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허 아이즈
사라 핀보로 지음, 김지원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입을 근질근질거리게 하는 소설이 있습니다. 극강의 반전이 제대로 살아있는 소설 <비하인드 허 아이즈>를 읽고 나니 딱 그렇네요. 반전 결말을 맞으며 받은 충격을 다들 겪어봐야 해요!!

 

"비밀은 셋 중 둘이 죽었을 때에만 지킬 수 있다." - 벤저민 프랭클린

 

 

 

<비하인드 허 아이즈 Behind her eyes> 제목은 올여름에 읽은 심리 스릴러 소설 <비하인드 도어 Behind the door>와 비슷한 데다 초반 분위기도 유사합니다. 겉으로는 완벽한 부부로 보이지만 실상은 살얼음판 같은 관계. 흠잡을 데 없는 아내가 남편의 눈치를 보며 긴장하는 모습까지 말이죠. 새 출발을 한다며 이사 온 데이비드와 아델 부부에게는 어떤 비밀이 있는 걸까요.

 

 

 

싱글맘 루이즈는 바에서 만난 환상적인 남자에게 끌렸는데 알고 보니 새로 온 직장 상사! 게다가 우아하고 아름다운 아내를 둔 유부남이었다니. 그를 만나면서 다시 여자로 살아난 기분이었건만 빛 좋은 개살구였다며 스스로를 자아비판 수준으로 질책합니다.

 

유부남 직장 상사와 비서 관계. 너무 식상한 패턴인가요? 저도 솔직히 처음엔 그런 생각했답니다. 그런데 이처럼 흔하디흔한 뻔한 공식은 이 부분밖에 없으니 안심하세요. 이 소설을 다 읽고 나면 내 상상력이 얼마나 부족했는가 하며 자아비판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비드의 아내 아델은 남편의 통제를 받으며 생활하는 가운데 남편 몰래 루이즈와 친구 관계가 됩니다. 루이즈의 호감을 제대로 얻는 아델. 그런데 그들의 첫 만남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남편의 불륜 상대를 두고 아델은 무슨 일을 벌이려는 걸까요.

 

"이제 계획은 다 세웠다. 그 사실에 배 속이 흥분으로 부글거렸다." - 책 속에서

 

 

 

미스터리 심령 스타일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제 벌어질 일들은 심드렁할 수 있겠지만, 일단 끝까지 보세요. 기막힌 반전을 두고 놓치기엔 너무 아까운 소설이거든요.

 

야경증이 있는 루이즈는 역시 같은 증세를 겪은 아델로부터 도움을 받게 됩니다. 아델이 알려준 방법은 꿈의 주인이 되는 자각몽을 위한 것이었는데, 루이즈는 이 방법이 잘 통하는 성향이었어요. 더 이상 악몽을 꾸지 않게 되자 꿈속에서 그다음 단계가 진행됩니다. 첫 번째 문을 열어 내가 원하는 곳을 가는 자각몽을 꾼다면, 어느 날부터인가 은빛 두 번째 문이 나타나면서 그 문을 통과하면 순간 내 자아가 몸과 분리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실체가 없는 '나'는 멀리 떨어진 장소까지 다녀올 수 있기도 합니다.

 

 

 

아델은 남편 데이비드를 증오하는 것도 아닙니다. 사랑하고 있고, 절대 그의 곁을 떠나지 않을 생각입니다. 하지만 데이비드에게서는 아델을 향한 삐뚤어진 사랑마저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저 통제할 뿐입니다. 한때는 연인이었지만 이제는 고요한 적과도 같습니다.

 

아델의 목적은 루이즈에게 데이비드에 관한 의심과 불안의 씨앗을 심어두는 것. 아델의 치밀한 계획은 루이즈로 하여금 상황을 엉뚱하게 바라보게 합니다. 아델은 사람들의 '성격'을 갖고서 도박을 하는 겁니다. 사람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조율사와도 같습니다. 데이비드를 의심할 증거가 너무 많이 나오면서 루이즈는 데이비드를 불신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남편의 불륜 상대를 떨궈내는 수준이라면 너무 쉽잖아라고 생각할 즈음, 질투와 욕망이 가득한 불륜 소재 아침 드라마 분위기는 반전의 반전을 거듭합니다.

 

아델의 이야기 중 거짓말을 눈치챈 루이즈. 그녀가 거짓말을 했다면 이 모든 것이 바뀝니다. 그 여자는 연약하지도 상냥하지도 않고 그저 맛이 간 여자일 뿐이라는 걸 비로소 깨닫는데. 공격적이고 공감 능력 없는 소시오패스 아델에게서 데이비드를 구해내려는 루이즈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모든 것이 관점의 문제고 교묘한 눈속임이다. 절대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 진실이란 사람마다 다르다." - 책 속에서

 

 

 

결말을 알고 나면 초반에 등장한 '그 후' 편이 이해가 됩니다. <비하인드 허 아이즈>는 그 때, 그 후, 현재 시점을 오가며 진행하는데, 아델과 데이비드의 과거를 이때 슬쩍슬쩍 보여줍니다. 후반부 반전을 보고 처음엔 짜증이 좀 났어요. 물론 그 상태에서도 결말로 훌륭한 스토리이긴 했지만 그 상태로는 제 취향에 안 맞는 결말이었거든요. 그러다가 와우... 진짜 1도 생각 안 했던 내용으로 극강의 반전을 안겨주는 겁니다. 그때의 놀라움이란. 충격이란 단어는 이럴 때 써야 하는 거였어요.

 

소설은 원래 소재나 문체 등 개인 취향을 타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이것저것 다 집어치우고 반전소설 제대로 맛보고 싶은 분이라면 <비하인드 허 아이즈> 추천합니다. 스티븐 킹이 "사라 핀보로의 소설은 명확하고 감정적인 울림이 있다. 그녀의 소설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다."라고 평했을 만큼 탄탄한 스토리 보장합니다. 영화화되는 소설이라니 대단한 반전 스릴러 영화 탄생 예고네요.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 사람을 놓아주어야 한다고?
말도 안 되는 헛소리지." - 책 속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