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 - 국내 최초 학군 투자서! 자식교육+노후대비 최고 해결사!
심정섭 지음 / 진서원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어느 날 아내 책상 위에 벽돌만한 두께의 책이 있길래 궁금해서 슬쩍 훑어봤다. '대한민국 학군 지도'라... 투자와 재태크에 별 관심이 없고 아이도 대학에 이미 들어간 터라 크게 관심 가질 만한 주제는 아니었다. 그런데도 눈이 가고 손이 가서 한 장 두 장 읽다 보니, 정독은 아니어도 거의 전부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소위 전국의 '뜨는' 지역을 단숨에 투어한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의 내용을 진작에 알고 있었으면 나의 자산 상태가 지금보다는 더 풍요롭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은 '학군'에 관한 것이지만 카테고리는 '투자/재태크/부동산' 쪽이다. 우리나라는 학군 지도가 곧 부동산 투자 지도다. 집값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 중에 교육 인프라보다 더 큰 요인은 없다. 예를 들어 강북 중산층의 자존심인 중계동의 가치는 교통이 아니라 학군이다. 대치동과 항상 비교하는 목동, 경기권에서 강남 부럽지 않은 분당의 결정적 가치도 인근 학교와 학원의 입시 실적에 있다. 지방도 다르지 않다.


우리가 풍문으로만 듣고 피상적으로만 알던 학군과 입시 실적의 관계를 이 책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부록으로 명문 중고등학교 졸업생 현황과 입시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학교를 서열화하고 사교육의 가치를 부각시킨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결코 좋은 책이라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건, 집값을 결정짓는 최대 요인인 '학군'을 '투자' 관점에서 이처럼 깊고 넓게 파헤친 책은 이 책이 유일무이하다는 것! 그러니 교육과 재태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 중에 이 책의 존재를 모르면 몰라도, 알고서는 도저히 읽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것. 그것이 이 책의 최대 매력이다. 


교육에 관심이 큰 부모라면, 또는 수년 안에 이사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이 책을 미리 찬찬히 읽어 보기를 바란다. 어떤 선택을 하든 최종 선택은 개인의 몫이지만, 알고도 선택하지 않은 것과 몰라서 선택하지 못한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