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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이데올로기, 책을 학살하다 (양장)
레베카 크누스 지음, 강창래 옮김 / 알마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책을 학살하다’는 제목을 보면서 진시황제의 정권 유지및 유림들에 대한 사회적인 탄압을 구실로 그 유명한 ’분서갱유’사건이 머리 속에 희미하게 떠오르고 이 도서를 펼치면서 민족,이념,종교,제국주의등의 연상 단어가 오래도록 각인되었다.아울러 책의 분량이 방대해서 직장에 다니는 제게는 짬짬이 인내력을 갖고 끝까지 독파했다는 자부심마저 느꼈다.
책은 타고난 활력에 덧붙여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도서관은 우리 삶을 구체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이야기들을 모으는 학문의 집합체일 것이다.또한 도서관은 휴머니스트들에게 책은 개인과 사회를 발전시키고 진보하게 하는 것이고 책을 파괴하는 것은 인류의 잠재력을 파괴하는 것이었지만,극단주의자들에게는 책을 파괴한 특정 사건들이 인간성을 "구원하고 자유롭게 해주는 행동"의 수단이었다고 한다.
이 책은 20세기의 두드러진 책의 학살에 대한 분석적인 사례 연구로 이루어져 있는데,인종주의와 민족주의가 빚어낸 비극으로서 주지하다시피 1차세계대전의 패망원인을 공산주의와 유대인의 배신에 의한 것으로 돌려 히틀러에 반하는 모든 책과 도서관은 완벽하게 불살라 버렸다는 것이다.특히 홀로코스트라 불리는 죽음의 수용소에서 처참하게 죽어간 유대인과 폴라드인들의 나치즘에 의한 희생은 극단적인 이념이 무엇인지 되새겨 보아야 할 것이다.
1980년 티토가 죽고 공산당 지배가 종말을 고하면서 유고의 연방도 해체되면서 세르비아가 연방을 지배하면서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보스니아가 독립을 선언하자 평화로운 공존에 문제에 생기면서,하나의 유고를 건설하겠다는 표면상의 모습이었지만 위대한 세르비아를 건설하기 위한 민족주의자의 침략이었다.그러면서 국가적,종교적,민족적인 분쟁이 시작되고 동시에 진행된 책의 학살은 위력했다.
범아랍주의를 표방하면서 이라크는 20세기말 쿠웨이트를 합병하고 사이비 좌익 바티즘과 아랍의 지역적인 사고방식,우익의 정치학인 민족주의를 악용하려 하지만 큰 혼란과 다향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유엔에 의한 국제군이 이라크를 반격하면서 이라크는 쿠웨이트에서 6개월간 저지른 경제,문화적 기반을 깡그리 약탈하고 문화재,사회 시설이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중국은 20세기초 일본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책의 학살을 경험하면서 민족주의,인종주의,제국주의,군국주의를 파괴,약탈,방화,폭격과 같은 악의적인 방법으로 1,000만권의 도서를 잃었다는 것이다.1949년 공산주의가 정권을 넘겨받으면 책의 학살이 내부적으로 진행되었는데 공산당 지도부의 이념과 상반된 것이라 책의 학살은 여지없이 자행되었던 것이다.문화대혁명 당시에는 사구(四舊)사상을 거부하고 좌익의 극단주의와 전통문화가 충돌함으로써 지주,부농,지식인,체제에 반하는 수많은 도서들이 학살되었던 것이다.
현재 중국은 5개 자치구가 있는데 가장 눈에 가시는 티벳연방자치구이다.중국이 티벳을 침략하는데 공식적인 합리화는 마르크스 공산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티벳이 봉건적이고 잔인하며 인민의 피를 빨아먹는 승려들에 의해 끌려가고 있다는 발상에서 티벳을 침략하고 군대를 주둔시켰는데 그것은 티벳 영토와 천연자원에 대한 욕심의 발로에서 기인한 것이었다.티벳의 사원,승려,불교서적등이 중국 공산당의 타겟이었고 그들에 의해 자행된 실상은 어마어마한 것이었다.
지식인들과 그들의 학문은 민주적이고 리버럴한 휴머니즘과 20세기 책의 학살에서 주요 요인은 극단주의적인 이념사이에 벌어진 전쟁 속에서 한치의 물러남도 없는 대치 속에서 빚어진 이념의 결과물이라고 보아야 할 것 같다.
상기 열거된 제국주의의 이념에 빚어진 국가들의 현대사의 면모를 보면 대부분의 국가들이 민주주의의 후퇴를 몇십년이나 뒤늦게 걷게 되었다는 점이고,독일의 경우엔 2차 세계대전의 참패와 책임에 의한 진정한 사죄의식을 겸허하게 표명하고서야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일찍 꽃피울 수 있었던 선견지명을 갖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