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되는 법 - 꿈이 너무 많은 당신을 위한 새로운 삶의 방식
에밀리 와프닉 지음, 김보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ED 강연 '어떤 사람들에겐 하나의 천직이 없는 이유'로 직업과 진로에 관한 전통적인 조언을 뒤집은 에밀리 와프닉. 커리어 코치, 강연가, 블로거이자 뮤지션, 디자이너, 법학도, 영화인의 길을 걸어온 다능인으로서 꿈이 너무 많은 당신을 위한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합니다.

 

 

 

새로운 분야에 빠져들면 완전히 몰두해서 닥치는 대로 열정을 쏟아붓는 다능인. 멀티포텐셜라이트(Multipotentialite)는 짧게는 몇 달에서 길게는 몇 년이 지나면 놀라울 정도로 관심이 줄어들면서 이내 다른 분야로 옮겨가는 패턴을 반복합니다.

 

"무엇이 되고 싶니"라는 질문은 하나의 직업만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다능인에게 이 질문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에밀리 와프닉 저자는 음악, 미술, 영화, 법학의 길을 걸었지만 뮤지션, 웹디자이너, 영화감독, 변호사가 되진 않았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관심사가 있을 수도, 한 번에 하나씩 순차적 패턴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다능인은 취미와 열정을 쏟아부은 시간을 후회하지 않지만 직업, 생산성, 자존감에서 불안감을 안고 있기도 합니다. 그 무엇도 꾸준히 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외부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능인의 강점은 어마어마합니다. 아이디어를 통합해 완전히 독창적인 결과를 보일 수도, 속성 학습이 가능한 빠른 습득력과 적응력을 가졌고, 큰 그림 사고력과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관 짓고 통역하는 데 뛰어납니다. 이런 슈퍼파워. 요즘 많이 들어보지 않았는지요. 융합과 통합을 강조하는 이 시대가 선호하는 인재상입니다.

 

 

 

<모든 것이 되는 법>은 다능인의 함정을 짚어보고 다능인 기질을 받아들여 살릴 방법을 강구해 봅니다. 어떻게 하면 다능인 기질이 나의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다능인의 인생 설계에 관한 책입니다. 다능인에게는 진로 계획 대신 인생 설계가 필요합니다. 돈, 일의 의미, 다양성 욕구 충족이라는 세 가지 가치를 열정과 선호에 따라 생각해보게 합니다.

 

여러 가지를 한다는 건, 그 모든 것에서 평범해진다는 의미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재주가 많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전문가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고가 아니라는 것이 평범하다는 뜻은 아니라는 걸 행복하게 사는 다능인들의 사례를 통해 알려줍니다.

 

다능인의 슈퍼파워를 삶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행복한 다능인들이 사용하는 직업 모델 네 가지를 소개합니다. ① 몇 가지 직업 영역을 오가며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는 다면적 일이나 사업을 하는 그룹 허그 접근법, ② 정기적으로 오고 갈 수 있는 두 개 이상의 파트타임 일이나 사업을 하는 슬래시 접근법, ③ 생계를 완전히 지원하는 풀타임 일이나 사업을 하되, 부업으로 다른 열정을 추구할 만한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남기는 아인슈타인 접근법, ④ 단일 분야에서 몇 달 혹은 몇 년 간 일한 후, 방향을 바꿔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피닉스 접근법입니다.

 

내 열정 분야를 아우르는 일을 하거나 그대로 분리해 둘 거라면 그룹 허그 접근법을, 풀타임으로 묶이고 싶어 하지 않는 다능인은 슬래시 접근법을, 안정성에 가치를 두고 다른 열정을 위한 본업을 가진 상태를 선호하는 편이라면 아인슈타인 접근법을, 하나에 심취하는 것을 좋아하고 많은 다양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다능인이라면 피닉스 접근법이 적합합니다.

 

 

 

다능인이라면 유연한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많은 잠재력 중 그래도 우선순위는 선택해야 합니다. 다만 어느 것에 집중할 것인지 결정하는 정도지 엄청난 약속 따위는 필요 없습니다.

 

다능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소개하는데 대부분 일반적인 시간관리법과 크게 차별화되는 것은 없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자면 시간관리법은 다능인에게 필수 장착템이라는 말이기도 하겠죠.

 

 

 

다능인을 우울하게 하는 외부 시선에 대처하는 노하우도 조언합니다. 다능인의 정체성은 다양함이라고 말이죠. 이것이야말로 나의 유일함입니다. 한 우물을 파지 않는 다능인들은 끝까지 해내지 못하고 그만두는 게 아니라 마무리하는 것일 뿐입니다.

 

연기자이며 기업가이자 강연가 그리고 탱고 춤 기네스 세계 기록 보유자이자 우슈 챔피언인 팀 페리스, 기업가 겸 발명가이자 애플 공동 창립자로 유명한 산업디자이너였던 스티브 잡스, 작가 겸 삽화가이면서 자연과학자인 동시에 환경 보호 활동가였던 베아트릭스 포터 등 유명 다능인들의 사례를 보면 입이 쩍 벌어질 정도로 다재다능함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되는 법>에서 소개한 행복한 다능인을 위한 직업 모델의 세세한 스킬은 부록으로 따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관심사에 대한 사랑을 시작할 때와 끝내야 할 때는 언제인지, 좋아하는 모든 것을 하면서도 시간에 쫓기지 않는 기술은 무엇인지, 두려움과 반감에 직면해도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는 뚝심은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다양한 재능을 삶과 조화시키는 방법을 <모든 것이 되는 법>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