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에 읽은 책 중에서는 로베르트 발저의 산문들과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이 인상 깊었다. 발저의 산문을 읽으면서 페소아의 불안의 책을 생각했다. 이런 산문들을 읽는 걸 나는 좋아하는구나, 생각하면서. 발저와 아자르의 글이 제일 먼저 떠오른 건 최근에 읽어서 그런 건지 모른다. 한 달 동안 읽은 책인데도 뭘 읽었나 돌아보니 아득하다. 읽은 지 몇 년은 된 듯한 책도 있다.쌍떼의 그림과 글은 만평 같은 느낌이라 읽으면서 몇 번이고 웃었다. 한 달에 한 권씩은 이렇게 웃게 하는는 책을 읽으면 좋겠다. 리어왕과 이원하의 책은 다시 읽은 책이다. 다시 읽으면 새롭게 보인다는데 처음 읽었을 때와 큰 차이는 없었다. 이원하의 시는 내가 끌리는 류는 아니지만 읽으면서 잘 썼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재지인들의 서재에서 본 책도 몇 권 읽었다. 내가 모르는 작가와 글을 만날 수 있었고, 모두 흥미로웠다.

 

이달에는 사경과 명상을 비교적 규칙적으로 했다. 정성 들여 쓰지도 않고, 앉아서 꼬박꼬박 졸아도 이런 걸 하면 생활에 무게 중심이 생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12월이 되자마자 아이들이 감기로 결석했다. 그러니 제일 먼저 사경과 명상이 밀린다. 나도 좀 일찍 일어나서 새벽을 활용하면 좋을 텐데 잘 안 된다. 되는 대로 계속할 생각이다. 책이 재미있지만 명상이 더 끌린다. 아무 생각을 안 하려고 무수한 생각을 일으키는 몸짓이 마음에 든다. 이런 마음에 비해 명상 시간은 너무 짧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0-12-03 20: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산책자는 많이 좋다 하여
사서 읽기 시작했는데...

얼마 읽지 못하고 덮었네요.

발저의 다른 책은 처음 보네요.

모두 내년에 만나야지 싶습니다.

이누아 2020-12-03 20:22   좋아요 1 | URL
발저의 다른 책인 세상의 끝도 다른 책이라고 하기 어려워요. 산책자처럼 산문 모음집이에요. 산책자와 겹치는 산문이 많아요. 번역이라 같은 글인데 느낌이 달라 대조해서 읽어보기도 했어요. 원서는 못 읽고^^

syo 2020-12-03 21: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발저 좋죠?? 저는 뭔가 이상하게 잘 모르겠는데도 좋긴 좋아서 희한하다 그것 참, 이러고 있는 중이에요 ㅎㅎㅎㅎ

이누아 2020-12-03 22:29   좋아요 1 | URL
사람들은 자기를 닮은 사람에게 끌린다고 하던데...
˝지금 이 순간까지 내 인생은 이렇다 할 내용이 없었던 것 같고, 앞으로도 내내 별 내용이 없을 거라는 확신은 뭔가 무한한 것을 느끼게 해준다. 무한한 것은 불가피한 최소한의 일만 하고 잠이나 자라고 명령하는 그 무엇이다. 그래서 내가 이러고 있지 않은가.<헬블링의 이야기>˝ 같은 구절에서 syo님의 말투가 느껴진다면 제 착각일까요?^^

syo 2020-12-03 22:33   좋아요 1 | URL
오, 인용해 주신 구절은 뭐랄까, 오늘의 새싹 syo가 자라고 자라서 언젠가 떡갈나무 syo가 되면 쓸 것만 같은 문장이라는 관점에 한정해서 이누아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