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입수! 올해 수능 문제 유출~ (제보 및 정답 해설 : 손병목 by itmembers.net)
[언어영역 / 배점 2점] 평가 영역 : 어휘력(고사성어) 창의적 사고 등
다음 사진과 설명글을 보고 연상되는 사자성어 또는 한자성어를 쓰고 그 뜻을 말하세요.
9일 본회의에서 석방요구 결의안이 통과돼 석방된 서청원 한나라당 의원이 본회의장에 나와 동료의원들에게 인사를 한뒤 환한 표정으로 국회의사당을 나서고 있다. ▶
(ⓒ 오마이뉴스 이종호 )
함정
그렇게 어렵지 않은 문제이나 자칫 사진의 표정으로 봐서는 '득의양양' '개과천선' '금의환향'과 같은 답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일선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주의를 요합니다. 배경 지식을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예상 정답
- [2점] 厚顔無恥 - 후안무치 ; 얼굴이 두꺼워서 부끄러움을 모른다
- [2점] 面張牛皮 - 면장우피 ; 얼굴에 소가죽을 발랐다는 뜻
- [2점] 破廉恥 - 파렴치 ; 염치가 없이 뻔뻔스러움
- [2점] 鐵面皮 - 철면피 ; 무쇠처럼 두꺼운 낯가죽
- [1점] 强心臟 - 강심장 ; 배짱 좋고 유들유들한 성격을 일컬음
- [1점] 類類相從 - 유유상종 ; 끼리끼리 모임 (한나라당 의원을 두고 하는 말)
※ 만약 부분 배점이 된다면 위 1점짜리도 가능함.
배경 지식
지난해 말 비리 혐의 의원들에 대한 체포 동의안 부결에 이어 이날 국회가 또다시 서청원 의원에 대한 석방 요구 결의안을 압도적 표차로 가결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시민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 주류를 이뤘다. 시민단체와 법조계도 한 목소리로 의회의 ‘횡포’라며 비난했다.
김태현(28·회사원·인천시 부평구 산곡동)씨는 “아무리 헌법에 석방요구 제도가 있다해도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국회가 이럴 순 없을 것”이라며 “국정 수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 보장해 놓은 의원들의 권리가 불법에 대한 처벌을 빠져나가는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 같아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배주식(36·사회복지사·서울 강남구 역삼동)씨는 “오늘 결의안을 통과시킨 국회에는 더이상 희망이 없다”고 쏘아붙였다.
(후략)
☞ 2004년 2월 10일자 한겨레 기사 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