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맨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13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추지나 옮김 / 레드박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전작 <범인에게 고한다>에서 등장한 마키시마 형사가 나오는 <립맨>. 경찰소설 분야에서 제대로 자리 잡은 작가의 소설이라 마키시마 형사 활약이 클 줄 알았는데, <립맨>은 오히려 범인에게 눈길이 끌렸습니다.

 

범인, 피해자, 형사 간의 속고 속이는 치열한 머리싸움을 볼 수 있는 <립맨>. 잡힐 것이냐, 잡을 것이냐 도무지 짐작되지 않아서 두툼한 분량쯤은 문제 될 것 없이 훅 읽어나가게 되는 흡인력 있는 소설입니다.

 

 

 

동생과 함께 보이스피싱 사기단에서 활약 중인 도모키.  부모의 사망으로 동생과 남겨진 그에게는 이 세상을 헤쳐나가기 힘들었습니다. 합격했던 회사가 갑자기 부도 날 지경에 이르는 바람에 채용 내정이었던 입사를 스스로 포기하도록 강요 당한 후 결국 사회 밑바닥으로 가라앉습니다.

 

우연히 보이스피싱 총책의 눈에 띄어 함께 일을 한 이후 바텐더로 일할 때와는 비교할 수 없는 돈맛을 봅니다. 그러다 성공적으로 일을 끝마친 어느 날, 사수 아와노의 이상한 말 한마디에 직관적으로 몸을 피하면서 때마침 사무실을 급습한 경찰에게 잡히지 않고 무사히 도망칠 수 있었던 도모키와 동생. 

 

 

 

결국 다시 바텐더 생활로 돌아간 도모키. 그런데 사수 아와노가 찾아와서 함께 일하기를 제안합니다. 대일본유괴단이라는 이름으로 유괴 사업을 하겠다는 아와노. 유괴 사업이라니. 인질을 유괴하고 몸값을 받고 인질을 해치지 않고 돌려보내는 방식의 유괴말입니다. 그것도 기업을 상대로 하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수 아와노 같은 남자가 내 편에 있으면 큰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잡히지 않을 자신이 있는 듯한 아와노에게 끌리는 도모키.

 

도모키의 친구들은 이제 자신과는 다른 세계에 있는 것 같고, 동생은 여전히 세상 물정 모르고. 밤의 세계에서 일하는 그는 이제 낮의 세계로 나서고 싶습니다. 게다가 아와노가 말한 기업을 상대로 한 유괴 사업으로 지목한 곳이 바로 도모키의 인생을 망가뜨린 그 회사였으니 어찌 끌리지 않을 수 있겠어요.

 

 

 

결국 아와노와 도모키 형제가 함께 합니다. 스파링 상대로 가볍게 한 건 하고, 곧장 도모키와 악연인 그 회사의 사장과 사장 아들을 동시에 유괴하는데 성공합니다. 아이까지 납치하는 것은 도모키에게 저항감을 주긴 했지만, 이 유괴 계획 자체가 도모키의 복수심을 밑바탕으로 깔고 갔기에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 직원 모두가 죽을 각오로 이를 악물고 애썼어. 마침내 이뤄 낸 수익은 사원 모두의 피와 땀과 눈물의 결정이라고. - 가쓰토시

 

나는 당신 같은 금수저가 아주 싫어. 축복받은 환경 덕분에 성공했을 뿐인데, 마치 자신의 노력으로 그렇게 된 것처럼 생각하는 녀석을 보면 정말 역겨워. 많은 사람에게 폐를 끼쳐 왔으면서 아무 일도 없었던 것 같은 얼굴을 하고 주변에 있는 몇 명의 노고에 보답한 것만으로 자기만족에 취하지. - 도모키

 

 

 

이 과정에서 교묘하게 인질과 신뢰 관계를 만드는 아와노. 아빠와 아들 중 먼저 풀어 주는 건 아빠 쪽이었습니다. 이 유괴 계획은 그때부터가 진짜 시작이었던 겁니다. 아들이 인질로 잡혀 있는 어쩔 수 없는 심정에서 경찰에게 협조하지 않고 몸값을 지불하도록 하는 계획인 거죠.

 

하지만 이 사건을 맡은 수사대의 책임자는 마키시마 수사관. 보이스피싱 사기단 적발 작전을 담당하기도 해 보이스피싱 사기단에서 살아남은 세 명이 힘을 합친 유괴단으로서는 상당한 악연인 셈이네요.

 

예정대로 아들의 몸값을 지불하는 날이 다가왔는데, 범인들과의 약속을 어기고 결국 경찰에게 진짜 계획을 말해버린 피해자. 하지만 천재 사기꾼 아와노는 이조차 예측하고 대비책을 마련해뒀습니다. 이쯤 되니 자연스럽게 아와노에게 경탄하게 되더라고요.

 

이제 범인들과 경찰, 피해자 가족 삼자 간의 속고 속이기다.
저마다 적이 있을 뿐 아군 따위 없다.

- 책 속에서

 

 

 

"네가 하고 싶지 않다면 내가 깔끔하게 유괴해 줘도 되고."라는 말을 스스럼없이 내뱉는 성격 쩌는 아와노. <립맨>에서 가장 인상 깊게 남는 캐릭터입니다.

 

위험이 닥치기 전 매번 "레스틴피스"라는 말을 내뱉는 아와노. 보이스피싱 사업 때 눈엣가시였던 전 직원을 해치운 의심을 받기도 하는데요. 당시 피해자 셔츠에 펜으로 R.I.P (Rest in peace 편히 잠들라) 문구가 적혀 있었습니다. 이 말을 그에게서 듣는 순간 인생은 끝장난다고 보면 될 정도네요.

 

범인과 인질 가족 사이의 뒷거래에서 정작 아와노의 생각은 많이 드러나질 않습니다. 범인 일당인 도모키와 피해자인 사장, 마키시마 수사관 시점 위주로 진행해서 아와노에 대한 궁금증이 더 커지는 것 같아요. 미스터리한 아와노에게 은근 끌렸습니다.

 

어둠을 품은 안타까운 청년 도모키, 부도 상황인 회사를 물려받아 재기에 성공한 사장, 인질 가족에게 뒤통수 맞고 범인들 뜻대로 휘둘리는 상황을 맞이한 마키시마 수사관. 그들 각자에겐 나름의 명분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일방적인 비난을 던지기 힘들 정도로 도덕적 갈등을 안겨주는 상황이어서 더 몰입해 읽어나갔던 것 같아요.

 

매뉴얼대로 살아낼 수 있는 세상이라면 편하겠지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국 삶의 방향은 달라지는 걸 보여준 <립맨>. <범인에게 고한다> 3탄을 예고하는 듯이 결말지어 벌써 기대됩니다. 결말이 예술입니다. ㅎㅎ <범인에게 고한다> 1탄 이후 2탄이 나오기까지 너무 긴 세월이 흘렀는지라 3탄도 그리될까 봐 애타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