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 교육.사업.정치를 빛나게 하는 다채로움의 힘
스다 아루나 로라 지음, 김현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2년 10월
평점 :
절판


세계 제2의 인구와 다민족,다종교,다언어를 이루며 살아 가고 있는 인도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를 두고 일본계 인도인 스다 아루나 로라는 그의 경험과 현장 감각,인터뷰등을 통하여 전해 주고 있다.

 세계 4대문명의 발상지 인더스강을 끼고 인도는 중세기,근.현대를 거쳐 외세로 인한 식민생활과 부침을 겪고 현재는 IT산업의 차세대주자로서 2020년엔 첨단산업의 총아로 세계의 이목을 받고 있다.

            Unity in diversity

인도는 힌디어를 위시하여 23개(산스크리트어 포함)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종교 또한 힌두교를 비롯하여 4개의 종교가 혼재하고 있지만 언어 및 종교에 대한 차별로 인한 분쟁은 흔치 않을거 같다.각자의 언어,종교를 존중하면서 넓은 인도를 이끌어 가는거 같다.

 찬드라굽타를 가르쳐 마우리아 왕조를 건립하게 한 차나키아는 인도의 정치.외교의 대명사로 불리워져 있으며,그들이 경전처럼 애지중지하는 <마하바라타>도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또한 영국 동인도회사를 상대로 인도의 독립운동을 위해 희생을 한 락슈미바이라는 여성운동가도 새롭게 알게 된 인물이고,1948년 인도가 독립되기까지 무저항 비폭력 운동으로 널리 알려진 간디,그 뒤를 이은 네루,그의 딸,손자등이 현대 인도를 이끌어 오고 있다.

 결혼과 이혼의 개념도 모호하게 돌아가는거 같다.종교적으로 결혼하고 혼인신고식을 하지 않는다든지 혼인신고식만 하고 종교적 절차를 밟지 않는다해도 누가 제재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또한 이혼은 이슬람식으로 말하면 살다 헤어지고 싶으면 남자쪽에서 3번만 이혼하겠다고선포하면 그것으로 남남이 된다는 것이다.

 교육제도는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12년간 의무교육이고 25세까지는 공부하는 시기로 음주,가무,섹스등은 일체 허용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이 시기는 카스트제도의 최고 계급인 브라만처럼 자신을 최대한 절제하고 억제하며 자신을 알아 가는 과정이라고 한다.

 0이나 십진법등이 인도에서 생겼으며 그들의 교육은 주로 암기에서 비롯된다고 한다.그들의 경전인 <마하바라타>를 밥먹듯이 보고 읽으며 외워야 하듯이 삶이 보고 느끼며 외우는 과정이라고 여기는듯 하다.그들의 교육법이고 인도 사회의 전통이 아닐까 싶다.

 **인도식 암기법**

 *말장난도 하지 않고 무언가의 연관을 짓지도 않고,있는 그대로 외운
   다.
 *손을 사용한다.즉,반복해서 쓰면서 외운다.
 *슐로카처럼 마디를 지어서 노래로 외운다.

 인도는 모든 면에서 다양성 속에서 인도의 나아갈 길을 찾는거 같다.그러한 연유로 동일한 질을 요구하지 않으며 동등한 것을 찾아가고 있는 같다.사고방식이 그러한즉 일본인 밑에서 일하는 인도인은 동일한 질의 물건을 만들지 못하고 관리법이 일본과 달라 불만의 표적이 된다고 하는데,인도인의 사고 방식을 이해한다면 그들을 대하는 접근법은 달라지리라 생각이 든다.

 5천년 역사를 간직하고 다양한 민족과 외침 속에서 이합집산이 되어 오늘에 이른 인도는 분명 변화되어 가고 있고 서구화 시스템을 따라 가려고 하고 있지만,그들의 마음 속에는 서두르는 것보다는 조금씩 변화해 나가고 옳고 그름을 따지는 사고 방식보다는 옳다라고 여길 때엔 이해관계에 상관없이 옳은 길로 발을 내딛는 의로운 정신이 몸에 배여 있음도 알게 되었다.

 신화와 지식과 체계를 중시하며 다채로움을 지탱해 주는 '인도식 교육'이 인도의 힘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그들은 깨끗하고 순결하며 전통을 중시하면서 내일의 인도를 활기차게 하나 하나 다져 나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