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니어스 - 실리콘밸리 인재의 산실 ‘스탠퍼드 디스쿨’의 기상천외한 창의력 프로젝트
티나 실리그 지음, 김소희 옮김 / 리더스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가장 큰 실패는 실행의 실패가 아니라 상상력의 실패다."

 

창조적 사고가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창의성을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

아니 정말 창의성은 배울 수 있는 것일까?

 

추상적으로만 다가오는 창의성 개념.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것이 누군가에 의해 구상되고 발명되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어느 정도 선명해집니다. 예술가나 발명가들만 가능할 것 같은 창의성. 사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창의성을 발휘하며 살고 있습니다. 요리할 때 재료가 없으면 대체할 재료를 찾기도 하고, 신발을 사용해 문을 열어둔다든지... 해결할 문제들을 개선하는 능력을 발휘하죠. 하지만 이 정도로는 부족합니다. 자유자재로 꺼낼 줄 알아야 합니다.

 

창조적 산출을 가능한 한 많이 아웃풋 하려면 충분한 임계치의 인풋이 있어야 하는 법.  베스트셀러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저자 티나 실리그의 창의력 프로젝트 책 <인지니어스>는 인풋에 영향 미치는 창조적 사고의 도구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스킬을 소개합니다.

 

"창의성은 당신이 생각하는 무언가만이 아니라 당신이 행동해야 하는 무언가다."

 

 

티나 실리그 저자는 창의성에 영향 주는 내면, 외부 요인이 여섯 가지 있다고 합니다. 상상력의 원료인 지식, 지식을 아이디어로 변형시키는 촉매 상상력, 창의성에 시동 거는 불꽃인 태도. 그리고 지식과 상상력으로 확보되는 자원, 상상력의 외부적 구현인 환경, 이 모든 것을 연결하는 사슬인 문화.

 

이 여섯 가지 요인이 창조적 사고 과정의 핵심인 혁신 엔진입니다. 이 중에서 내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지식, 상상력, 환경, 태도라고 해요. <인지니어스>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상상력에 비중을 높여 어떻게 연습해야 상상력이 강화되는지 창조적 사고의 도구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사실 창의성을 높이는 훈련 스킬은 다른 책에서도 이미 소개된 것이 많고 익히 접해본 것들이 많을 겁니다. 그렇다면 <인지니어스>의 특별함을 짚어볼게요. 이 훈련이 왜 필요한지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안내하고, 일상에서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실행하기 쉽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것을 비즈니스에 접목하는 과정과 사례를 또다시 알려줍니다. 스탠퍼드 디 스쿨 학생들이 배우는 수준이니 아주 까다롭진 않더라고요.

 

 

 

상상력을 강화하고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일상 훈련은 지금 바로 해보세요. 창의성 풍부한 사람은 보는 눈이 다르다고 하잖아요. 현재 내가 있는 익숙한 곳을 새롭게 보는 것부터 창조적 사고 과정은 시작합니다. 창의력에 필요한 소재를 모으려면 추측하지 않고 관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관찰은 아주 적극적인 경험이라고 하죠.

 

일상에서 은유와 유추를 통해 새롭게 접근하는 훈련도 재미있어 보입니다. 도시 범죄를 바이러스로 표현하면 법 개정 같은 사회개혁 쪽으로, 괴물로 표현하면 범죄 개입된 개인에 집중되는 것처럼 해결 방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거주하고 일하는 공간은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공간이란 어떤 곳인지, 공간이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조금이라도 더 상상력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하게 됩니다.

 

그 외 브레인스토밍을 제대로 하는 법, 제약과 보상을 통한 피드백 등 상상력을 아이디어로 도출하는 기법을 소개합니다. 무엇보다 이 시점에서는 완벽보다는 속도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도 중요하더라고요. 하나씩 다듬기보다는 많은 해결책을 떠올려야 합니다.

 

 

 

최근에 읽은 『디자인 유어 라이프 Design Your Life』 책도 디 스쿨 강의를 소개한 책인데, <인지니어스>와 함께 읽으면 상호보완할 수 있습니다. 스탠퍼드 디 스쿨의 디자인 사고법 강의는 미래 인재 역량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프로세스를 익힌다는 것은 아직은 불투명해 보이는 어떤 기회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 셈입니다.

 

디 스쿨 동문이라면 특별채용해서라도 데려가겠다!라는 말처럼 스탠퍼드 디 스쿨의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대세로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