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와 더불어
구상
 
 

나는 홀로다.
너와는 넘지 못할 담벽이 있고
너와는 건너지 못할 강이 있고
너와는 헤아릴 바 없는 거리가 있다.

나는 더불어다.
나의 옷에 너희의 일손이 담겨 있고
나의 먹이에 너희의 땀이 배어 있고
나의 거처에 너희의 정성이 스며 있다.

이렇듯 나는 홀로서
또한 더불어서 산다.

그래서 우리는 저마다의 삶에
그 평형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니르바나 2005-07-17 0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스도 폴의 江

                  -具     常-

 

그리스도 폴!
나도 당신처럼 강을
회심의 일터로 삼습니다.
허지만 나는 당신처럼
사람들을 등에 업어서
물을 건네주기는커녕
나룻배를 만들어 저을
힘도 재주도 없고
당신처럼 그렇듯 순수한 마음으로
남을 위하여 시중을 들
지향도 정침도 못 가졌습니다.

또한 나는 강에 나거서도
당신처럼 제상 일체를 끊어 버리기는커녕
속정의 밧줄에 칭칭 휘감겨 있어
꼭두각시 모양 줄이 잡아당기는 대로
쪼르르, 쪼르르 되돌아서곤 합니다.

그리스도 폴!
이런 내가 당신을 따라
강에 나갑니다.


니르바나 2005-07-17 0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상 시인의 시 한 수를 이누아님에게 드립니다.
편안한 휴일되세요.

로드무비 2005-07-17 08: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상 시인과 천경자 화백이 식사하는 옆 테이블에서
저 두 분은 천상 예술가구나, 느끼고 감탄한 적이 있답니다.^^

이누아 2005-07-17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니르바나님, 고맙습니다.
로드무비님, 부럽네요. 가까이서 그분들을 뵐 수 있었다는 것과 예술가를 알아볼 눈을 지니셨다는 것 모두.

비로그인 2005-07-19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시 이후로 알라딘이 진정국면에 들어섰네요. (요즘 알라딘, 넘 맘에 안 들어요!)
시 좋아요. 홀로 그러나 더불어..전 갠적으로 어렸을 적엔 후자쪽이 싫었어요. 그렇지만 지금은 후자도 맘에 들어요. 앞으론 후자 없으면 못 살거에요. 당장 퇴근길에 맥주 한 잔을 마시더라도 벗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가 난다구요! 헤..이누아님, 시 잘 읽고 갑니다..

이누아 2005-07-21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복돌님, 지나가는 말로라도 자꾸 술 얘기 하시면 미워요.^^ 전 얼마 전 홀로 있고 싶었습니다. 어디로 달아나고 싶은 그런 기분이 자꾸 들었어요. 그래서 이 시가 눈에 띄었는가 봅니다. 달아나는 대신 소리내어 시를 읽었지요. 기분은 그냥 기분인 채로 흘러가 버려라! 그렇게 그 기분은 흘러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