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힘 - 영원한 세일즈맨 윤석금이 말한다
윤석금 지음 / 리더스북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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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세일즈맨 윤석금이 말한다 <사람의 힘>.

 

1986년에 만들어 웅진의 정신적 뿌리가 된 '나의 신조'에는 사람과 사랑이 있습니다. 웅진이 기업회생에 들어가 사라질 뻔한 위기를 극복하게 한 것은 '나의 신조'대로 살아온 윤석금 회장과 직원들의 힘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겁니다.

 

 

 

자신도 모르던 영업의 재능을 발견해 세일즈맨으로서 승승장구했던 과거가 있었습니다. 웅진의 근간이 된 세일즈. 세일즈의 전설로 불리는 윤석금 회장의 38년 경영과 영업 비결을 담은 <사람의 힘>. 모든 것은 사람의 힘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기 위해 이 책이 나왔습니다.

 

<사람의 힘>에서 세일즈맨으로서의 경험을 고스란히 전수합니다. 기업을 시작한 근간이 영업이기 때문에 초심에는 언제나 영업인의 정신이 들어 있습니다.

 

최일선에서 고객을 만나는 세일즈. 기업 흥망의 열쇠라고 말할 정도로 영업의 가치를 중요하게 평가하고, 영업인을 우대하는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세일즈를 잘하기 위한 노하우, 매력적인 영업인이 되는 10가지 방법 등을 살펴보다 보면 영업은 뻔하다는 인식에서 새롭게 바라보게 됩니다.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의 기업가정신을 담아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고 일어설 수 있도록 영향을 발휘한 사람의 힘. 어떻게 '사람'을 키웠을까요. 효과적인 코칭 10계명 등 인재 관리의 핵심을 들려줍니다.

 

"위기를 극복하는 힘은 대단히 놀라운 전략이나 기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 힘은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 기본을 충실히 하는 데서 나온다. 자신이 그 일을 왜 하려 하는지, 자신의 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되새기는 것이야말로 위기에서 기업을 지켜내는 일이다." - 책 속에서

 

 

 

남다른 전략으로 차별화를 시도하며 창조경영을 실천한 윤석금 회장. 웅진하면 웅진코웨이죠. 판로가 없어 재고가 점점 쌓여가던 정수기를 팔지 말고 빌려주자는 웅진코웨이의 렌탈 제도는 비즈니스 개념을 변화 시킨 창조경영의 일환이었습니다. 지금은 일상적인 렌탈 서비스의 신세계. 웅진코웨이를 시작으로 우리는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웅진씽크빅도 낯설지 않을 겁니다. 자본금 7,000만 원에 직원 일곱 명의 작은 출판사에서 출발한 웅진. 당시 외국 그림책을 베껴오기만 하던 수준에서 벗어나 두각을 보였습니다. 창조적 사고를 발휘해 탄탄한 퀄리티의 웅진위인전기를 (현재 바투바투 인물 이야기) 선보였었죠.

 

 

 

기업의 정신이자 뿌리인 좋은 조직 문화는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리더의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웅진 임원이 꼭 지켜야 할 20가지, 팀장 리더십에 관한 이야기는 웅진의 경영정신인 '또또사랑'으로 연결됩니다. 사랑하고 또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 기업에서 노력, 성실, 근면이 아닌 사랑을 내세운 점이 무척 놀라웠어요. 역시 사람의 힘을 믿기 때문입니다.

 

실패의 경험들도 많았습니다. 속옷 사업, 부엌가구 사업, 밥솥 사업 등 이것저것 엄청 발을 들였지만 실패했던 과거의 경험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왔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지요. 그러다 보니 안 해봐서 후회하는 일은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악순환의 고리를 적절한 시기에 끊을 줄 아는 것도 경영자의 역량입니다. 성공도 실패도 결국 사람의 문제. 실패하니까 사람이고, 사람이기 때문에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서는 무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지 않냐고 합니다.

 

 

 

<사람의 힘>에는 기업인, 예술인, 스포츠인 등 사회 유명 인사들의 추천사가 담겨있습니다. 그분들이 생각하는 윤석금 회장의 이미지는 이 책을 읽으며 제가 받은 이미지와 같았습니다. 여러 번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일어선 리더,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 38년간 사람 경영을 하며 얻은 경험과 가치를 집약한 책 <사람의 힘>. 경영서로 자기계발서로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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