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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팟 - 컬트 브랜드의 탄생
리앤더 카니 지음, 이마스 옮김 / 미래의창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팟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원형 휠 모양으로 머리를 깍은 사람의 사진이 그려진 이 책은 아이팟만큼 독특한 느낌으로 내 시선을 붙잡았다. 서점에서 기다리면서 시간을 때울 요량으로 우연히 눈에 띈 책을 잡고 몇 페이지를 읽다가 나도 모르게 아이팟을 구매하고픈 충동에 이끌려 결국 며칠있다가 iPod video를 구매하여 아이팟 유저가 되게한 책이다.
0과 1로 구성된 소프트웨어가 소량의 실리콘, 플라스틱, 메탈과 만나서 탄생한 쥬크박스인 아이팟은 Mac으로 대변된 애플의 애완용 머신 제조 능력의 극치를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Mac을 통해 컴퓨터를 페라리와 같은 애장품으로 바꾸어 놓았던 스티븐 잡스는 이제 아아팟을 통해 고유한 문화를 창조해 내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는 아직은 아이팟의 열기를 그렇게 실감하기는 어렵지만 아이팟을 지니고 다니면서 버스안에서 아이팟 셔플이나 아이팟 미니 등을 듣고 있는 젊은 이들(?)의 모습을 종종 보게 된다. 게다가 흰색 이어폰까지도. 처음에는 그저 하얀색 아이팟에 맞춰 기존의 통념을 무시한 흰색 이어폰을 번들로 제공하였다가 결국 아이팟의 대표적인 트랜드중의 하나로 자리잡은 흰색 이어폰. 버스나 지하철에서 주의깊게 보니 굳이 아이팟 기기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흰색 이어폰을 착용하는 것으로 봐서는 은연중에 이미 흰색 이어폰도 대중적인 호감을 얻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분명 아이팟 기기가 어떻게 기획되고 디자인과 제작, 그리고 성공적인 판매로 이어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아이팟 광고 이야기 임에도 불구하고, 주류와 비주류를 상징하는 문화면을 다루는 잡지이며, 최근 경영계의 화두인 블루오션의 실례를 다룬 경영서이다.
직접 언급은 안되지만 P2P 스타일의 블러그식 마케팅을 통한 광고 전략이라던가 아이툰을 이용한 감성적 음원 시장 창출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모든 경영, 마케팅 전략이 현실에서 어떻게 힘을 발휘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굳이 아이팟 이용자가 아닐지라도 경영 이론이나 마케팅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하는 바이다. 그리고 그냥 시간을 때울만한 재미있는 읽을꺼리를 찾는 독자들에게도 강추하는 바이다. 단, 이 책을 읽음으로써 아이팟을 지르고자 하는 욕망이 일어날 수 있음을 밝힌다. 참고로 아이팟보다는 아이리버와 같은 국산 MP3 플레이어가 음질이 더 뛰어나다는 평이 우세하므로 꼭! 지르기전에 심사숙고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