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지음, 김경섭 옮김 / 김영사 / 200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구입한지 2년이 지났다. 책 구입과 더불어 물론 프랭클린 다이어리도 구입을 했다. 말그대로 성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를 한 것이다. 책은 일주일정도 출퇴근하며 지하철에서 읽었고 프랭클린 다이어리는 한 동안 일일 메모장 역할을 하다가 3월즈음부터는 사무실 책꽂이에 꽂혀 있었고 지금은 먼지를 뒤집어 쓰고 내 방 구석에 얌전히 모셔져 있다. 다음 해 다시 속지를 구매해서 또다시 성공을 바라며 희망찬 한 해를 시작했지만 역시 같은 신세였다.

올 해도 어김없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펼쳐들었다. 다른 해와 다른 점이 있다면 지난 몇 개월간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찾기 위해 마음 고생을 조금 했고, 덕분에 독서 습관이 개선되었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짜투리 시간을 들여서 책을 읽었었는데 지금은 온전히 집중해서 읽을 수 있도록 도서관을 애용하게 되었다. 몇 달간 새 일자리를 준비하면서 도서관으로 출퇴근을 했었는데 덕분에 내 자신도 돌아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고 책에 대한 입맛이 달라졌다. 인스턴트식만 맛보다가 어느결에 미식의 단계를 향해 나아가게 되었다고 할까?

요즘은 강의와 준비 때문에 책을 읽을 시간이 많이 없다. 대신에 오늘같은 주말이면 일찌감치 도서관에 자리잡고 읽을 책에만 온전한 시간을 들여서 공들여 읽는다. 그리고 책의 여백에 읽으면서 생각나는 이런저런 생각들과 느낌을 메모한다. 물론 형광펜으로 밑줄긋기는 기본이다.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새로 책을 구입해서 읽고, 내가 소장(?)하고 있었던 책들도 다시 읽고 있다. 책을 읽고 있으면 좋은 책은 좋은 독자에게 진가를 발휘한다는 느낌이 든다. 솔직히 책을 읽어도 대충 내용만 생각날뿐이지 여운이 남아서 내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적이 별로 없다. 그냥 교양인이라는 뿌듯함만이 남을 뿐이었다.

이번에는 '성공하는...'을 일주일에 한 단원씩 읽으면서 읽고 느낀 점을 일주일간 되새기면서 최소한이나마 실천을 해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늘 3번째 습관을 읽었다. 자신의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고 목적의 달성을 위해 스스로를 다잡고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라가 1번째부터 3번째 습관이며 이렇게 3가지 습관이 수신(修身)이고 4번째부터 7번째가 제가(齊家)이며 치국(治國)인 것이다.

난 그동안 이 책의 제목조차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었다. '성공...'만 보고 '...사람들의 ...습관'은 못보았던 것이다. '...습관'을 익히고 실천하는게 가장 중요하고 그러다보면 '성공...'의 기회가 찾아온다는 불변의 진리를 '성공...'만으로 외곡시켜 바라봤던 것 같다. 경험상 기회가 없었던 경우는 드물었고 기회가 왔을 때 준비가 되지 못해서 기회를 살려내지 못했던 경우가 태반이었것만 아직도 삶을 통해 배우는게 더디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이어서 '...8가지 습관'도 나와 있길래 개정판에 1가지를 추가했는줄 알고 책을 살펴보니 새롭게 바뀐 내용이 많이 있었다. 이제는 '성공...'을 위해 책을 읽기보다는 '...습관'을 위해 책을 읽으려고 한다. 내 미련함을 조금이라도 바꾸기를 바라는 희망으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