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道 - 전5권 세트 상도
최인호 지음 / 여백(여백미디어)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옛 인물을 소설적 각색을 거쳐 되살려내는 일. 국내에서는 '동의보감', 국외에서는 '람세스'가 비슷한 분량과 과정을 거친 책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 두 작품 모두 품격과 재미를 겸비한 훌륭한 책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뒤늦게 접하게 된 '상도'에 대한 기대도 컸다. 하지만, 5권의 마지막장까지 덮은 지금, 사람들의 열광과는 별개로 나의 평가는 싸늘해졌다. 이야기의 스케일과 실존 인물의 매력에 비해 작가의 문장이 너무 다듬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나의 소견.

국내 여성 작가들의 세련되고 깔끔한 문장에 너무 길이 들어있는 탓도 있겠지만, 상도의 문장들은 가끔 국문법엔 자신 없는 나도 눈살을 찌푸리며 다시 읽어볼 정도로 아귀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신문 연재 소설도 아닌데 중간중간에 지루하게 삽입되는 줄거리 요약은 독자가 생각할 공간을 무너뜨리며 식상함을 더했다. 드라마 '상도'가 시작하기 전에 '지난 줄거리'를 해주는 것은 혹시 원작에 충실하기 위함인가? 하는 엉뚱한 생각마저 들었다.

더불어 소재가 빈곤한 것도 아니건만 몇 번이고 반복되는 문구들도 책읽기를 힘겹게 했다. 임상옥과 송이가 운우지정을 나누며 했던 대화는 송이가 등장 한 후 서너 번이 넘게 반복되어 나중엔 짜증이 날 지경이었다. 방대한 양의 고사와 진정한 상도, 인생에 대한 고찰을 주는 주제는 작가가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를 저절로 알게 한다. 하지만 옥석도 잘 다듬어야 그 빛을 발한다고 스스로 인용했지 않은가? 감히 평하건데, 반복되는 지루한 문장들을 쳐내고 다듬어 책의 분량이 한 두 권 줄어든다면 훨씬 더 가치있는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