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그림책 - 그림책을 선택하는 바른 지혜 행복한 육아 15
마쯔이 다다시 / 샘터사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들어 아이의 그림책을 제대로 알고 바르게 읽어주자는 결심 아래, 관련한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어린이와 그림책>과 함께 한 해를 마무리 하게 되는 것이 굉장히 의미심장하게 느껴지네요.

저도 그림책을 통해 아이가 숫자나 한글을 깨우치기를, 과학상식을 터득하기를 바랬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젠 그런 바램은 오직 하나, <아이와 나의 즐거움>을 위해 버렸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00나라> 방문 한글학습을 이 달을 마지막으로 해서 끊었습니다. 물론 이젠 떠듬떠듬 한글을 읽게 되었다는 얄팍한 계산이 깔리긴 했지만 그림책이라는 든든한 버팀목이 없었다면 결정하기 힘들었을 겁니다.

아이가 얼른 한글을 읽게 되어 지능과 창의력을 쑥쑥 키워준다는 갖가지 전집을 곁에 두고 한 권 한 권 읽어내리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한 적도 있었지요. 하지만 이제는 전집에 대한 유혹도 깨끗이 털어냈습니다. 욕심나는 단행본을 구입하기도 벅차고, 도서관에서 빌려 온 책도 한 번이라도 더 읽어주고 반납해야 되는걸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집은 무릎에 앉히고 한 권 한 권 읽어주기가 벅차지 않겠습니까?

이런 저의 변화에는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어린이 그림책의 세계>, <어린이와 그림책>을 통해 거듭거듭 주입된 마쓰이 다다시님의 주장이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그림책은 즐거움을 위한 책이다', '그림책은 읽는 책이 아니라 듣는 책이어야 한다'는 주장이 세 권을 통해 귀에 못이 박히도록 반복되는데도 지겹지 않은 것은 왜일까요? 경험에서 우러나서 진심으로 당부하는 저자와 그런 저자를 존경하는 엮은이의 정성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언급한 세 권의 책이 모두 가치가 있지만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 중 한 권을 고르라면 <어린이와 그림책>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최근에 새로 나온터라 소개된 그림책의 도판도 깔끔하고 수월하게 읽힙니다.

중간에 소개된 어떤 학생의 편지처럼, 우리 아이도 나중에 서점에서 우연히 한 권의 낯익은 그림책을 집어 들고 그 책을 읽어주던 엄마의 목소리와 체취, 당시의 느낌에 흠뻑 빠지게 된다면... 그래서 그 기분좋은 느낌이 어쩌면 팍팍할 생활에 조그만 힘이 된다면... 더 이상 어떤 효과를 바라겠습니까? 그렇지요?

아이의 그림책이 꽂혀 있는 서가에 나란히 두어야할 책입니다. 간간히 다시 읽어보면서 초심을 되살려야 하니까요. 아니, 다시 읽어보지 않고 표지만 보더라도 책 읽어달라고 조르는 아이를 귀찮고 힘들다고 밀어내는 것을 멈칫하게 될테니까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eroKid 2004-03-22 0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에 주문한 책인데...얼른 읽어보구싶네요. 지금 아마 수원에서 분당으로 오고있지않을까?
아이들때문에 내리 사흘을 잘 못잤더니.. 이렇게 컴을 켜놓고 잠시 저만의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아이들에게 책고르기... 아직도 울 아이들이 뭘 좋아하는지 모르는 둔한 엄마에게 많은 도움이 되엇으면 좋겠네요. 다 읽고 다시 이야기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