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파운드의 슬픔
이시다 이라 지음, 정유리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딱히 리뷰를 쓸 것도 없다. 책에 대한 내 감상을, 작가 스스로가 가장 정확하게 말해버렸네. 
역자후기에 인용된 이시다 이라의 인터뷰를 볼까.

 "연애 단편을 쓰는 게 저한테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꼭 작은 케이크를 예쁘게 마무리하는 파티쉐 같은 느낌이에요. 전 과장된 이야기보다는, 보통 여성이 보통 남성에게 마음이 이끌리는 그 순간이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다들 연애를 하고 있는 줄 착각하지만, 알고 보면 다들 쓸쓸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연애의 찬스란 그리 몇 번 없는 것이죠. 그 순간을 모아담는 것이 즐거워요."

예쁘게 마무리 된 작은 케이크....그렇다. 이 책 속에 담겨진 열 개의 연애이야기들은, 생크림과 갖가지 과일, 초콜릿으로 깜찍하게 장식된 달콤한 디저트 같은 느낌이다.


-엠파스 이미지 검색에서 퍼왔어요-

열 개의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모두 30대 초 중반의 남녀. 사실 나이만 그렇지 대부분 결혼을 하지 않은 직장인이기 때문에 라이프 스타일 자체는 20대 미혼 남녀와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그들이 나누는 대화, 품는 생각에는 한결 무르익은 담론...같은 것이 느껴진다. 치기나 쓸데없는 오기, 과도한 열정 혹은 착각. 경험 부족에서 오는 연애의 쓸데 없는 거품이 없다. 그렇기에 그들의 연애는 한결 더 담백하고, 그 떨림조차 섬세하다.

 이대로 가다간 생활에 치어 말라죽어버릴 것 같다. 이런 무미건조한 생활에 물기를 더해줄 뭔가가 없을까? 대단한 걸 바라는 게 아니다. 온몸에 행복의 비를 뿌려달라는 게 아니다. 자신이 식물들에게 주는 물처럼 그저 약간의 물기를 더해줄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없을까? 바싹 말라붙은 마음의 표면이 촉촉하게 젖을 수 있을 정도로 그저 약간이면 되니까. 남편이 있고, 아이가 있고, 평범한 결혼생활을 보내고 있는 여자가 이런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사치스러운 걸까? - 90p, '11월의 꽃망울' 中 -

그래, 가끔 고기에 소증이 돋듯 연애소설이 읽고 싶은 이유는, 바로 그런 거 아닐까. 충분히 행복하지만 그만큼 평범하고 버석버석한 일상의 뒷면에 칙칙, 분무기로 살짝 물을 뿌려주는 정도. 누구에게나 한 번쯤 있었을, 그리고 한 번쯤 다가올 그런 작은 사랑의 단상들을 베어무는 순간.... 그 달콤함이 내 것이라고 잠시, 상상해보는 가운데 말랐던 마음엔 살짝, 물기가 도는 건지도.

연애도 해 보고 싶고, 케잌도 먹고 싶어졌다.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