걸음으로 걷기 바쁘다.걸어 가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집 앞까지 대절해 주는 셔틀버스가 있어 시간에 맞춰 쏜살같이 달려가는 모습도 보인다.왜 그럴까? 일선 학교에서 배우는 것만으로는 만족을 하지 못하기에 더 높은 성적을 거두고 더 좋은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안간 힘을 쓰는 것이다.학부모 입장에서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대견하기도 하고 안스럽기도 하다.아이들 중에는 학습 동기가 확고하여 성적을 높이고 좋은 학교에 들어가려는 의지와 열정이 강한 학습 주도자형이 있는가 하면 부모의 의지,욕심에 의해 억지로 가방만 메고 학원,공부방으로 아무 생각없이 다니는 아이들도 있기 마련이다.한참 뛰어 놀면서 심신을 단련해야 할 시기에 머리에 쥐가 날 정도로 또 다시 과외를 받아야 하고 식지 않은 뇌에 먹기 싫은 음식을 우적우적 씹어야 하기에 당연히 인상이 구겨지고 정서적으로는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초조함과 불안감으로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대 한국사회의 어린이들의 자화상이 아닐까 싶다.

 

 

 

내 중.고교시절은 '잘 배워 잘 살자'였다.예나 지금이나 공부 잘하여 좋은 대학,좋은 직장에 취업하여 좋은 배필감을 만나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이 인간의 조건일지도 모른다.그런데 좋은 학교,좋은 직장은 어찌보면 사회가 정해 놓은 울타리이고 체제이기 때문에 획일적일지도 모른다.신자본주의가 맹위를 떨치는 요즘에는 좋은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좋은 학군,중간 학군,하위 학군 등으로 알게 모르게 정해져 있다.좋은 학군에 들어가 좋은 지식정보를 교환하여 좋은 학교를 보내기 위해 극성스러운 엄마는 치마바람을 날리며 집을 팔아 전세로 좋은 학군 땅으로 이사를 하는 현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소위 사(士)자가 들어가는 직업이 경제적으로나 신분적으로 우위를 나타내고 있기에 돈이 있고 머리가 좋은 학생의 집안은 우선 풍족한 돈으로 자식의 앞날에 전심전력을 기울이면서 아낌없는 희생을 다하고 있다.그것은 현재의 삶보다 나은 미래를 바라는 부모의 마음도 있지만 아이의 적성과 학업정도를 고려하지 않은 채 '들이밀기식'으로 교육투자를 했다가는 부모,아이 모두에게 상처와 회한,낭패만이 남을 거라는 우려가 앞선다.

 

 

시간으로 행복을 사고 잃어버린 행복했던 기억을 되찾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 행복이라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닌 최상위 성적,1등을 노린 것이라면 그 행복은 급등(急騰)한 냄비찌개가 금방 식어버리고 마는 것과 다를 것이 뭐가 있겠는가.

 

 

시간이 필요하십니까?

시간이 부족한 분께 시간을 드립니다.

- 시간 가게-

 

길에서 본 시간 가게의 홍보 전단지가 주인공 윤아에게는 행복을 안겨 주기도 하고 잊혀진 행복의 기억을 되살려 주는 촉매 역할을 하기도 한다.다소 판타지적인 요소가 담겨져 있지만 아이의 마음 속에서 강렬하게 갈구하는 것이 행복하고 짜릿한 순간을 안겨 주기도 하고 그 행복한 시간이 다하게 되면 시든 꽃잎처럼 초라하게 변해 버린다.윤아가 전교에서 1등을 하고 영어인증시험에서 최고성적을 거둘 때에는 비상하는 한마리의 새가 되고 일이 안되어 푸석푸석하게 지쳐 있는 엄마에게 커다란 위안과 환희의 순간으로 바뀐다.나도 아들 둘이 중.고교생이라 윤아의 성실하고 착한 품성,열정적인 학습태도가 본보기가 되고 자극을 받게 되었다.

 

 

윤아는 아빠를 일찍 사별하고 보험설계사를 하시는 엄마와 단 둘이 살고 있다.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윤아 엄마의 극성스런 교육법에 윤아는 총명하면서도 혼자 된 엄마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학교(국제중학교)에 들어가는 것이 엄마에게 효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속깊은 어린이이다.문구점의 할아버지로부터 받은 시간 가게는 시계 버튼을 누르면 10분간의 행복을 사게 되고 반대 방향으로 버튼을 누르면 기억을 사는 신비스러운 존재이다.무엇이 행복한 것이고 행복의 기억이란 무엇인가를 곰곰히 생각하게 한다.몸과 마음이 기억하는 행복이라면 굳이 시간 가게에 들를 필요가 없을 것이다.오로지 1등을 하기 위한 행복한 시간은 잊으면 안되는 행복했던 기억을 놓치게 되고 만다.

 

 

서열주의,1등만 대우받는 편협하지만 엄연하게 자리잡고 있는 한국 교육계의 자화상을 우회적이고 판타지적으로 시간 가게를 빌리고 있는 이 글은 좋은 학교를 나와 좋은 직장에서 사회 우등생으로 우뚝 설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학교 성적 1등이 반드시 사회 우등생이 되라는 법은 없다.몸과 마음이 지칠대로 지쳐 가는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전인교육을 함양해야 하고 사회 공동체를 이끌어 갈 미래의 멋진 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기성세대와 교육계는 교육지침과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이러한 교육왕국의 세태가 이대로 계속된다면 돈과 물질이 풍족한 집안에서 수재자가 나오고 그러한 소수의 계층 자녀만이 성적 우등생도 되물림하지 않겠는가라는 자조와 탄식이 절로 나온다.진정한 행복의 시간,행복의 기억은 어린이들에게 주입식으로 부어 넣는 정크식 지식이 아닌 잘 걸러진 정제형의 전인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