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전략 - Reading & Writing
정희모.이재성 지음 / 들녘 / 200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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엊그제 TV뉴스에서 노인학대의 절반이상이 아들에 의한 것이라는 기사를 봤다. 집안의 기둥으로 가장 의지가 되어야 할 아들의 존재가 이제는 부모를 위협하는 요주의 인물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남편을 청부 살해를 의뢰하는 아내, 홧김에 아내와 아이들을 살해하려는 아버지이자 남편, 동기를 괴롭혀 죽음으로 내모는 친구들.

이웃들이 좀비들로 변해 무차별로 공격하는 B급 공포영화가 현실이 되어 가는 느낌이다. '생각하고 느끼는' 삶대신 '비용의 효율성만을 계산하는' 삶을 선택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최근 인문학의 고사에 대한 실제적 위기감이 증대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은 사회적인 면역체계의 작용인지도 모르겠다. 인문학을 살리기 위해서는 고기가 물에서 헤엄치듯 인문학자들이 언어의 바다에서 마음껏 놀 수 있어야 하며 우리의 인문학자들이 맛깔스러운 글 솜씨로 학문과 독자의 차원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어야 한다는 신문의 사설이 계속 머리 속을 떠나지 않는다.

최근 입시에서도 논술이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고 학교 교육에서도 글쓰기 교육의 비중이 높아가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그러한 필요를 채워주기도 하지만 보고서와 같은 실용적인 글에 있어서도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준다. 물론 이 책을 1독하했다고 글 솜씨가 늘지는 않는다.

'다독多讀, 다작多作, 다상량多商量'

이 책이 서두에서 밝히는 글 솜씨를 늘리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수련시간을 단축시키는 요령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말 맛깔스럽게 쓰여진 예문들을 읽고 있노라면 어느덧 나아진 자신을 필력을 체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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