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트렉, 몽마르트르의 빨간 풍차 다빈치 art 18
앙리 페뤼쇼 지음, 강경 옮김 / 다빈치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화가들의 책을 거의 다 읽었는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프리다 칼로는 별개로 두고) '로트렉, 몽마르뜨의 빨간 풍차'를 제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화가의 삶이 더욱 특별해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뭉크와 모딜리아니의 삶도 못지 않게 기구하고 특별하지 않습니까? 그런데도 유독 로트렉의 책이 재미있었던 것은, 책의 작가가 화가의 삶을 좀 더 소설적으로 그려내려고 애쓴 결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포스터와 석판화 부분에서 거둔 소소한 성공과 유머러스한(대부분 블랙유머에 가깝지만^^)그의 성격 때문에 좌절 일색의 음울한 분위기가 아닌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가 이어졌다는 것도 일조했겠죠.

참으로 다양한 작품세계를 가진 사람이더군요. 그의 포스터야 워낙 개성이 뛰어나니 척 보면 누구의 작품인지 알 수 있겠지만, 그 밖의 유화들은 흡사한 가운데도 각각의 개성을 가지고 있어 다른 화가들의 유화작품과 섞어 놓으면 로트렉!하고 콕 집어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무용수나 가수를 그린 초상화보다도 주변 사람들이나 창녀들을 그린 유화가 저는 더 마음에 들더군요. 아직 미술에 깊은 조예를 갖고 있지 못한터라 심하게 왜곡되고 일그러진 초상보다는 좀 더 정상에 가까운(?) 그림들의 눈빛에서 많은 느낌을 얻거든요. 제일 마음에 와닿은 그림은 술집에서 창밖을 바라보고 있는 여자의 초상이었습니다.

'참 내, 저기 지나는 저 사람들은 뭐가 그리 좋다고 히히덕 거리는 걸까? 이 더러운 인생이 그렇게도 즐거운가?' 하는 독백이 작품을 본 그 순간 떠올랐습니다. 그림과 feel이 통했다고나 할까요...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얼마전 신문에 스타들의 평균수명은 일반인보다 월등히 짧다고 나왔더군요. 요절하기에 더욱 깊이 각인되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제 생각엔 단시간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불태웠기 때문에 빨리 죽음이 찾아오는 것이 아닌가 싶군요. 화가의 경우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생명을 실은, 시간 에너지를 불태운 작품들이 명작이 되고, 그래서 위대한 화가들이 그렇게 일찍 떠나는 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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