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오션 전략
김위찬 외 지음, 강혜구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전통적으로 기업은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모방하고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우위를 점하는 방식으로 성장해왔다. 기업과 기업은 기본적으로 워게임의 경기자이며 서로간의 경쟁을 통해 시장을 주도해나가는 이른바 파이조각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 경쟁관계에서 탈출하여 파이 나눠먹기가 아닌 새로운 파이를 만들어 먹는 전략이 블루오션이며 저자들이 제안한 현재의 치열한 경쟁 구조에서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자들은 시장경쟁 전략을 시장창조 전략으로 바꿔야함을 역설하면서 이러한 전략 이동의 바탕으로 가치혁신을 내세우고 있다. 여기서 가치혁신이란 구매자의 관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써 구매자들의 행태를 면밀하게 살핌으로써 기업은 성공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그들만의 가치혁신의 예를 분석해 보고 이전에도 고객의 관점으로 가치전략을 세워 성공한 기업들의 예를 들어 블루오션 전략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전략이 아니라 이전부터 이미 존재했던 전략임을 밝힌다.

여기에 덧붙여 가치전략을 개발, 진행, 분석하기 위한 도구들을 소개하고 부록으로 블루오션의 역사적 고찰, 이론 배경, 가치혁신을 통한 시장팽창이론 등을 소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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