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와 공작새
주드 데브루 지음, 심연희 옮김 / 북폴리오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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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후의 고전 『오만과 편견』을 할리퀸 로맨스의 대모 '주드 데브루' 작가의 21세기 감성으로 재해석한 로맨스 소설 <파이와 공작새>.

 

<계약결혼>, <말괄량이 상속녀>, <영원보다 긴 사랑> 등 할리퀸 로맨스의 여제인 주드 데르부 작가의 신작소설이라니. 콩닥콩닥 소녀 감성 소환 완료!

 

 

고전 『오만과 편견』을 읽지 않은 사람도 문제없이 읽을 수 있어요. <파이와 공작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소설 속에서 『오만과 편견』을 연극하는데, 자연스럽게 원작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구성으로 짜였답니다.

 

『오만과 편견』의 주인공 오만한 다아시와 그런 다아시에게 편견을 가졌던 엘리자베스의 이야기를 연기하는 <파이와 공작새>의 테이트와 케이시. 『오만과 편견』의 가부장적인 결혼관은 이 시대의 눈으로 바라보면 공감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마련인데 주드 데브루 작가가 그런 부분들을 재해석했습니다. 

 

 

 

저택의 게스트하우스에 머물고 있는 요리사 케이시. 그곳에 사람이 있는 줄 모른 채 저택의 실소유자인 다아시가 본의 아니게 노출쇼를 벌이게 된 사건을 시작으로 두 사람이 얽힙니다.

 

유명한 영화배우인 다아시는 그녀가 도촬하는 줄 알고 버럭버럭. 남성미 뿜어대는 다아시를 훔쳐보며 잠깐 음란마귀에 씌었던 케이시는 버럭질하는 다아시에게 정나미가 뚝 떨어지게 되죠.

 

 

 

서로 간의 오해는 풀릴 줄 모르고 더 깊어만 갑니다. 케이시가 집을 비운 사이 그녀의 침실에 저택 부지에 살던 공작새가 침입하며 난동 부리는 걸 보고선 집으로 들어가 공작새를 쫓아내준 다아시.

 

조용히 나갔으면 다행일 텐데 배가 고픈 나머지 그녀가 만들어둔 파이를 홀라당 먹어치워버리고. 케이시에게 현장에서 발각되면서 제대로 망신 당합니다. 소위 잘 나가는 배우로 살아왔건만. 여자에게 이런 냉대 받아보긴 처음인 다아시. 그러면서도 너란 여자 자꾸 눈길이 가~ 모드가 되는군요.

 

 

 

소설의 배경은 한적한 시골 서머힐. 지역을 살리기 위한 연극 준비로 한창입니다. 『오만과 편견』 공연에 주인공으로 연기하게 된 그들은 묘하게도 극중 상황과 닮았습니다. 배우 테이트는 오만하고 자기 잘만 맛에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한 케이시. 극중 연기를 할 때에도 사심 가득 담긴 분노의 대사를 열정적으로 내뱉을 정도입니다. 

 

 

 

『오만과 편견』의 다아시와 엘리자베스처럼 그들도 결국 서로에게 조금씩 끌리게 되지요. 원작보다 <파이와 공작새>에서 서로에게 공감하는 이유를 잘 끌어내고 있습니다. 어려웠던 어린 시절을 겪으며 빨리 어른이 되어야 했던 그들. 

 

케이시는 테이트에게 빠져들수록 혼란스러워합니다. 영화배우인 그가 자신과는 다른 세상에 사는 사람이라는 걸 깨닫게 하는 사건들이 줄줄이 터지면서 이 관계를 유지해야 할지, 그만두어야 할지 고민합니다. 그는 어차피 이곳을 떠날 사람이고 케이시는 상처받을까 두렵습니다.

 

다른 이의 헛된 거짓에 쉽게 속아 넘어간 케이시를 보면서 안타깝기도 했는데 케이시는 그럴 수밖에 없었어요. 어쨌거나 테이트에게 편견이 있었으니까요. 슈퍼스타는 자기 멋대로 제정신이 아닌 듯 굴 수도 있을 거라는 편견 말입니다.

 

 

 

파이와 공작새라는 뜬금없는 단어 조합에 갸우뚱했는데 소설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되더라고요. 케이시가 만든 파이를 먹어치워버림으로써 편견이라는 장막이 세워졌고, 소설에서 종종 등장한 공작새의 오만한 행동은 테이트와 닮았습니다.

 

고전을 현대 감성으로 재해석한 <파이와 공작새> 덕분에 『오만과 편견』까지 읽은듯한 기분이네요. 원작에서 부자와 결혼하며 좋아한 어린 소녀의 마음을 새롭게 해석한 장면이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시대의 결혼관, 여성관을 도덕적으로 올바른 관점으로 바꿨습니다.

 

할리퀸 로맨스 대모 주드 데브루 작가의 소설답게 흡인력 제대로예요. 빠져들다 보면 어느새 100페이지는 훌쩍 지나가있습니다. 콩닥거리면서 몰래(?) 읽던 그 시절의 추억을 되살려보면서 즐겁게 읽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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