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수첩 -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신개념 다이어리
하라다 마리루 지음, 이미경 옮김 / 베가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자기 관찰 노트 <철학수첩>.

'나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은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철학의 테마입니다. 철학하는 행위를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다이어리 <철학수첩>으로 지금까지 몰랐던 나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붉은 양장 노트가 딱 취향 저격!
속지 위주의 일반 다이어리보다 읽을거리가 풍부합니다.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을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 철학이라고 합니다. 답은 내 안에 있고요. '문득' 깨달음을 얻는 순간을 경험해보라고 합니다. 일상의 고민들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고민거리가 인생을 빛내주는 양식이 되기도 한다는 걸 알려줍니다. '문득'의 깨달음과 일상의 고민 '해석'은 내 가치관에 따라 좌우됩니다.

 

철학이란 타인의 가치관에 의문을 가지고 나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내 가치관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말이죠. 삶의 가치관을 정하라는 말은 익히 듣지만, 그 가치관이 정말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인지 의심스러울 때 할 수 있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 중 터닝포인트가 된 사건들을 떠올려보라고 합니다. 각 터닝포인트마다 행복도를 그래프로 그려보면 눈에 선명하게 드러날 겁니다. 내가 소중히 여기고 있는 가치관이란 결국 무엇이 충족되어 행복도가 올라간 건지에 달려있었어요.

 

 

 

"일상의 고민도 사라지게 만드는 인생템 다이어리"

 

월간 계획에서는 철학 명언과 이번 달에 하고 싶은 일을 적는 공간이 있는데, 워라밸을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리네요.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고 있어요. 해야 하는 일만 가득한 다이어리보다는 이번 달에 해보고 싶은 일을 생각해보는 그 잠깐의 시간이 무척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간 계획은 일주일치가 세로로 길게 칸이 나누어져 하루 계획도 시간대별, 혹은 To do를 채워 넣기 좋을 것 같아요. 매주 소개되는 철학 명언으로 내 사고의 키를 높일 수 있는 생각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필요하고요.

 

 

 

매월 사이사이에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습니다. 성격 유형 진단 테스트로 나를 더 파헤쳐 보기도 합니다. 뜬금없이 성격 테스트? 싶겠지만 이 테스트는 마음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것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행복감을 얻을 수 있는 '동기'를 알아내는 테스트입니다. 동기에는 아홉 개 유형이 있는데, 자신의 다양한 행동 뒤에 숨은 것을 끄집어내더라고요. 나에게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은지 생각할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성격 외에도 일, 연애, 속마음, 대인관계에서의 고민들을 살펴보는 테스트와 조언이 가득합니다.

 

매월 시작할 땐 철학 미션이 있어요. 1월 철학 미션은 매일의 기쁨을 키워나가는 미션에 도전해 인생에 대한 사명감을 일깨우고, 2월 철학 미션은 불행과 불만을 기쁨으로 바꾸는 미션을, 3월 철학 미션은 나에게 있어 안정감을 느끼는 라이프스타일의 밸런스라는 미션을. 이렇게 매월 철학 미션을 수행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조금은 성장해있지 않을까요.

 

 

 

 

나 자신과 마주해보는 시간 <철학수첩>.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다이어리를 완성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