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계보 - 시발부터 쏘나타까지 Carlife Books 4
정리 외 지음 / 자동차생활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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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르노닛산미쓰비시, GM, 스텔란티스, 혼다, BMW, 아우디, 벤츠

 

작년(2023) 세계 자동차 판매 순위이다. 우리 현대차그룹이 전세계에 700만여대를 팔아서 토요타, 폭스바겐에 이어 3위라니 믿어지지 않는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들어온 차가 포드이고, 현대는 1967년부터 포드의 차를 조립해서 판매하던 회사에 불과했는데, 그 포드는 10위권에 들지도 못했다.

 

포드는 1903년에 설립되었고, 현대는 그로부터 64년 후에야 만들어졌다. 그런데 56년만에 훨씬 멀리 앞서 가고 있다. 대단한 현대, 대단한 한국이다.

 

1903년부터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 자동차 역사를 꼼꼼하게 정리한 저자와 같이, 대단한 한국인들이다.


<밑줄>

1903년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자동차가 들어온 것은 고종황제의 어차 포드 T형이다. (그런데 포드는 1903A형을 처음으로 판매하기 시작하여 1908년에 T형을 시판했으니 다른 차인 듯) 자동차가 일반에 이용된 것은 일본과 합작한 오리이자동차상회가 1912년 포드 T형을 한 대 들여와 택시로 영업을 하면서부터다.

 

1961년 기아는 일본 혼다와 손잡고 모델 C-100을 들여와 처음으로 오토바이를 생산했다.

 

1962년 세바퀴 소형 화물차 K-360(마쓰다)을 시작으로 기아는 상용차 메이커로 자리 잡았다.

 

1962827일 준공식을 갖고 새나라 조립생산에 들어갔다. 일본 닛산의 1961년식 블루버드 P310형 부품을 도입해 조립한 차였다.

 

19665월 신진은 부평공장에서 조립 생산한 (토요타) 코로나를 선보였다.

 

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의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생존하기 위해 선진 해외 메이커와 제휴하는 길을 택했다. 닛산은 오스틴, 이스즈는 힐만 그리고 히노는 르노와 합작했다. 토요타자동차공업은 한국전쟁에 따른 특수로 호황을 누리고 순수 국산기술의 승용차를 생산하기 위해 홀로 1950년경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1953년 독자적인 엔진개발에 성공한다.

 

19675월 토요타의 최고급차인 크라운을 들여와 우리나라 고급차 시장의 문을 열었다.

 

196711월 소형차인 (토요타) 퍼블리카 생산에 들어갔다. 이로써 신진은 퍼블리카, 코로나, 크라운 등 소형차에서 중형차까지 고른 라인업을 갖추고.

 

퍼블리카는 오늘날 소형차 왕국 일본을 있게 한 출발점이다. (2기통 0.7L 28마력)

 

196712월 설립된 현대는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인 포드와 손잡고. 영국 코티나를 선택했다. 1968년 말에 등장.

 

1968년 아세아는 이태리 피아트사와 자본재 및 기술도입계약을 맺고 광주공장을 완공한 뒤, 19704월부터 피아트 124를 생산

 

19695월 신진자동차의 크라운에 대항해 현대는 독일 포드와 손잡고 포드 20M을 조립 생산했다.

 

1972GM코리아 부평공장에서 승용차 생산에 들어갔다. 이때 처음 내놓은 차가 시보레1700이다.

 

19731월 시장에 나온 레코드1900GM코리아가 신진 크라운의 후계차로 만든 새로운 중형 고급세단이었다. 레코드1900은 엔진, 보디 등 주요부품을 독일 오펠에서 모두 수입해 만들었다.

 

19751월 일본 마쓰다와 손잡은 기아가 파밀리아를 기본으로 한 배기량 1000cc도 안 되는 소형 승용차 브리사를 내놓았다.

 

1975GM코리아는 레코드 1900의 겉모양을 조금 바꾼 레코드 로얄을 내놓았다.

 

1976GM코리아는 시보레1700 뒤쪽을 왜건형으로 고친 캬라반. 앞모습을 바꾼 소형차 카미나.

 

1976년 첫 고유 모델 포니. 설계는 조르제토 쥬지아로. 미쓰비시의 4기통 1.3L 80마력 엔진.

 

1977년 새한자동차는 레코드 로얄의 겉모습을 바꾼 레코드 프리미어를 내놓았다.

 

1977년 대우가족인 된 새한자동차는 제미니를 내놓았다. 제미니는 독일 오펠이 만든 3세대 카데트를 일본 이스즈가 개량한 모델이다. 대우 르망의 뿌리가 되는 카데트는 GM이 월드카 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차

 

1977년 현대 중형 모델 마크4

 

1978년 마크4에 맞서 새한 뉴레코드

 

1978년 새한 뉴레코드에 맞서 현대 독일 포드와 기술제휴로 그라나다 V6

 

1978년 새한자동차는 제미니의 뒷부분을 개조해 제미니 픽업 맥스

 

1979년 기아는 푸조와 손잡고 푸조604

 

1979년 기아 피아트132는 그 무렵 중형차 시장을 지키고 있었던 현대 코티나와 비슷하고 새한 뉴레코드보다는 좀 작은 크기였다.

 

1981년 기아는 미니버스 봉고 코치를 내놓았다. 기아가 제휴한 일본 마쓰다의 기술지원으로 탄생.

 

1982년 새한 제미니의 이름을 바꿔 맵시

 

1983년 대우 자체기술로 개발한 첫 엔진 XQ 맵시나

 

1983년 현대 첫 중형 고유모델 스텔라

 

1983년 대우 로얄 프린스/XQ

 

1985년 현대 국내 최초의 앞바퀴 굴림 엑셀

 

1986년 현대 앞바귀 쿨림 쓴 최고급 세단 그랜저

 

1986년 대우 월드카 르망 (오펠 카데트 베이스)

 

1987년 기아 월드카 프라이드 (마쯔다 개발)

 

1987년 기아 콩코드 (마쓰다 카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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