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 실천법 - 목표를 향해 끝까지 밀고 나가는 단 하나의 공식
캐런 바루크 펠드먼 지음, 김지선 옮김 / 보랏빛소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중요하게 여기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힘, 그릿 GRIT. 학생들의 시험 준비에서부터 직장인의 업무 등 학교, 사회생활, 가정에서의 압박과 부담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능력입니다.

 

세상일이 내가 안 하고 싶다 해서 안 하고 살 수만은 없는 법이고, 원하는 일조차도 숱하게 찾아오는 걸림돌의 연속. 그러니 결국 이루고야 마는 능력, 그릿을 내 것으로 한다는 게 얼마나 의미 있는 일이겠어요.

 

 

 

그렇다면 그릿을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을까요. 인내심 부족이라 탓하기만 했고 단단히 마음먹어도 작심삼일 되던 과거는 이제 그만. 베스트셀러 <그릿>을 워크북 형식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한 책 <그릿 실천법>. 질문을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레 그릿을 익힐 수 있습니다.

 

캐런 바루크 펠드먼 저자는 임상심리학자이자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등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돕는 인지행동치료사로 뉴욕 스카스데일에서 의사로,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에서 학교 심리학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내, 자기통제, 성장의 마음가짐을 구축하도록 도와주는 그릿 개념으로 청소년과 부모 및 성인들의 스트레스와 걱정을 극복하고, 변화를 일으키게 돕는 그릿 전도사입니다.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그릿도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했습니다. 학업 또는 업무 그릿, 인간관계 그릿, 건강 그릿, 과외활동 그릿, 감정 그릿입니다. 영역별로 강한 그릿과 약한 그릿이 있을 겁니다. 나의 강점과 약점으로 흔히 말하던 그것입니다.

 

 

 

생활의 다양한 부분들에서 내가 이미 가진 그릿 영역들과 더 키웠으면 하고 바라는 영역들이 있을 겁니다. 반드시 낮은 영역 그릿을 목표로 삼아야 하는 건 아니고, 그것을 달성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고 나에게 의미가 있는 그릿 영역을 목표로 하면 됩니다.

 

 

 

작심삼일 많이 겪어봤을 테니 그릿은 동기나 마음가짐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건 알 겁니다. 나의 동기를 행동으로 바꿔야 합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그릿을 위태롭게 하는 비합리적 사고방식으로 살기에 성공을 방해하는 사고의 함정을 피하는 방법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목표를 정할 때에도 SMART 목표를 세워야 성공하기 수월해집니다. 행동의 시작 단계에서는 새로운 습관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도 함께 필요합니다.어려운 목표나 약점을 목표로 할 때에는 의도적인 훈련도 필요합니다. 내 능력의 한계를 실감할 시기에 특히요. 어드밴티지 카드 작성을 통해 내가 그 그릿을 가졌을 때의 이점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 등 포기하고 싶을 때 극복할 전략까지 잘 챙겨 그릿을 손에 넣어보자고요. 내가 가진 강점을 알고, 개선하고 싶은 분야에서 열정을 가질 방법을 찾고, 성공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느끼고, 성공으로 이어지는 행동 방식을 채택하고, 성공을 가로막는 장벽을 줄이기까지 이 모든 과정을 끈기와 인내로 노력한다는 모호한 개념 대신 <그릿 실천법>에서는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23가지 그릿 액션(GRIT Action)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최고의 성공 비결 그릿이 보입니다. 고통스러운 상황이 왔을 때 회복력도 높아지는 그릿 액션. <그릿 실천법>은 이론 재탕 수준이 아니라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적 이야기로 가득한, 청소년부터 성인들이 읽기 좋은 실용적인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