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란...모두가 생각하는 그 명란입니까? 명태 알... 이키, 혹여 예쁜 존함이면 어쩌지.

CP-16점. CP와 NP, 즉 어버이로서의 자아는 <부모의 모습이 그대로 학습된, 즉 선택의 여지가 없이 내면화된 생활 개념>이라고 합니다. 우리 대부분이 <난 엄마 아빠 처럼은 안 살거야!> 외치면서도 나이를 먹어 가면 어느덧 닮아 있는 모습을 느끼지 않습니까? CP가 높은 사람은 비난 편견, 징벌, 강압, 배타에 익숙합니다. 그래서 이상이 높으나 독선적이고 완고한 성향을 갖기가 쉽지요. 심리 검사를 자청하신 분들 중에는 CP가 높은 분이 많더군요. 이건 아마도 세대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현재 20~30대인 <우리>가 자랄 때는, 지금보다는 가정 환경이 엄격한 편이었지요. 각설하고, 명란님도 관용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비판적인 성향이네요.

NP-10점. 너무 방임적이지도, 지나친 과보호도 아닌 적당한 수준의 NP입니다. 양육이라는 면만을 볼 때는 적절한 수준인데, NP점수는 단순히 양육 측면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요. NP가 높은 분들은 마음이 착하고 돌보기를 좋아하며 공감적입니다. 특히 <타인긍정적>이라는 측면에서 CP와는 상반되지요. 이미 높은 점수를 깎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P 영역은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어린 시절 양육되면서 다져진 영역이므로 더욱 어렵지요. 그냥 NP점수만 보면 문제가 없지만, 명란님은 CP 점수가 높은 편이므로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NP영역을 좀 의도적으로 육성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연인이나 남편,아내, 아이 혹은 부모에게 더 많은 스킨쉽과 더 많은 사랑 고백을!!! 가끔 슬픈 영화를 보고 오버해서 울어보는 것도 좋겠네요.

A-13점. 명란님의 성인 자아는 이상적인 수준에 가깝습니다. 적당히 현실적이고 객관적이며 중립적이라 볼 수 있겠네요.

FC-12점.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 역시 이상적인 수준에 가깝습니다. 적당히 개방적이고 자발적이며 창조적이시네요. 이상적인 점수는 10점이라는 견해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FC는 높을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명란님은 P와 A 점수가 강한 편이므로 FC 성향을 경계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노래방 갈 기회가 있으시거든...꼭 소파나 테이블 위에 뛰어 올라가 보세요. 뭐, 주인의 눈치가 보인다면 화면을 붙잡고 흔드는 것도 좋습니다. ^^;;;

AC-17점. 야야야야~ AC동기를 만났군요. 저만큼 AC 높은 분은 처음 만났네요.^^; AC가 높은 사람은 어리광을 부리고 의존적이거나 주변에 지나치게 순응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유부단하고 자기 비하적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죠. 제 경우를 생각해보면...CP가 높은(이상이 높은) 엄마의 큰 딸로 자라면서 적응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 성향을 알고 있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발하려고 애쓰고 있답니다.

전반적으로 명란님은 현실적인 스타일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인기폭발 수준의 카리스마가 넘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친구들과 무난한 관계를 유지하며 인정받고 있을 확률이 높지요. 그런데, 현실에서는 드러나지 않는 CP와 AC가 문제입니다. CP의 기본 성질은 타인 부정, AC의 기본 성질은 자기 부정 입니다. NP(타인 긍정)와 FC(자기 긍정) 점수가 적당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에 지금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런 상황에 대한 자각과 적절한 대응이 없다면 평온한 외면과는 달리 명란님의 내부에서는 많은 스트레스가 파바박 쌓이겠지요. 이상이 높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다만, 그것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도 너무 높은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아닐까 한 번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본인의 매력을 자꾸 깎아내리고 부정하지 마세요. 사랑받고 바로 서기에 충분할만큼 멋진 분일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명란님의 서재가 기대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이건 여담인데...책읽는 나무님과 명란님, 저...이렇게 AC 삼총사 인 것 같아요.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明卵 2003-12-24 0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뭔가 속을 들킨 것 같은 느낌이네요! 정말 딱 맞아떨어집니다. ^^; 에고 무서워... 결과 멋지게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C삼총사 좋네요. ^^

明卵 2003-12-24 0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리고 본명이 명란인 거 맞아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