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기적 유전자》를 재미있게 읽었던 독자의 한 사람으로 〈종교〉에 대한 석학으로서의 지적인 통찰을 기대했지만, 도발적이다 못해 신랄하기까지한 강력한 비판의 목소리는 마치 글이 소리쳐대는 느낌이어서 처음에는 당황스럽기까지 했다. 전반부는 〈인격화된 신〉에 바탕을 둔 〈종교〉를 〈지적 설계론〉과 함께 묶어 가차없이 비판하며, 후반부에서는 《이기적 유전자》에 소개됐던 〈유전자〉와 〈밈〉 이론을 통해, 종교에 기대지 않고 인간 사회가 어떻게 호혜적 사회발전을 이뤄 갈 수 있는지에 대해 진화론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도킨스〉의 〈종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 모두 동의할 수는 없지만 단순히 무신론자의 변으로만 치부해버릴 수 없는 사실에 근거한 뼈아픈 지적은 오늘날 〈종교〉가 마땅히 담당해야 할 사회적 소명과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고 반성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물론 무신론자인 〈도킨스〉에게는 〈종교〉는 사라져야 할 시대착오적이고 무가치한 미신에 불과할테지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갱지 2020-01-04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면 미국같은 나라의 무신론자와 우리나라에서의 무신론자는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아마 리처드도킨스가 피를 토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어요. 진짜로 종교의 자유를 가진 나라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읽다가 덮어둔 책이라 덕분에 참고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