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는 피부 - The skin I live in
영화
평점 :
현재상영


 

 

 

알모도바르 감독의 열렬한 팬이고, 그로 인해 알지 못하는 스페인에 대해 우호적이며, 그를 알기에 이 영화는 지나치게 실험적일 거란 우려를 떨칠 수 없었다. 영화 [페이스 오프]를 오래 전에 학습했다면 예상 가능한 일이 벌어질 것. 감독의 역량에 비추어 볼 때 충격적 혹은 자극적 장면이 있을 수 있지만 시도 자체가 신선한 반면, 스토리는 빈약할 가능성이 있을 것. 내가 다른 건 몰라도 텍스트 파악 능력 하나는 지나치게 뛰어나다. 시리즈는 첫 회, 영화는 초반 10분, 어쩔땐 포스트와 시놉만으로도 핵심을 꿰뚫을 수 있다. 타인에게 적용 불가능하지만 내게는 안성맞춤인 분별력이다. 그때그때 갈증에 화답하는 무언가를 취사선택하는 데에 스스로도 놀랄 만큼 대견한 능력을 지닌 나는 솔직히 큰 기대가 없었다. 기대가 없으면 실망도 없는 법. 겉모습의 변화가 인간의 본성을 바꿀 수 있는가. 당연히, 없다. 영화 [비밀애]에서는 윤진서가 쌍둥이란 걸 몰랐던, 사랑한 남자와 그 남자의 형(동생)을 동일시 하여 두 남자 모두를 파국으로 몰고가던데, 행여 착각할까봐 말하는데, 밝히자면 이 영화는 본성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이것은 한 남자의 복수와 집착에 관한 이야기다. 다시 말하면, 한 남자의 복수와 집착이 불러온 비극에 대한 이야기다. 

 

그래서 눈치 빠른 관객에게는 너무 뻔하다. 시종일관 긴장되지만, 스토리텔링도 가능한 내게는 일찌감치 결말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졌다. 고등학교 때 사진부는 학예제 기간에 그 해 휴일마다 각자 또는 모여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며 오래된 필카로 조리개와 피사체 조절을 해가며 찍은 각자의 사진을 걸었다. 새까만 천으로 교실 전체를 도배하고 단체 액자에 통과된 사진들을 넣고 보기좋게 배열해 걸어놓는다. 밤 늦게까지 꾸미고 또 달아서 블링블링하게 보이도록 애를 썼다. 감시 다니는 선생님들이 껄껄 웃으며, 공부를 그토록 골몰히 했으면 서울대 갔겠다, 하실 때까지. 그러나 우리의 꿈은 서울대가 아니었다. 파노라마. 사진필름과 폴라로이드 즉석사진이 사진부 기념선물이었는데, 그런 파노라마 말이다. 한 장씩 뜯어내도 이어붙이면 그건 분명 우리 필름이었다. 기억에 잊히지 않는, 우리만의 것. 일상에 주렁주렁 매달린 추억. 내 사진에는 무궁화꽃도 있었고, 시골집 마당에 말려놓은 대추를 그러모으는 외할아버지가 있었다. 학예제가 끝나면 뒤풀이를 갖고 집으로 돌아가서 잠에 빠져들었다. 다시 학교에 오면 모든 것들이 조용히 제자리를 찾는다. 특별함 뒤의 일상은 그 전의 것과 성질이나 질량이 조금은 다르다. 그것들이 그 시절을 견디게 했었다. 착각이었나. 정성들여 붙였던 천을 모두 뜯어내면 이전의 숨통 막히는 교실이 돌아오는 것이다. 다시 입시전쟁. 잠시 딴 길로 샜었다.

