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집 살인사건 변호사 고진 시리즈 1
도진기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붉은 집 살인사건>은 도진기 변호사가 부장판사 재직 중 쓴 소설로 변호사 고진 시리즈 첫 번째 소설입니다. 한국 본격 추리의 새 장을 연 변호사 고진 시리즈, 생각했던 것보다 퀄리티가 상당히 만족스러웠어요.

 

언덕 위 붉은 집 1층 서씨 집안과 2층 남씨 집안 간의 대를 이어 벌어진 살인사건을 다룬 추리 소설입니다. 처음엔 단순 상속 문제로 생각했다가 어둠이 감춰진 집안의 비밀이 하나둘 드러나면서 사건은 꼬일대로 꼬여만 갑니다.

 

 

 

서씨와 남씨 집안의 가족사를 정리하는 것조차 몇 페이지 나올 정도로 배경, 인물이 복잡한 소설입니다. 각자의 자녀가 있던 상태에서 재혼했던 서씨와 남씨. 하지만 부부간의 살인 사건으로 의붓 자녀들만 남겨진 채 1층과 2층에 각각 자리 잡아 살아왔습니다.

 

1층엔 퇴역 군인 서씨와 자녀들이, 2층엔 남씨와 실명한 딸 그리고 남씨의 여동생이 살고 있습니다. 서씨의 아내는 강도 살인으로 사망, 남씨의 아내는 별거 후 병사해 대대로 아내복이 없는 집안이네요.

 

사건은 2층 남씨 집안의 가장이 유언장을 작성하는 걸 여동생이 우연히 듣게 되면서 일어납니다. 1순위 상속인은 남씨의 딸로 지정했으나 2순위로 서……까지만 들은 여동생. 여동생 입장에서는 서씨 일가로 상속 재산이 넘어가지 않게 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그래서 어떤 어려운 의뢰도 표 안 나게 귀신같이 해치운다는 어둠의 변호사로 알려진 고진 변호사에게 의뢰합니다.

 

 

 

고진 변호사는 서씨 일가와 남씨 일가의 기묘한 동거와 대를 이어 발생한 살인사건이 단지 우연일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막대한 유산의 상속자인 딸의 목숨까지 위태로워 보이지만 결정적인 뭔가가 없어 머뭇대다 결국 딸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됩니다. 

 

실명 후 요양차 머물던 곳에서 실족사한 딸. 사고사라지만 분명 살해된 것으로 의심하는 고진 변호사. 그녀의 죽음으로 이익을 얻는 자는 누구일까 의심하지만 서씨와 남씨 가족 모두 알리바이가 있습니다.

 

이 사건을 파헤치는 과정에서 2순위 서씨가 사람이 아닌 서울맹인복지회였다는 유언장 내용을 확인하게 되면서 사건 해결에 어려움이 더해집니다.

 

 

 

삼대에 걸쳐 살인사건이 벌어진 집안. 가족 중에 살인자가 있을 거라고 의심하는 고진 변호사는 살인의 성향, 악마의 유전인자도 선별적으로 물려받는 게 아닐까, 이 집안에는 악의 피가 흐르지 않을까 생각할 지경입니다.

 

뒷골목 변호사다운 면모는 추리 과정에서 줄곧 드러납니다. <붉은 집 살인사건> 소설 대부분의 분량이 고진의 가설과 실망의 반복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방식입니다. 혼자만의 작업이기보다는 셜록 홈즈와 왓슨처럼 고진 변호사도 찰떡궁합 형사의 도움을 받아 가며 사건의 중심에 다가서지만, 결국 추리의 완성은 고진의 머릿속에서 다 이뤄지는군요.

 

삼대의 살인 사건 각각에 숨어있던 비밀을 밝혀내면서 진정한 배후를 찾아내는 고진 변호사. 이 모든 그림을 미리 예상했다는 식의 우월함이 슬쩍 보여 재수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 어설픈 면은 없었어요. 얽히고설킨 배경만으로 독자를 정신없게 만든 치밀함이 대단한 소설입니다.

 

트릭이 상상했던 것보다 탄탄했습니다. 이래서 도진기, 도진기 하는구나 이해가 되는 소설이었어요. 고진 변호사 시리즈 첫 책으로 읽었는데 다음 소설이 자연스럽게 기대될 정도로 만족스럽게 읽었습니다. 고진 변호사 시리즈 나머지 <라 트라비아타의 초상>, <정신자살>, <유다의 별>, <악마는 법정에 서지 않는다>도 순서대로 읽을 예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