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웹 기획 & 웹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 할수있다! 특별판
오종혁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웹 기획이라는 말이 전혀 낯설지 않음에도 아직 관련 서적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획'이라는 말 자체가 너무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니 관련 서적을 낸다는 것도 그리 쉽지는 않을 것 같네요. 비단 웹 기획 분야 외에 다른 기획 분야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어느 인터넷 서점에서 '기획'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보니 100여종의 책이 검색되어 나왔습니다. 그 중 기획 총서, 기획 만화 따위의 도서를 빼고 나니 채 50권 남짓 되네요. 세상에 수많은 기획 분야가 있음에도 '기획'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는 책이 이 정도밖에 안된다는 것은 결국 기획 업무가 책 하나라 묶을 수 있을만큼 세분화된 영역은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데브뱅크(www.devbank.co.kr) 운영자로 유명한 오종혁의 『성공적인 웹 사이트 구축을 위한 웹 기획 & 웹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도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웹 기획자가 되는 길, 웹 사이트 벤치마킹, 통계 자료 분석, 인터넷 비즈니스 사업성 평가, 컨텐츠 기획, 내비게이션 기획, 웹 사이트 프로그램 기획, 웹 사이트 디자인 기획, 사이트 맵, 스토리보드, 웹 사이트 제안서, 프로젝트 스케줄링, 웹 사이트 예산 관리, 사이트 운영 기획, 유지·보수 기획, 마케팅 기획, 웹 서버, 웹 프로그래밍, 웹 디자인 등

이렇게 많은 분야를 다루다 보니 전반적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지는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즈니스 사업성 평가, 사업 계획, 마케팅, 웹 서버, 웹 프로그래밍, 웹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는 매우 원론적이거나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반면 핵심이 되는 웹 사이트 기획 관련 내용들은 관련 분야에 오랜동안 종사해 온 실무 경험을 토대로 매우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어디까지나 저자의 경험에 의한 권장 사항이지 모범 답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웹 기획 분야는 아직 도식화할만큼 충분히 성숙된 영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쓰고 보니 마치 이 책이 함량 미달의 책인 것처럼 오해할 수도 있겠으나 절대 그렇지는 않습니다. 언제나 그러했듯이 '처음' 무엇을 하기는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웹 기획·웹 사이트 매니지먼트와 관련하여 본격적으로 정리한 것은 이 책이 처음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웹 기획 분야에 처음 발을 들여 놓은 사람이나 웹 기획을 하고는 있지만 다른 웹 기획자는 어떤 식으로 기획을 하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책일 것입니다. 관련 업무 종사자들은 굳이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가 없다면 필요할 때 원하는 부분만 참고해서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책 값이 22,000원이라 그리 싼 편은 아니지만, 약 500여 페이지에 걸쳐 자신의 노하우를 정리하여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준, 쉽지 않은 일은 해 낸 저자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네요.

동주 아빠 손병목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