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솔직하게 살고 싶다
김지룡 지음 / 명진출판사 / 1999년 7월
평점 :
절판


사실, 책의 마지막장을 덮는 나의 솔직한 감상은 '실망'이었다. 작품성이나 작가의 의식에 대한 실망이 아닌, '기대보다 안 야하다'라는 실망.^^;; 애초에 불순한 의도로 책을 집어들었으니 작품에 대해 이런저런 평가를 내리는 것도 부끄럽다. 그저 내가 기대했던 '재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면, 읽는 동안은 그럭저럭 지루하지는 않았지만 다음 장을 넘기면 앞 장의 이야기는 까맣게 잊혀질 정도로 인상 깊은 부분이 없었다.

일전에 전여옥씨가 쓴 '일본은 없다'의 경우 객관성이 결여되었다는 비판이 많았지만 한 개인이 느낀 일본이라는 나라의 민족성이라는 확실한 주제가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도대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일본의 성풍속도를 이야기하자는 건지, 자신을 까발림으로써 뭔가를 확실히 하고자 하는 건지... 소재는 파악이 되는데 끝까지 주제를 알 수가 없었다. 주제 파악에 가장 걸림돌이 되었던 것은 '나는 솔직하게 살고 싶다'라던 제목. 쩝. 하긴, 언제부터 내가 책의 주제를 따지면서 읽었던가. 그냥 세상엔 이런 종류의 책도 있거니...할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