 

[내가 사는 피부]가 다루는 소재가 아무리 신선하다 해도 내게 이 텍스트는 충분히 예상가능하고, 너무도 뻔하게 막을 내려버린다. 반전은 경악할 만큼 짜릿하지 않았고, 전율은 제작자의 의도만큼만 일어났다. 아쉬운 영화다. 우라질, 눈치 빠른 관객, 나. 하지만, 당신도 눈치 빠를 필요는 없다. 그는 자동차 화재사고로 아내를 잃었다. 사고에서 살아남은 아내는 거울 보기도 힘들만큼의 화상을 입었고 어느 날 창문 밖으로 떨어졌다. 딸은 다른 이유로 엄마와 같은 방법으로 아빠의 곁을 떠났다. 아내와 딸을 한꺼번에 잃은 그에게 필요한 것은 예의 아내와 딸. 그의 사투가 아내와 딸을 찾기 위해 시작되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다. 확실한 것은 그가 아내와 딸을 비로소 찾았다는 것. 그러나 방법이 잘못 되었다는 것. 인간은 종종 어떤 일을 하기 위해 방법과 절차의 기로에 선다. 그의 선택은 비교적 간단했는데, 그것이 엄청난 비극적 결말을 불러온다. 돌이켜보면 비극은 이미 예고된 일인데 관객은 놀랍게도 그 순간, 윤리선택을 강요당한다. 너라면, 당신이라면, 그러지 않았을까. 관객은 대답이 없다. "선택의 문제이지 이치의 문제, 나아가 윤리의 문제는 아니지 않을까" 라고 말하는 나는 감히 질문의 화살을 당신에게 돌린다. 영리하다. 감독이 영리하니 덩달아 나도.

 

비극인 줄 알면서 계속 걷는 길이 있다. 세상의 모든 드라마는 그렇게 탄생한다. 나라면 가지 않을 길, 그들은 기어이 간다. 부딪치고 깨지고 울고 아파하면서, 오해의 지난한 시간을 견딘 후, 끝내 희극이 되기도 하더라. 하지만 비극으로 시작된 길은 어렵다. 그저께 TV에서 [동행]이라는 현장르포를 보면서 가난은 되물림 되지만, 가난을 대하는 태도는 사람마다 다를테니, 같은 가난이라도(같은 어려움이라도) 걷는 방향은 각자 다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TV 속 엄마는 알콜 의존증 보다 약간 나은 상태였다. 스무살 아들부터 공부하고 싶어하는 딸, 지체 장애로 시설에 있는 아들, 열 살의 귀여운 딸까지 네 자매를 감당해야 할, 남편을 보낸 엄마였는데, 엄마가 엄마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니 대학은 엄두도 못 내고 공장에 취직해 밤낮없이 일하는 큰 아들은 물론, 한창 어리광 부리며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야 할 막내 딸에게도 엄청난 짐이 되고 있었다. 하지만 큰 딸은 매일 밤 술을 찾는 엄마를 보며 엄마가 없으면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며 눈물 지었다. 나로서는 엄마가 없어야 아이들의 짐이 덜어질 것 같았다. [내가 사는 피부]를 보며 떠올린 건 하나의 잣대로 무언가를 재단하는 것은 나쁘다는 것과 과학윤리는 실효성을 넘어 검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의 발전이 생명윤리를 짓밟는 게 어제오늘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누구에게나 쉽게 정답을 강요할 수 없는 것이 현실적 과제다. 영화 [네버 렛 미 고]는 둘의 가치충돌을 근본적으로 묻는 영화지만 멜로로 풀어내면서 충격을 완화시킨다.

 

