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무엇을 더 원하는가 -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여성 소비트렌드 보고서
마이클 실버스타인 & 케이트 세이어 지음, 보스턴컨설팅그룹 서울사무소 옮김 / 비즈니스맵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20세기초 여성의 참정권과 함께 여성의 사회 진출과 영향력은 괄목할 정도의 성장을 보여왔다.경제력,커리어,사회적 영향력등이 그것을 말해 준다.

 
 2년여의 시간에 걸쳐 세계 2천여명(21세~64세)의 여성들을 표본 의식 구조를 조사한 보고서가 보스턴 컨설팅그룹에서 여성 소비트렌드를 집대성하여 그간 여성들이 쉼없이 앞만 바라보고 살아오다 보니,정작 그녀들이 놓쳐 버린 자기만의 시간등을 비롯하여 여성들의 삶의 질적 제고와 만족감이 무엇인지를 가늠하게 해 주는 지렛대 역할을 이 도서는 전달하고 있다.

 
현재 세계 여성의 인구는 20억 정도이며 남성 인구에는 못미치지만,여성들의 교육 수준이나 커리어,사회적인 영향,명성은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남성위주의 하드적인 절도와 규율적인 모드에서 여성들만이 갖고 있는 소프트적인 감성과 배려,평화의 모드로 점진적인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한국 여성의 심리와 행태에 대한 조사 결과의 세계여성지표에 의하면 한국 여성의 평등 수준은 조사 대상 22개국에서 중간 수준인 13위이고 GDP 32위의 한국의 위상을 고려하면 적당한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다.

 상기의 단순 조사결과치를 떠나 한국 여성들의 불충족 니즈가 내재하고 있는데,이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며 기업가들의 전략 수립 및 실행에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BCG 조사를 통해 나타난 한국 여성의 심리와 행태는 기타 21개국 여성들과 비교해볼 때 공통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지만 가장 두드러진 공통점은 역시 자신만의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주어진 시간 부족,우선 순위의 갈등,자신을 위한 시간 부족등은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발생하는거 같고 직장과 가사노동의 이중고도 눈여겨볼 사안이다.자신만이 커리어와 천직을 위해 결혼을 하지 않고 싱글로 남는 여성들을 통해 이를 단적으로 말해 주고 있다.

 여성의 유형과 삶의 단계는 남녀를 불문하고 꼭 알고 넘어가야 할거 같다.

*고학력과 경제력을 갖춘 '엘리트'형
*늘 압박을 받는 '스트레스'형
*낙천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관계지향'형
*자녀들이 출가하고 부족함이 없는 '장년층'
*혼자서 모든 것을 이끌어가는 '고군분투'형
*근근히 먹고사는 '생계유지'형

 삶의 유형과 단계가 변하면서 어느 한 유형에서 다른 유형으로 바뀌게 되는데,모든 여성들이 2가지 유형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젊은 여성들일수록 일과 생활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는데,교육 수준이 높다보니 자부심과 자아 실현의 욕구가 크지 않을까 싶다.

 여성들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위해 제품을 기획,마케팅을 하는 기업가들은 여성의 소비 심리와 니즈가 무엇인지를 세밀하고도 감성적으로 접근하는 노력과 실천을 게을리해선 안될 것이다.가전 제품을 들자면 제품에 대한 기술,기능,감성모드의 서비스를 충족시켜 여성들의 호감을 사야 하며,좋은 사용 후기와 구전력으로 기업의 매출과 성장을 꾀하여야만 할 것이다.아울러 기업가들은 제품에 대한 인식,조사,대응,개선등도 기획,마케팅과 함께 실행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본다.


 어느 나라이든 여성들이 크게 관심을 두고 있는 점은 건강,웰빙,피트니스,미용등이다.고대부터 여성들이 보여 주고 뽐내고 싶어하는 미적 추구에 날씬한 몸매로 사회에서 자신의 몸값을 제고하려는 본능 의식이 깔려 있는거 같다.

 세계적으로 우먼 파워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오프라 윈프리등 인종적 차별을 딛고 자수 성가한 여성들을 보면 '우먼 파워'를 실감하게 하고 존경심마저 든다.특히 오프라 윈프리는 그녀의 명성에 걸맞게 수많은 재산을 보유하고 있지만,힘없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호혜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책을 많이 읽는 여성이라는 점에서 인상 깊었다.

 여성들의 힘이 강화되고 영향력이 커졌지만 그녀들만이 안고 있는 불만을 잠재우고 사회가 함께 공존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 주려면 그녀들의 문제점들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