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 아이드 소울 (Brown Eyed Soul) 1집
브라운 아이드 소울 노래 / 이엠아이(EMI) / 2003년 9월
평점 :
절판


음악, 특히 가요계에 별 지식이나 열성이 없는 편이지만, 브라운 아이즈는 정말 좋아했습니다. 1집을 되풀이해 들으며 2집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 것도, 생각날 때마다 예전 음반을 다시 꺼내 들어본 것도 브라운 아이즈가 처음이었지요. 그렇기에 3집은 언제나오나 막연히 기다리던 중에 들은 비보, 해체 이야기는 정말 큰 충격이었습니다. 그나마 조금 위로가 되는 것은 브라운 아이드 소울이라는 음반이 나왔고, 색깔이 많이 비슷하다는 것이었지요.

브라운 아이드 소울 고유의 팬이 있다면 조금 미안한 얘기지만, 애초에 저는 이 음반을 '꿩 대신 닭'이란 기분으로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큰 기대도 갖지 않았고, 들어본 결과 역시 기대 이상도, 기대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사실 전 튀는 나얼보다는 뒤에서 받쳐주는 담백한 윤건의 목소리를 더 좋아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래도 브라운 아이즈 때 나얼의 목소리에는 뭔가 카타르시스 같은 게 느껴졌죠. 그런데 아이드 소울에서는 그런 특별함은 느껴지지 않는군요. 어떤 분은 넷 중 나얼만이 너무 튄다고 하시던데, 사실 전 이 음반에서 나얼의 목소리를 구별해내지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브라운 아이즈 말고 요즘 쏟아져나오는 타 앨범에 비교해보면 그렇게 떨어지는 수준은 아닙니다. '정말 사랑했을까'보다 더 좋은 노래들이 많거든요. 개인적으로 '시계'를 좋아하지만 그 밖에 '해주길', '바보', '술', 'Go', '아름다운 이별'도 좋습니다. 이런... 앨범의 절반 가량이나 열거했군요. 어쩌면, 이 음반의 가장 큰 문제점이 이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다 괜찮다. 하지만 특별하게 다가갈 한 두 곡이 없다.'

브라운 아이즈의 열성팬이었던 분들은 앨범 구입 전에 기대수준을 많이 낮추시는 것이 좋을겁니다. 어찌 원조에 비하겠습니까, 그렇죠? (음... 마치 아이드 소울이 '짝퉁'이라는 것처럼 들리겠군요. 저런.) 하지만 색조를 잃어가는 가을 풍경에 멍하니 시선을 고정했을 때 적합한 BGM을 찾는 분들에게는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윤건의 목소리가 듣고 싶군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aho 2004-04-27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래가 모두 너무 좋아요. 들어도 들어도 전 질리지가 앟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