섹스는 아내, 권위와 주도권은 딸에게 통한다. 지독히 불편하지만 그것을 한 사람에게 투영하면 끝은 비극이다. 남자는 모든 것을 창조하고 싶어했기에 아무 것도 이룰 수가 없었다. 분노의 끝이 자멸이라면 분노를 멈추는 것이 낫다. 단순한 과정의 진리를 몰라서 많은 사람들이 분노로 파멸하는 것은 아닐 테지만 지나치게 극화된 분노는 타당성과 인내심을 잃는다. 내 안에서 [내가 사는 피부]가 좇는 지점이 뻔하게 느껴졌던 것도 많은 이야기들이 분노와 복수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 하나. 부재하는 것을 대신할 수 있는 실재의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는 자체가 비교적 비현실적으로 느껴진다, 아직은. 그래서 충격적이지만 슬프다. 아내와 딸을 잃고 절망하는 그의 모습에 나를 동일시할 수가 없었다. 그것 뿐이다. 그게 이해됐다면 이 영화를 다 이해했겠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있어서는 안될 일. 그래서 내가 하는 말. 제발 부탁인데, 내가 아닌 것들은 부디, 내 안에 살지 말아요, 제발. 나는 정말로 일주일만 지나면 한 살 더 먹는다. 내가 아닌 것들은 나가, 얼른 나가버려. 난 내 편만 가지런히 모아 줄세워서 같이 다음 세월로 건너가게. 일주일 시간준다, 얼른 나가버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맥거핀 2011-12-25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리뷰는 이렇게. 이 영화 개봉했군요. 윗분도 포스터이야기를 하셨는데, 왜 저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어요. 번역 제목도 영 마음에 안들구요.(중의적으로 해석되니까. 하긴 저래서 망하면 다 배급사 탓. 감독탓은 아님.ㅎㅎ)

아이리시스 2011-12-25 13:54   좋아요 0 | URL
영어제목이 이라면 지나치게 솔직한 번역이네요, 촌스러-_-;; 제목만으로 감이 확 오는 건 좋은데, 소재도 확실히 신선하고 놀라운데, 그래도 알모도바르의 다른 영화들과 비교해 별로라는 뜻이에요. 아님 제가 컸나 봐요. 자극이 충격적이지가 않았어요. 오래 전에 알모도바르의 영화들은 항상 놀랍거나 가슴이 뛰거나 했었는데요. 스페인어의 우울함 마저도. 개봉관도 몇 개 없을 듯한데, 저 알모도바르를 극장에서 본 적이 오래 전이라 그런 건 그렇다쳐도, 아, 설렌 맘으로 극장에 가질 못해서 별로였을까요? 만약 맥거핀님에게 이 영화 되게 좋으면, (그건 다 맥거핀님 탓. 제 탓은 아님.ㅎㅎ)

아, 멜로에 가깝다고 하신 [드라이브]를 구하려고 노력해야겠어요, 불끈!
맥거핀님에겐 특별한 크리스마스인가요?^^

Shining 2011-12-25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이 영화 개봉했어요?+_+ 근데 예상보다 별로애요?ㅠ 저도 알모도바르 광팬이라(반가워요!) 이 영화도 꼭
보고 싶었는데ㅠ 심지어 이 영화 때문에 원작이라는 <독거미>도 읽으려고 하거든요. 뭔가 아쉽네요ㅠ
그나저나 질투는 와도 된다니, 너무 귀여운 것 아닙니까^^

어제 새벽에는 눈이 잔뜩 내렸지만 이제는 더 이상 오지 않아요. 저도 크리스마스라고 해도 별일없이 보냈습니다.
오늘은 일어나서 영화 한 편 보고 이제는 케빈과 함께 하려고요-_-*

아이리시스 2011-12-25 14:04   좋아요 0 | URL
예.상.보.다. 별로 맞는데, 제가 이상한가 해서 관련기사들 보니 "감독의 실패"라는 의견도 있네요. <독거미>도 저 예전에 관심 있었어요. 그런데 책이 더 나을 수도, 저는 책을 읽으면 영화를 보지 않아요. 영화를 보면 책을 읽지 않고. 같은 텍스트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아요. 참, 저 온 사이트를 뒤져 [윈터스 본]을 찾아냈어요, 샤이닝님 영화결산 보고나서요. DVD 가격이 너무 바람직하지가 않아서요. 영화 DVD는 영화를 한 번씩 본 담에 좋은 걸 사요. 그나저나 새삼 느낀 건데, 수도권 문화인들이 전용관 없다고 투덜대도 상영관이 하나씩 있는 게 어디예요ㅠ 이 영화 제 생각에 부산에서 개봉도 안할 것 같은데 서울에는 개봉일 이전인데 벌써 하더라고요. 역시 여긴 문화의 불모지. 내년에는 수도권에 살거예요, 불끈!(마음대로 될까요?)

