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나는 프리미엄 마케팅
최연미 지음 / 세이지(世利知)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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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없이 혁신적인 이미지를 구축한 테슬라, 아날로그 감성이 녹아 있는 쉐이크쉑, 커피계의 애플 블루보틀. ‘그런 브랜드들은 보통 마케팅을 어떻게 해?’

 

 

 

쉐이크쉑 한국 론칭을 성공적으로 이끈 최연미 저자가 들려주는 고급스럽고 화제가 끊이지 않으며 약간은 비싸고 색다른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 <탐나는 프리미엄 마케팅>. 프리미엄 브랜드 마케팅 사례를 분석해 현장에서 뛰며 터득한 노하우와 함께 전달합니다.

 

 

 

럭셔리 브랜드와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차이부터 설명합니다. 에르메스, 마세라티, 린드버그 등 탐닉과 욕망의 결정체로 쉽게 가질 수 없는 대상을 추구하는 럭셔리 브랜드. 반면 차별화된 가치를 가지면서도 대중적 흡인력을 가진 프리미엄 브랜드. 소확행 소비 트렌드를 추구하는 이 시대에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광고와 마케팅 없이 이미 최고의 전기 자동차 브랜드가 된 테슬라, 따뜻하고 착한 감성으로 차별화된 버거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쉐이크쉑, 극강의 단순이 만든 프리미엄 블루보틀, 파격적인 가격 공개 비즈니스 모델로 패션 업계 돌풍을 일으킨 에버레인, 플라스틱으로 프리미엄이 된 가구 브랜드 카르텔,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최적화한 이니스프리 마이팔레트 스테이션 팝업 스토어, 이미 있는 것을 다시 끌어올리는 감각적인 브랜딩과 마케팅력의 차이를 보여준 복순도가 막걸리. 이들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확고하고 일관된 브랜드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깃 소비자층을 구분해 마케팅할 때 현재는 그렇지 않지만 지향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건드려 주는 세일즈 포인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최연미 저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 마케팅 경험을 토대로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브랜드 홍보를 할 때 어떻게 미디어의 도움을 받을지, 고객 세분화 작업을 어떻게 했는지, 강남 1호점 공사 가림막을 충전하며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 기획력은 어디서 나왔는지. 감각적인 브랜딩과 조화를 이루는 차별화된 마케팅을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름, 감각적인 제품 디자인, 잘 입힌 스토리텔링, 유통 채널, 해외 시장까지 겨냥한 홍보 영상과 자료 등 모든 것이 브랜딩입니다. 프리미엄 마케팅이란 결국 경험과 인식을 통해 쌓이는 프리미엄의 가치를 고객들이 쉽고 명쾌하게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최적화하는 기술. <탐나는 프리미엄 마케팅>에서는 큰 판을 짤 수 있는 창의성에서부터 커뮤니티 마케팅 등 최근 트렌드 방향에 맞는 마케팅 전략, 경험과 연륜이 쌓여도 현장에서 줄줄이 터지는 예측불가 사건들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노하우까지 마케터의 자세와 마케터로서의 삶을 풀었습니다.

 

전혀 다른 업계나 브랜드 활동 사례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니 언제나 안테나 방향을 다각도로 세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프리미엄 마케팅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지만 프리미엄 브랜딩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우리는 정답을 내려서 고객에게 세뇌시킬 수 없다. 종으로든 횡으로든 각자 다른 체험이 만들어질 것이며, 각자의 다른 체험과 느낌이 발현되어 퍼져나가도록 두어야 한다. 꽉 채우지 않고 각자의 여백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책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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