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품격
러우위리에 지음, 황종원 옮김 / 에버리치홀딩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21세기 현재는 고리타분한 사상과 이념은 진부하고 비실용적이라 사람들의 귀와 눈에 들어오지 않는거 같다.특히나 공자,노자,장자의 말이 어떻고 중생 구제등의 사상과 철학등은 특히나 그렇다고 생각한다.다만 고래로 인간의 정신을 한층 높혀 왔고 가치를 지탱해온 인문학적 사조에 비춰 본다면 인류 문명의 발전만큼 이는 인간의 정신 계승과 혁신적 사고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중국의 품격은 중국의 문학예술적 측면과 중의학에 중점을 두고 유.불.도 3대전통사상의 대가인 러우위리에(樓宇烈) 철학자가 밝히고 강의하고 있는 이 도서는 현대의 물질 문명과 자본주의 도입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대하지를 않고 오로지 수단과 이용 가치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는 혼돈과 상실의 시대를 지적하고 중국이 역사 이래로 자랑하고 간직한 유.불.도의 종교적인 사상과 중의에 기초한 인간 본위적인 측면을 다시 드러냄으로써 미래의 인류가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및 지침서와도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대의 오경,위진의 삼현,송대의 사서는 중국이 자랑하고 인문학적 소양의 틀을 발휘한 시대이며 공자,노자,장자와 같은 현인들의 사상이 있었기에 그들은 찬란한 인문 정신이 싹을 틔웠고 그에 황제내경이라는 중의를 통해 질병을 다스리는 방법은 인간의 마음 다스리기가 근본이라는 것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병은 마음에서 비롯됨을 알려 주고 있다.또한 중국의 우수한 전통사상이 16세기말부터 17세기초 서구로 유입되어 가게 되면서 산업문명과 창조적인 서구 사상 위에 중국의 전통사상이 가미되면서 서구 유럽은 동양의 정신을 이식시키게 되는데,중국도 이에 아편전쟁 이후 양무운동,무술정변,변법자강등을 외치고 서구적인 기술을 도입하려 하지만 그들의 전통사상을 제도화시키지 못함으로써 혼란을 거듭하게 되고 쑨원에 의한 민주 운동화 역시 뿌리를 내리지 못한채 마오쩌뚱에 의한 공산 혁명이 기치를 내리고 몇 십년간을 혼돈과 상실의 시대가 이어지면서 그들의 우수한 전통 사상이 사장되고 빛을 잃어 가고 말았던 것이다.

 중국은 현재 경제 성장률 상위,외환 보유고 1위인 국가로서 경제 및 정치력이 가속화 되다 보니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그들이 안고 있는 보이지 않은 문제는 산적해 있다고 본다.우선 물질 문명의 우선시 되고 배금(拜金)주의가 만연하다 보니 인간 생존의 터전인 환경과 만물을 등한시 하게 되고 이는 결국 그들이 오랜 세월 품고 고양시켜 왔던 사람의 도를 숭상하고 예악을 통한 교화를 중시할 것을 러우 교수는 힘주어 설파하고 있다.특히 천인합일설에 의하 하늘과 사람이 자연과 우주의 법칙을 거스르지 않고 존중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탈산업과 신자본주의가 팽배한 중국을 보고 사상과 철학 이념을 현실 사회,세계에 접목시켜 무리하게 산업 개발을 서두르지 않고 자연 생태계를 보존하며 인간의 순수한 정신을 되살려야 함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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