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손병목입니다.
벌써 2003년도 오늘을 포함해서 3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한 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할 각오를 해야할 때입니다.
주말에 책을 읽다가 우연히 다시금 제 사명서를 쓸 기회가 생겼는데요, 부끄럽지만 제 각오를 다지고 여러분들의 인생의 사명서를 쓰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부끄럽지만 이렇게 공개를 합니다.
1991년 대학 2학년 때 여러 사람들 앞에서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열정과 과학과 실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혁명도 인생도 성공할 수 없다"
그것이 개인 인생의 성공이든 아니면 혁명이든, 모든 것은
'열정'으로 발화하며, 이를 '실천'으로 옮겨야 하며, 열정을 지속시키고 실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과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아직도 저는 이 말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로부터 10년 후 저는 또 한번의 사명서를 썼습니다.
나는 행복하고 가치있는 나의 인생을 위하여,
- 초심을 잃지 않고 치열한 삶을 살겠다.
- 사람에 대한 믿음을 소중한 가치로 항상 기억한다.
- 나에 비해 비판 정신이 강하고 사람에 대한 애정이 많은 사람들을 존경할 뿐만 아니라
- 내 인생에서도 이것들을 이루도록 노력한다.
- 힘든 일이 생길 때면 언제나 노신의 "방법은 없다"를 되뇌이며
- 인생은 마음 먹은 대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을 현실적으로 구체화 시키고
- 적극적이지 못하고 미루는 습관을 7가지 행동 지침을 통해 반드시 고치고 말겠다.
Be Proactive! (주도적이 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끝날 때를 마음에 두고 시작하라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Put First Things First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Think Win-Win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경청한 다음 이해시켜라)
Synergize (시너지를 활용하라)
Sharpen the Saw (톱을 날카롭게 하라 / 끊임없이 쇄신하라)
2001년 2월 7일 손병목 씀
이제 2004년을 앞두고 세 번째 사명서를 작성합니다. (사명은 나의 존재이유이기는 하지만 어느 순간에 완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늘 수정 보완되어야 하니까요...)
2001년과 비교했을 때, 보다 단순하고 명확하게 저의 미션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나 손병목은, 나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며, 스스로 쉼없이 배우고 익히고 실천하며, 나의 열정이 내 주위를 전염토록하여 나와 인연이 있는 모든 이들과 함께 성공하는 인생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이런 생각을 종합하여 만들었습니다.
- 나 손병목은
그렇다, 다른 누구도 아닌 나를 위한 사명서이다.
- 나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며
치열하게 살겠다는 뜻이다. 쓸데없이 자격지심에 빠지거나 나의 능력을 의심하지 않겠다.
내 삶의 자세다.
- 스스로 쉼없이 배우고 익히고 실천하며
앞으로의 세상은 끊임없는 배움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스스로 업그레이드 자기 복제를 하는 지능형 바이러스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내 삶의 태도다.
- 나의 열정이 내 주위를 전염토록하여
이것이 진정한 Win-Win, Synergize다! 내 '주위'의 영역은 넓혀나갈 것이다.
내 삶의 영향력을 표현한 것이다.
- 함께 성공하는 인생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궁극적인 바람이다.
내 삶의 과정이며 결과다.
위의 미션을 토대로, 보다 구체적인 미션 선언서(mission statement)를 만들어 봤습니다.
손병목의 미션 선언서
- 미션
나 손병목은, 나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며, 스스로 쉼없이 배우고 익히고 실천하며, 나의 열정이 내 주위를 전염토록하여 나와 인연이 있는 모든 이들과 함께 성공하는 인생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 활동분야
이를 위해 현재 (주)윌엔비의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몰입하며, 개인 사이트와 대학 강연과 같은 강연을 통해 계속적으로 나의 지식을 공유해나갈 것이다.
- 목표
사업과 연관된 분야를 집중 탐구할 것이다. 그 결과 (주)윌엔비는 2004년에 성공적으로 시장진입을 하여 2005년부터는 성장 궤도를 달릴 것이다. 이로인해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우리 회사 임직원들이 경제적으로 보다 여유로와질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내 삶의 지식과 경험을 담은 책을 30대가 가기 전에 집필할 것이며, 40대에는 내 이름을 걸고 연구소를 만들 것이다. 좀 더 거창하게 표현하자면, Sohn's Institute for Self management & zest!! 손병목의 자기 경영 & 열정 연구소! (주의! 연구소가 나의 직업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 헌신할 대상
나의 사랑스런 딸 동주가 창의적이고 꿋꿋한 심성을 지닐 수 있도록 헌신할 것이며, 아내를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할 것이며, 나의 부모님이 자식들로 인해 근심하시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 행동원칙
소식과 절식, 규칙적인 생활로 나의 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여 회사와 가정에서 나의 정성을 다하고 능력을 크게 발휘할 것이다. 하루의 작은 승리가 모여 궁극적인 내 인생의 승리가 되므로 하루하루의 목표 경영을 생활화할 것이다. 작은 승리를 통해 기쁜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며, 더불어 지금의 나를 있게 해 준 모든 이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을 것이다.
- 핵심가치
거듭 말하지만, 나는 진심으로 자신을 사랑하며 '배우고 익혀서 나누는' 과정에 진실로 충실하면 이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 약속
오늘도 나와의 작은 약속부터 지키기 위해, 오늘의 목표를 점검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다.
2003년 12월 29일 손병목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