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빙 마인드 - 중독과 산만함, 몰입과 회복력의 비밀
저드슨 브루어 지음, 안진이 옮김 / 어크로스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몸이 아픈 걸까?

그런데 그 스트레스를 스스로 몰고 간다는 것 아세요? 단순한 흥분을 행복이라 착각하면서 정작 스트레스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매사추세츠대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부교수, 예일대 의과대학 초빙교수로 있는 저드슨 브루어 박사는 스트레스가 사람의 면역 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일찌감치 궁금해했습니다. 자신이 불면증과 과민대장증후군을 앓았거든요.

 

현대 의학에 몸담은 그는 불교 철학에 매혹당합니다. 고대 심리학과 현대 심리학이 인간의 행동 중 중독을 설명하는 지점에서 유사한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아챕니다. 여기서 마음챙김이 등장합니다. <크레이빙 마인드>는 마음챙김 명상으로 삶이 변화하는 원리를 과학적으로 탐구한 여정과 결과를 담았습니다.

 

 

 

중독은 에너지를 앗아 가는 집착입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얻는데도 뭔가를 계속 사용하는 행위입니다. 습관들 중 '편안하지 않은' 느낌을 유발하는 것들. 흡연, 음주, 마약, 도박은 물론이고 <크레이빙 마인드>에서는 테크놀로지, 자아, 생각, 사랑 중독까지도 다룹니다.

 

저드슨 브루어 박사는 보상에 의한 학습의 아버지 스키너의 이론으로 중독의 원리를 설명합니다. 습관과 중독은 전혀 다른 의미이지만, 형성 과정에서 뇌가 작동하는 원리는 동일하다고 합니다. 어떤 자극이 있을 때 우리는 주관적 편견에 따라 반응합니다. 이것이 욕망과 행동으로 이어지며 그 행동은 다시 편견과 습관을 강화한다고 해요. 어떤 습관을 형성하면 욕망(중독)이 더 커진다는 사실이 자연스럽게 이해됩니다.

 

 

 

여기서 마음챙김의 역할이 등장합니다. 세상을 명료하게 보도록 하는 마음챙김. 주관적 편견에 사로잡혀 제자리걸음 할 때 그 편견들을 알아차리게 하는 역할입니다. 

 

계기, 행동, 보상이 반복되는 습관과 중독. 문제는 보상이 긍정강화가 아닌 부정강화 쪽이라면 불쾌한 뭔가가 사라지는 것을 보상으로 받아들이거나, 현실 회피, 고통 마비, 불쾌한 감정 덮어버리기 식으로 되는 겁니다.

 

 

 

현대인들이 빠지기 쉬운 중독물질. 어떤 행동이 나를 스트레스로 몰고 갈까요. 사회적 생존이 중요한 요즘 시대에는 SNS 좋아요가 보상이 되는 테크놀로지 중독, 산만한 행동을 유발하는 전자기기 중독, 우리 자신의 생각에 갇히는 생각 중독, 집착하는 사랑에 중독되는 일이 흔합니다. 

 

"남에게 더 빨리, 더 친절하게 응답하기 위해 이메일과 문자 알림 서비스를 켜놓는 순간, 우리는 스스로를 파블로프의 개와 비슷한 방법으로 훈련시키는 환경을 조성하는 셈이다." - 책 속에서

 

 

 

저드슨 브루어 박사는 스키너 이론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마음챙김을 손꼽습니다. 생각중독인 저자가 명상을 배울 때 힘들어했던 경험담도 생생하게 들려줍니다.

 

흥분을 행복으로 착각했다는 것을 이해하면, 우리가 만들어온 스트레스 해소법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지속하는 방식이라는 걸 알아차리게 됩니다. 스트레스에서 멀어지게 하는 보상과 가까워지게 하는 보상을 구별해보라고 합니다. 뭔가를 바라고 하거나, 나를 보호하는 쪽으로 기울 때 오히려 스트레스와 가까워진다는 것을 짚어줍니다. 스스로를 어떤 종류의 '편안하지 않음'으로 몰아가는 상황인 거죠. 

 

<크레이빙 마인드>는 명료하게 보기만 해도 중독 행동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나침반으로 삼아 스트레스를 눈치채는 과정이 마음챙김입니다. 각성 과정에서 몰입과 회복탄력성이 특히 중요하더군요. 

 

 

 

습관, 행동, 몸짓, 생각은 뇌의 학습을 강화합니다. 중독이 되는 역설도 가졌지요. 머리로는 이해해도 자동적으로 과거의 습관을 선택하게 됩니다. 여러 중독 프로그램 중 다이어트 요요 현상처럼 원래대로 되돌아가지 않는 최고의 방법은 마음챙김이라는 것. <크레이빙 마인드>는 이 과정에서 알아차림 즉, 의식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이유와 결과를 낱낱이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음챙김은 종교적 관점에서 다룬 책을 읽어와서 <크레이빙 마인드>처럼 일상생활에 마음챙김을 적용하는 과정을 뇌과학 측면으로 접근한 책은 또 색다르게 읽히네요. 다양한 사례와 위트 있는 설명으로 진행하지만, 불교 철학과 뇌 과학의 전문적인 내용은 낯설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자기계발 측면으로 술술 읽히는 쉬운 수준은 아니었어요.

 

끝없는 욕망에서 벗어나 기쁨의 새로운 원천을 찾아 새로운 습관을 학습하는 기술. 자극과 반응 사이에 알아차림이라는 의식적인 대응으로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고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을 구하고 싶다면 찬찬히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