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스킬 - 명쾌하고 생각하고 정리하고 말하는 방법
복주환 지음 / 천그루숲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일상, 학업, 업무에 꼭 필요한 생각정리스킬. 논리적으로 생각을 설계하고 명쾌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생각정리스킬은 학생, 취준생, 직장인, 전문가 등 모두에게 필요한 기술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생각. 어떻게 하면 복잡한 머릿속을 스마트하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국내 1호 알마인드 공인강사로 활동하는 생각정리연구소 대표 복주환 저자의 책 <생각정리스킬>에서 배워보세요.

 

 

 

생각정리 원리를 알면 막막했던 생각정리도 결국 기술이기에 누구나 배울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업무·학업·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생각정리도구. 보이지 않는 두뇌활동인 생각은 시각화해야 합니다. 손을 이용해 디지털과 아날로그 생각정리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을 소개합니다.

 

한 장으로 보는 생각정리스킬은 이 책에서 소개한 생각정리도구 중 하나인 만다라트를 이용해 보여줍니다. 그동안 생각정리도구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효과 빵빵한 생각정리도구 많이 알게 되었어요.

 

<생각정리스킬>은 생각정리 원리와 기본 도구부터 기획, 독서, 스피치, 인생 정리까지 꽤 폭넓은 분야를 다룹니다. 인생이 바로 생각의 결과물 아니겠어요. 하루하루가 꼬인다면 복잡한 머릿속을 명쾌하게 정리하는 게 당연한 건데도 그동안 생각정리의 중요성을 간과해왔던 것 같습니다.

 

 

생각정리 도구로는 공부와 업무에 사용하는 마인드맵과 디지털마인드맵, 결정장애 극복에 도움되는 만다라트, 어떤 주제든 3가지로 요약하는 로직트리가 있습니다. 아이디어 발상, 회의에 사용하는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생각을 확장하는 퀘스천맵은 각종 기획에 유용합니다.

 

 

 

기획을 잘 하기 위한 방법 중 복주환 저자가 개발한 생각정리 도구인 퀘스천맵은 특히 인상적입니다. 다른 도구를 써도 근본적으로 생각이 정리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질문의 구성요소인 육하원칙을 활용합니다.

 

답을 찾기 위해서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는 질문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질문하는지 배우지 못한 우리들에게 명쾌한 해법을 내놓았습니다. 질문이 만들어지는 패턴이 있더라고요. 퀘스천맵을 활용하면 질문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니 학생들도 꼭 배워둘만한 생각정리 기술입니다.

 

 

 

"아이디어 한 번 내 봐." 이 말이 두려운 사람이라면 눈 크게 뜨고 읽어야 합니다. 직장생활 4대 문서인 기획서, 계획서, 제안서, 보고서를 잘 작성하기 위한 방법은 바로 생각정리 기술에 있었습니다. 다양한 생각을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방법이 잘 소개되어 있답니다.

 

 

 

독서를 하면서 생각정리스킬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기억에 남는 게 없다는 독자라면 책을 읽는 올바른 순서, 즉 '뇌'가 좋아하는 순서대로 읽어보세요.

 

독서 전 독서, 독서 중 독서, 독서 후 독서에 관한 저자의 책 읽기 노하우는 눈이 번쩍~! 전체적인 이야기는 제가 하는 독서법과 줄기가 같지만, 미처 놓쳤던 부분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독서법 책보다 이 책에 실린 독서 정리 파트만 읽어도 대박. 이 분은 독서법 책을 따로 내셔도 될만한 능력자이시던걸요.

 

 

 

생각정리는 결국 인생 관리 바탕이 됩니다. 인생 정리 스킬 3종 세트인 일기 쓰기, 인생그래프, 버킷 리스트 작성법도 흔한 이야기 대신 저자만의 독특한 노하우가 스며들어 실용적인 기술로 가득합니다.

 

스피치에 관한 파트는 복주환 저자의 신간 <생각정리스피치> 책이 따로 나왔기에 그 책에서 자세히 다뤄볼게요. <생각정리스킬>에서 소개한 기술을 익히면 두서없이 생각하던 것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게 되니 생각만 정리되는 게 아니라 말까지 자연스럽게 정리되는 셈입니다.

 

 

 

부록으로 디지털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 활용법, 생각정리 페이퍼를 수록했습니다.

 

인생을 바꾸는 생각정리의 모든 것을 알려준 <생각정리스킬>. 2018년에는 복잡하게 정리되지 않던 생각을 스마트하게 정리해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