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리 홈즈와 핏빛 우울 LL 시리즈
다카도노 마도카 지음, 김아영 옮김 / 황금가지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총희>, <신곡주계 폴리포니카 화이트> 등 라이트노블과 만화 스토리 작가로 유명한 다카도노 마도카 작가의 미스터리 탐정소설 <셜리 홈즈와 핏빛 우울>.

 

 

 

셜로키언이라면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원작을 모방한 작품을 일컫는 패스티시물도 섭렵하게 될 텐데요, 이 책은 가벼운 장르소설 분위기입니다. 전형적인 라이트노블류입니다. 만화 스토리 작가답게 만화를 사용한 첫 장면이 인상 깊네요.

 

 

 

<셜리 홈즈와 핏빛 우울>은 2012년 런던을 배경으로 셜리 홈즈, 조 왓슨이라는 여성 버전으로 진행합니다. 캐릭터가 재미있어요. 셜록 홈즈 원작과는 분위기 자체가 확 다릅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군의관으로 복무 중 총상으로 제대한 조 왓슨. 용돈벌이로 할리퀸 인터넷 소설을 쓰기도 했습니다. 인생의 기로에 놓였을 땐 언제나 남자 문제로 망했었고요. 의사가 된 것조차 좋아하는 선배 따라 얼결에 한 거였으니 말 다했죠.

 

경찰을 도와주는 고문 탐정 셜리 홈즈. 피부는 눈처럼 희고, 입술은 피처럼 붉고, 머리칼은 흑단처럼 검은 백설공주를 떠올리게 하는 외모. 셜록 홈즈 전매특허인 의상이 있듯 셜리 홈즈는 흰 코트, 스키니 팬츠, 롱부츠, 검은 베레모 차림을 즐겨 합니다. 디테일한 것까지 여성 버전으로 보여주고 있어 깨알 재미가 있었어요.

 

허드슨 부인은 그대로 여성이지만 AI 가정부입니다. 심장이식을 한 셜리 홈즈의 인공 심장과 AI 허드슨 부인이 연결되어 사물인터넷이 아니라 인간인터넷화한 느낌이네요.

 

 

 

<셜리 홈즈와 핏빛 우울>에 등장하는 사건은 자다가 죽은듯한 모습으로 발견된 연쇄 살인 사건입니다. 처음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그저 불운한 사고로 보였지만, 사고를 가장한 타살이라는 것을 의심한 셜리 홈즈.

 

얼결에 셜리의 조수가 된 조 왓슨의 추리는 엉성하기 그지없으니. 평범한 사람의 한계를 팍팍 깨닫게 하는 셜리의 놀라운 추리력이 더 빛을 발하네요. 살해 방법을 먼저 밝혀 낸 셜리 홈즈. 바로 "우울한 '그날'!"이라는데. 피해자들은 모두 '그날'에 살해되었습니다. (지금 머릿속에 떠오른 그날이 맞을 겁니다.)

 

 

 

일명 독극물 탐폰 사건. 여성 버전 홈즈 스토리에 이런 소재를 이용하다니 정말 센스 있는 작가네요.
이제 범인을 밝힐 차례입니다. 넘사벽 추리력을 선보이는 원작의 홈즈처럼 셜리 홈즈도 자기 혼자 다 알아냅니다. 독자는 오오~! 물개박수 치게 되고.

 

사건 해결 과정에서 큰 굴곡이나 갈등은 덜해 셜로키언의 입맛을 사로잡기에는 심심할 수 있지만, 소재만큼은 정말 신선했어요. 셜록 홈즈의 왕팬이라면 원작 캐릭터와 자꾸 비교하게 되니 오히려 감상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엔 홈즈 추리소설에 훅 발을 담그진 않아서 이 소설 자체만으로 재미있게 읽었어요.

 

여성으로서의 삶을 소재로 한 여성 버전 홈즈 <셜리 홈즈와 핏빛 우울>. 피도 눈물도 없다는 '셜리 안드로이드'라는 별명을 가진 셜리의 매력 꽤 괜찮았어요. 스토리 구성은 이 한 편만으로는 아쉽습니다. 모리어티 역시 두 얼굴의 여사 캐릭터인데 모리어티와 관련한 배후 세력이라든지 이 책의 결말 상황을 보면 셜리 홈즈도 시리즈로 나올만한 여지를 두고 마치는지라 다음 작품이 나올는지 기대하게 되네요.

 

황금가지에서 나온 라이트 리터러처 LL 시리즈로 첫 선을 보인 세 권 중 첫 번째로 읽은 <셜리 홈즈와 핏빛 우울>. 오락성 장르소설로 읽을만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