Shining 2011-12-26 00:21   좋아요 0 | URL
하하^^ 맞아요, 아직(?) 좀 비싸요. 비밀이지만, 저도 소장까지는 좀 망설여져요. 저도 진짜진짜 좋아하는 것, 언제든지 생각나면 꺼내볼 수 있는 것만 DVD 소장하는 편이라, 아직은요. <아이엠러브>는 사고 싶지만_-*

아, 서울 가서 보셨구나. 그래도 부산은 좀 낫지 않아요? 저는 더 작은 도시에 사는데ㅠ 부산도 보기 힘들다니 위안반(ㅋㅋ)씁쓸함반이네요. 수도권에 살고 싶으신 이유가 영화때문이에요?(웃음) 아이리시스님이 원하신다면야 뭐든 안 되겠습니까^^

아이리시스 2011-12-26 01:09   좋아요 0 | URL
아, 샤이닝님 서울 아니었어요? 그렇구나.. 그럴리가요. 영화 때문이라면 저는 영화감독이 되었게요? 히히히. 준비중인 시험이, 합격하면 국제공항으로 발령날 확률이 제일 커서.. 그것 말고는 제가 정치욕도 없고 성공욕도 별로라서, 천성이 딱 예술가 체질이라서 바쁘고 복잡한 서울이 두려워요. 큰 물에서 놀아야 큰 사람이 된다는 건 알지만, 이제 별로 큰사람 되고 싶지 않네요, 스무살 땐 그랬는데. 그러니까 내년에 수도권은 그냥 꿈입니다요!! 저는 부산이, 부모님 옆이, 여기 친구들이 다 있는 걸요. 이제와서 터전을 옮기는 일이 힘들 것 같긴 해요. 그리고 저는 가능하다면 전원주택 살고 싶은 사람.

근데 진짜 케빈과 함께 하시다니ㅋㅋㅋ 샤이닝님 짱! 전 그거 안본지는 오래 됐어요. 기억도 안 나네.. 하하하.

Shining 2011-12-26 01:23   좋아요 0 | URL
엇, 지금 접속중이신가요?+_+ 어쩐지 신기하네요. 네, 저는 비교적 소도시에 삽니다(웃음). 저도 그래요. 예전에는 뭔가 큰물에서 놀고 싶고, 모던하고 시크하게(뭔 말인지ㅋ)도시인으로 살고 싶었는데. 지금은 만사 다 귀찮고, 큰 사람이 되고 싶지도 큰 사람이 될 것 같지도 않아요(하하). 하지만 아이리시스님 꿈이시라면 기대해보는게 인지상정 아니겠어요?ㅋ

말도 안 되는 영화 보느니 이것저것 정리하면서 왔다 갔다 봤는데 나름 괜찮아요(쿡쿡).

Mephistopheles 2011-12-25 2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꽤 좋다고 소문이 자자하던데....찬찬히 찾아보면 스페인 영화 재미도 있고 잘 만드는 것 같아요.(절대 하몽하몽이라는 영화를 감동(?)깊게 봐서 말하는 건 아니라는..)

아이리시스 2011-12-25 22:45   좋아요 0 | URL
저는 스페인 영화 좋아해요. 생각나는 건 별로 없지만 할리우드보다는 유럽 스타일, 이라고 훗날 생각했어요. [하몽하몽] 저도 본 것 같아요. 근데 기억이 전혀 안난다는.. 메피님도 영화 많이 보시는군요. 서재에 왜 처음 가봤지?(갑자기 반말..) 잊고 있던 영화가 메피님 땜에 생각났어요!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데, 눈치없게도, 별점 깎아내린 여자인 거죠, 저. 거기에다 저를 믿는 윗분들에게 실망감을 확..( ") 알모도바르의 "욕망"에 관한 영화들이 워낙 좋았었어요. 메피님도 보시고 쓰시면 구경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