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 주사 무섭지 않아 - 그림책은 내 친구 내 친구는 그림책
후카이 하루오 글 그림, 이영준 옮김 / 한림출판사 / 199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새록새록 깨달아지는 사실은, '내가 재미 없으면 아이들도 재미 없다'입니다. 애들이니까 이 정도면 재미있어 하겠지... 이 정도면 흥미있어 하겠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어른이 보고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아이들도 그렇습니다. '아이'라는 존재, 결코 만만치가 않거든요.^^

각설하고, <예방주사 무섭지 않아>는 제가 봐도 재미있습니다. 제가 재미있는만큼 아이도 좋아하지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읽고 읽고 또 읽어도, 연달아 세 번씩, 오늘까지 총 서른 번은 읽었을 법 한데도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 정확한 이유를 대지는 못하겠지만, 아마도 거인 아저씨라는 캐릭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덥수룩한 수염과 대머리, 털이 숭숭 난 다리에도 불구하고 주사를 무서워하는 순수한 거인의 모습은 볼 수록 정이 가거든요. 게다가 복장이라고는 홑팬티(아무리 봐줘도 바지라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한 장, 그리고 배꼽은 귤배꼽... 웃지 않을 수가 없지요.(거인 아저씨의 배꼽에 얽힌 사연은 같은 작가의 '거인 아저씨 배꼽은 귤배꼽이래요'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예방주사라는 특이한 주제를 아이들의 입장에서 풀어낸 것도 재미에 일조를 하고 있지요. 깔끔한 그림과 딱 읽어주기 좋은 분량의 글은 엄마의 부담을 덜어주구요.

저희 딸아이는 거인아저씨가 곰곰히 생각하는 부분에서 책을 못 넘기게 하고 '거인아저씨가 어떤 꾀를 냈을까?'하고 자기에게 꼭 물어봐달라고 합니다. 제 생각에도 거인아저씨의 꾀가 기발했나보죠.

마지막 장, 돌아가는 거인아저씨의 모습에서도 어깨에 올라탄 게 자기라느니 하면서 신나합니다. 훌륭한 그림은 글 없이도 많은 것을 말해 주잖아요. 제가 봐도 거인아저씨의 뒷모습은 예방주사를 맞고 난 뒤의 후련함, 뿌듯함, 즐거움, 의기양양함 등 다양한 감정을 담고 있답니다.

이제 만 48개월이 되면 추가 예방접종이 우르르 닥쳐올텐데...과연 이 책을 읽었다고 아이가 용감하게 팔을 내밀겠습니까마는, 주사 맞고 엉엉 우는 아이에게 거인아저씨 얘기를 해주면 울음 끝은 좀 짧아지지 않을까요? ^__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