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웃집에 부엉이가 산다
미소짓는 부엉이 지음 / T.W.I.G(티더블유아이지)(주) / 2017년 9월
평점 :

삶의 지혜는 성공한 사람들에게서만 들을 수 있을까? 평범하지만 소중한 이웃들의 지혜는 성공한 이들의 지혜보다 못한 것일까. 그런 선입견을 깨뜨린 책이 있습니다. 지혜의 상징인 부엉이.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지혜를 우리 이웃들에게서 찾은 <이웃집에 부엉이가 산다>.
이 세상엔 왜 이리 뛰어난 사람들이 많을까요. 나보다 다 잘난 사람들만 있는 것 같아 자존감은 바닥 칩니다. <이웃집에 부엉이가 산다>에서는 나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홈그라운드를 찾거나 소소한 일상의 행복 찾기를 통해 잃어버렸던 자존감을 되찾은 이들의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성공한 이들의 이야기가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했다면 평범한 이웃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제 마음에 콕 와 닿은 글은 편견에 관한 블라人드 테스트 이야기인데요. 뷰티 프로그램의 화장품 블라인드 테스트처럼 누군가에 대한 편견과 선입관이 미치는 영향을 꼬집습니다. 제가 은근 이런 아집이 있는 편이라 새겨듣고 고쳐야 할 부분이었어요. 첫인상의 비중이 강렬하다 하지만 까도 까도 새로운 면이 나오기도 하죠. 그런데 요즘 같은 관태기 시대에는 관계 맺음의 깊이가 얕아, 까보기도 전에 이런 편견이 자리 잡은 채 끝나버리는 일도 많은 것 같습니다.

"울어도 소용없고 사정해도 해결할 수 없는 것,
기도를 해도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세상에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때 비로소 제 자신이
어른이 되었다는 것을 느꼈어요." - 책 속에서
나의 재능이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곳을 찾아 헤매는 것도 지칩니다. 남의 시선에 사로잡혀 눈치 보기 일쑤입니다. 자책할 만한 실수담, 일상의 걱정거리들이 등장합니다. 우리들이 평소 하는 걱정의 대부분은 남에게 맞추면서 사는 삶 때문에 생기는 게 많습니다. 완벽하지 않기에 오늘은 어제보다 조금 더 나은 내가 되려고 노력하지만, 나 스스로의 기준이 아닌 다른 이와 사회의 기준이 더 크게 다가옵니다.

지나가는 말로 툭 내뱉은 게 오히려 가슴에 더 와 닿을 때처럼 이웃들의 조언은 무겁지 않습니다. 그저 가볍게 이야기 나누다가 뜻밖의 위로를 받는 느낌이랄까요. 지혜로운 이웃들은 거창한 버킷리스트보다 소소한 행복 리스트를 갖고 있었습니다. 남이 아닌 내가 온전히 설계하는 인생을 통해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하루하루를 보냅니다. 마음이 원하는 거 말고 그 외에 다른 이유를 찾는 게 더 이상하지 않냐는 물음이 인상 깊었어요.

다섯 명의 공저자들이 이웃들의 이야기를 듣고 엮은 <이웃집에 부엉이가 산다>. 이야기들을 굳이 주제별로 구분하진 않았는데 그래서 오히려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새로웠어요. 한 가지 주제로만 이야기했으면 살짝 지루했을 법도 한데 그렇지 않아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연령, 성별, 직업군 다양한 이웃들의 이야기 중 공감 덜 되는 이야기도 있고 나와는 생각이 다른 이야기도 있었지만, 그런 이야기들조차 누군가는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하며 관점을 넓히는 기회로 받아들였습니다.
사소한 행복을 찾고, 소소한 것에 감사하는 이웃 부엉이들의 지혜. 평범한 이웃들의 평범하지 않은 지혜로 고민을 어루만져 보세요.
"훌륭한 사람이 꼭 위인전에만 있는 건 아니에요. 우리 주변에, 어쩌면 바로 내 옆에 있는 사람이 그 어떤 위인보다 훌륭한 사람일지도 몰라요." - 책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